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가 우편물류 네트워크 전국망 구축으로 본격적인 현대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3월 1일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늘어나는 우편물 처리의 자동화와 우편운송 체계의 선진화를 위해 현재 전국 30개 우편물류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세계적 물류처리 인프라 갖춰 =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1990년 서울우편집중국 개국을 시작으로 국제우편물류센터와 울산·포항·영암우편집중국, 서서울물류센터 등을 차례로 건설, 동북아 지역 물류 중심국가 역할을 할 수 있는 세계적인 물류 처리 인프라를 갖췄다.
지난 2002년 서울·부산을 비롯한 전국 주요 도시에 22개 우편집중국을 건설해 제 1단계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지난해 끝난 2단계 사업 결과 영암, 포항, 울산, 국제물류센터(인천) 등 4개국을 추가로 완공, 본격적인 우편물 처리 자동화 시대를 열게 된 것이다.
우편집중국은 전국 우체국에서 매일 접수되는 1800만통(연간 처리능력 60억통)의 우편물을 한 곳으로 모아 소형과 대형우편물은 물론, 소포우편물까지 자동으로 구분할 수 있는 첨단기계를 이용해 우편번호를 자동으로 판독하고 분류, 발송 처리를 전담하는 곳이다.
이 같은 우편집중국망이 완성됨으로써 지난 2000년에 개편한 대전우편교환센터를 중심으로 HUB & Spokes(집중-분산체계) 방식의 운송체제를 가동하고, 우편운송 단계를 종전 8단계에서 5단계로 줄여 물류비용도 크게 절약할 수 있게 됐다.
또 전자상거래 시장 활성화 등에 따라 매년 20%씩 급증하는 고 중량, 고 부피 소포우편물의 원활한 소통과 보통우편물의 송달기준일 내 배달율이 99.5%로 향상되는 등 D+2일 우편물 배달체제가 완성됐다.
◆우편물류센터 집적화에 주력 = 집중국과 더불어 우정사업본부에서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우편물류센터’ 또한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물류 허브로 거듭나고 있다.
우본은 국제인천공항에 국제우편물 자동분류시스템과 최첨단 물류시설을 갖춘 ‘국제우편물류센터’를 지난 2007년에 건설, 우체국 국제특송 EMS와 국제항공소포를 원스톱(One-Stop) 통관으로 처리해 통관 소요시간을 크게 줄였다.
이와 함께 오는 7월 대전우편물류센터(충남 계룡시 두마면 소재)가 새로 문을 열게 되는데, 이 대전센터에서는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서 물류 처리를 대행해주는 3PL(3자물류) 서비스도 제공한다.
대전센터는 부지 1만3223㎡(4000평)에 연면적 1만4043㎡(4247평), 지상 4층 규모로, 1만1000㎡의 택배 보관창고와 사무실 등을 갖출 계획이다.
특히 이곳에는 첨단 우정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고관리시스템과 DPS(디지털피킹시스템) 등이 적용되기 때문에 완공될 경우 하루 2만 4,000개의 택배물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RFID 도입 등 국가기간물류센터로 자리매김 = 이밖에 RFID 태그가 운송용기에 부착돼 있어 우편물 일치 여부 확인을 비롯한 오발송, 오도착, 미도착 우편물을 자동으로 검수해 우편물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우편물류에 RFID 기술을 도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앞으로 소포에도 RFID를 적용할 경우 국제적인 모델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중장기적으로는 서울, 대전, 전주 등에 소포물류센터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대도시 위주로 운영되는 민간업체와는 차별화해 산간오지, 도서지역 등에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 기간물류센터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김석융 기자
지난 3월 1일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늘어나는 우편물 처리의 자동화와 우편운송 체계의 선진화를 위해 현재 전국 30개 우편물류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세계적 물류처리 인프라 갖춰 =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1990년 서울우편집중국 개국을 시작으로 국제우편물류센터와 울산·포항·영암우편집중국, 서서울물류센터 등을 차례로 건설, 동북아 지역 물류 중심국가 역할을 할 수 있는 세계적인 물류 처리 인프라를 갖췄다.
지난 2002년 서울·부산을 비롯한 전국 주요 도시에 22개 우편집중국을 건설해 제 1단계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지난해 끝난 2단계 사업 결과 영암, 포항, 울산, 국제물류센터(인천) 등 4개국을 추가로 완공, 본격적인 우편물 처리 자동화 시대를 열게 된 것이다.
우편집중국은 전국 우체국에서 매일 접수되는 1800만통(연간 처리능력 60억통)의 우편물을 한 곳으로 모아 소형과 대형우편물은 물론, 소포우편물까지 자동으로 구분할 수 있는 첨단기계를 이용해 우편번호를 자동으로 판독하고 분류, 발송 처리를 전담하는 곳이다.
이 같은 우편집중국망이 완성됨으로써 지난 2000년에 개편한 대전우편교환센터를 중심으로 HUB & Spokes(집중-분산체계) 방식의 운송체제를 가동하고, 우편운송 단계를 종전 8단계에서 5단계로 줄여 물류비용도 크게 절약할 수 있게 됐다.
또 전자상거래 시장 활성화 등에 따라 매년 20%씩 급증하는 고 중량, 고 부피 소포우편물의 원활한 소통과 보통우편물의 송달기준일 내 배달율이 99.5%로 향상되는 등 D+2일 우편물 배달체제가 완성됐다.
◆우편물류센터 집적화에 주력 = 집중국과 더불어 우정사업본부에서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우편물류센터’ 또한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물류 허브로 거듭나고 있다.
우본은 국제인천공항에 국제우편물 자동분류시스템과 최첨단 물류시설을 갖춘 ‘국제우편물류센터’를 지난 2007년에 건설, 우체국 국제특송 EMS와 국제항공소포를 원스톱(One-Stop) 통관으로 처리해 통관 소요시간을 크게 줄였다.
이와 함께 오는 7월 대전우편물류센터(충남 계룡시 두마면 소재)가 새로 문을 열게 되는데, 이 대전센터에서는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서 물류 처리를 대행해주는 3PL(3자물류) 서비스도 제공한다.
대전센터는 부지 1만3223㎡(4000평)에 연면적 1만4043㎡(4247평), 지상 4층 규모로, 1만1000㎡의 택배 보관창고와 사무실 등을 갖출 계획이다.
특히 이곳에는 첨단 우정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고관리시스템과 DPS(디지털피킹시스템) 등이 적용되기 때문에 완공될 경우 하루 2만 4,000개의 택배물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RFID 도입 등 국가기간물류센터로 자리매김 = 이밖에 RFID 태그가 운송용기에 부착돼 있어 우편물 일치 여부 확인을 비롯한 오발송, 오도착, 미도착 우편물을 자동으로 검수해 우편물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우편물류에 RFID 기술을 도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앞으로 소포에도 RFID를 적용할 경우 국제적인 모델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중장기적으로는 서울, 대전, 전주 등에 소포물류센터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대도시 위주로 운영되는 민간업체와는 차별화해 산간오지, 도서지역 등에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 기간물류센터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김석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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