최근 정부가 해운재건 5개년 중 1년 동안의 성과를 발표했더군요.
그런데 발표를 보면 지난해 국적선사들의 물동량이 전년 대비 늘어났다고 나아지고 있다고 하더군요. 사실 물동량 증가가 정부 정책 지원과의 직접적인 시너지라고 보는 사람은 거의 없죠. 그래도 열심히 하겠다니까 긍정적으로 보려고 하지만요.
우수 선화주 인증제나 전략화물 낙찰제 등도 막상 속을 보면 구체적인 진행 사항은 없습니다. 가장 현실적 문제점인 화물 확보에 대해서는 현실적인 대책은 현재로서는 보이지 않고요.
그런데 뭐 잘하고 있다고 하니 보기는 하겠지만 글쎄요.
해운업도 해운업이지만 지금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인 많은 수출입 화주들에 대한 리스크도 산재해 있지만요.
또 요즘 화주들이 가지 말라는 업체로 갈아타는 경우가 있는데 결국 그 다음에는 파산으로 이어지는 소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결국 다들 그 동안 눈 가리고 아옹하던 리스크가 표면화 되고 있지요. 그런데 이런 눈 가리고 아옹은 비단 물류뿐만 아니라 보니까 전 산업 분야가 슬슬 눈에 보이고 있어요.
최대한 긍정적으로 보면 바닥을 통한 패러다임의 변화지만 최대한 부정적으로 보면 더 이상 성장을 위한 화물 창출이 힘들어 보입니다.
이렇게 눈 가리고 아옹만 하다 보면요.
그런데 발표를 보면 지난해 국적선사들의 물동량이 전년 대비 늘어났다고 나아지고 있다고 하더군요. 사실 물동량 증가가 정부 정책 지원과의 직접적인 시너지라고 보는 사람은 거의 없죠. 그래도 열심히 하겠다니까 긍정적으로 보려고 하지만요.
우수 선화주 인증제나 전략화물 낙찰제 등도 막상 속을 보면 구체적인 진행 사항은 없습니다. 가장 현실적 문제점인 화물 확보에 대해서는 현실적인 대책은 현재로서는 보이지 않고요.
그런데 뭐 잘하고 있다고 하니 보기는 하겠지만 글쎄요.
해운업도 해운업이지만 지금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인 많은 수출입 화주들에 대한 리스크도 산재해 있지만요.
또 요즘 화주들이 가지 말라는 업체로 갈아타는 경우가 있는데 결국 그 다음에는 파산으로 이어지는 소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결국 다들 그 동안 눈 가리고 아옹하던 리스크가 표면화 되고 있지요. 그런데 이런 눈 가리고 아옹은 비단 물류뿐만 아니라 보니까 전 산업 분야가 슬슬 눈에 보이고 있어요.
최대한 긍정적으로 보면 바닥을 통한 패러다임의 변화지만 최대한 부정적으로 보면 더 이상 성장을 위한 화물 창출이 힘들어 보입니다.
이렇게 눈 가리고 아옹만 하다 보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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