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말 그대로 기존 방식으로는 저장 및 관리 그리고 분석하기 어려운 정도의 매우 큰 규모의 대단위 데이터를 의미한다.
그에 따른 빅데이터 분석은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 및 분석하여 유의미한 패턴을 찾아내어 이를 통해 기업의 현재와 향후 방향과 의사결정에 관련된 정보들을 찾아서 직접 제공하는 핵심 업무이다.
빅데이터는 단순한 통계와 자료들을 수집이나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경영과 비즈니스에 적용하여 기업을 승화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과거 일반 데이터와 달리 다음과 같이 빅데이터 비즈니스 효용 10가지로 나뉜다.
첫째, 기업경쟁력의 핵심
둘째, 생산성 향상
셋째, 가치사슬의 재설계
넷째, 기회의 발견
다섯 번째, 고객의 숨은 의도 및 감성 측정
여섯 번째, 예측 가능한 비즈니스
일곱 번째, 조직구조의 개편
여덟 번째, 의사결정의 과학화 및 자동화
아홉 번째, 새로운 고객가치와 비즈니스 발굴
열 번째, 비즈니스의 협력 파트너 형성
으로 분류가 되는데 기업들 입장에서는 회사 특성에 따라 10가지 중에서 관련된 항목에 집중하여 정확한 분석을 해나갈 필요가 있다.
코로나19 이후 국내 물류 업계가 최근 가장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포워더는 어떠한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위기를 돌파할 것인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어 보인다.
신규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을 발굴하여 기존에 포워더의 굴레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고 고객 맞춤 서비스를 실현해 나가는 분석 내용이나 사내의 고착된 기업문화를 변화시켜 혁신하는 분석과 경영자 와 임직원들의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혁신하는 것 또한 포워더의 업종에 접목된 분석 내용들이라 할 수 있다.
서비스 업종인 포워더의 기준으로 데이터 수집과 정확한 분석을 통하여 화주들의 니즈에 한층 다가가는 신규서비스를 창출해내는 포워더형 빅데이터 구축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
MOVEMENTS - 최신 주요기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