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상반기 52,796대 처리 ‘사상최대’ 전년대비 85.3% 급증
경기평택항만공사(사장 : 서정호)에 따르면 올 1월부터 6월까지 평택항에서 처리한 상반기 수입자동차 물량은 5만2,796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처리한 2만8,488대 보다 85.3%가 급증했다고 4일 밝혔다.
경기평택항만공사에 따르면 이 같은 원인은 수입차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인식이 바뀌면서 수요가 꾸준히 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국산차와의 격차가 대형차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중소형 수입차의 경우 가격차이가 그리 크지 않고 점차 가격을 인하할 것으로 보여 증가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한 평택항에서 수출되는 기아차와 현대차, 쌍용차 등 역시 유럽으로의 수출량이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한·EU FTA 발효로 유럽으로 수출되는 배기량 1,500cc 이상 차종은 현행 10%인 관세가 3년내에 철폐되고, 1,500cc 미만은 5년내 사라지기 때문이다.
그로인해 현지에서 가격경쟁력을 갖추게 돼 디자인과 품질면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기아차와 현대차의 판매량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해 평택항에서 수출된 기아차와 현대차는 모두 68만1,752대로 전국 31개 항만 중 평택항이 수출입 처리 전국 1위로 올라서는데 견인한 바 있다.
기아차와 현대차의 올해 1월에서 5월까지 누계량은 31만5,652대로 전년대비 23% 증가했다.
평택항에서 처리된 상반기 수입차 물량을 브랜드별로 살펴보면 BMW가 1만6,000여대로 가장 많이 처리되었고 이어 메르세데스벤츠 1만2,000여대, 폭스바겐과 아우디 1만여대, 도요타와 렉서스 3,000여대, 포드 2,500여대 등의 순이었다.
국내 수입차 판매순위 1위부터 10위까지 이름을 올린 차량이 모두 평택항에서 처리되고 있는 셈이다.
수입차가 평택항으로 몰리는 이유에 대해 서정호 평택항만공사 사장은 “평택항은 서해안 항만 중 유일하게 미주, 유럽 등의 항로를 운항하고 있고 최간조시 14m의 수심을 확보하고 있어 자동차 운반 전용 대형선박인 카캐리어선이 상시 입출항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수입차의 주 소비처인 수도권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과 인근에 PDI센터가 자리하고 있고, 인(in)-아웃(out) 물량 즉 수입차가 들어와서 기아차와 현대차 등 수출차를 다시 싣고 나갈 수 있어 경쟁력을 갖춘 평택항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평택항 인근의 고객에게 차량을 인도하기 전 최종 검사를 하는 PDI(Pre Delivery Inspection)센터로는 BMW, 푸조 등이 위치해있다.
수입차가 들어오는 11번과 12번 선석을 운영하는 김학수 평택국제자동차부두(PIRT) 사장은 “지난해 7만여대를 처리하며 놀라운 성적을 기록했는데 올해는 벌써 상반기 실적이 5만대를 뛰어넘어 이 같은 추세로 볼때 1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10만대 달성을 위해 보다 안전하게 하역하는 등 고객에 대한 서비스 향상에 만전을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 5월 8,777대의 수입차가 판매됐고, 앞서 3월에는 1만290대를 판매하며 역대 월간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다. 올 1월부터 5월까지의 판매 대수는 4만2,700대로 전년대비 24.4%가 증가했다. 이 중 유럽산 자동차의 점유율은 75.4%로 일본(12.8%)이나 미국(6.3%) 브랜드 보다 상당부분 우위를 점하고 있다. /송아랑 기자
경기평택항만공사(사장 : 서정호)에 따르면 올 1월부터 6월까지 평택항에서 처리한 상반기 수입자동차 물량은 5만2,796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처리한 2만8,488대 보다 85.3%가 급증했다고 4일 밝혔다.
경기평택항만공사에 따르면 이 같은 원인은 수입차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인식이 바뀌면서 수요가 꾸준히 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국산차와의 격차가 대형차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중소형 수입차의 경우 가격차이가 그리 크지 않고 점차 가격을 인하할 것으로 보여 증가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한 평택항에서 수출되는 기아차와 현대차, 쌍용차 등 역시 유럽으로의 수출량이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한·EU FTA 발효로 유럽으로 수출되는 배기량 1,500cc 이상 차종은 현행 10%인 관세가 3년내에 철폐되고, 1,500cc 미만은 5년내 사라지기 때문이다.
그로인해 현지에서 가격경쟁력을 갖추게 돼 디자인과 품질면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기아차와 현대차의 판매량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해 평택항에서 수출된 기아차와 현대차는 모두 68만1,752대로 전국 31개 항만 중 평택항이 수출입 처리 전국 1위로 올라서는데 견인한 바 있다.
기아차와 현대차의 올해 1월에서 5월까지 누계량은 31만5,652대로 전년대비 23% 증가했다.
평택항에서 처리된 상반기 수입차 물량을 브랜드별로 살펴보면 BMW가 1만6,000여대로 가장 많이 처리되었고 이어 메르세데스벤츠 1만2,000여대, 폭스바겐과 아우디 1만여대, 도요타와 렉서스 3,000여대, 포드 2,500여대 등의 순이었다.
국내 수입차 판매순위 1위부터 10위까지 이름을 올린 차량이 모두 평택항에서 처리되고 있는 셈이다.
수입차가 평택항으로 몰리는 이유에 대해 서정호 평택항만공사 사장은 “평택항은 서해안 항만 중 유일하게 미주, 유럽 등의 항로를 운항하고 있고 최간조시 14m의 수심을 확보하고 있어 자동차 운반 전용 대형선박인 카캐리어선이 상시 입출항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수입차의 주 소비처인 수도권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과 인근에 PDI센터가 자리하고 있고, 인(in)-아웃(out) 물량 즉 수입차가 들어와서 기아차와 현대차 등 수출차를 다시 싣고 나갈 수 있어 경쟁력을 갖춘 평택항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평택항 인근의 고객에게 차량을 인도하기 전 최종 검사를 하는 PDI(Pre Delivery Inspection)센터로는 BMW, 푸조 등이 위치해있다.
수입차가 들어오는 11번과 12번 선석을 운영하는 김학수 평택국제자동차부두(PIRT) 사장은 “지난해 7만여대를 처리하며 놀라운 성적을 기록했는데 올해는 벌써 상반기 실적이 5만대를 뛰어넘어 이 같은 추세로 볼때 1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10만대 달성을 위해 보다 안전하게 하역하는 등 고객에 대한 서비스 향상에 만전을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 5월 8,777대의 수입차가 판매됐고, 앞서 3월에는 1만290대를 판매하며 역대 월간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다. 올 1월부터 5월까지의 판매 대수는 4만2,700대로 전년대비 24.4%가 증가했다. 이 중 유럽산 자동차의 점유율은 75.4%로 일본(12.8%)이나 미국(6.3%) 브랜드 보다 상당부분 우위를 점하고 있다. /송아랑 기자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
NEWS - 최신 주요기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