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연구원은 글로벌물류기술 주간동향(38호)를 통해‘운송 중 제조’는 공급체인의 개념으로 신선 식품의 생산이 슈퍼마켓으로 가는 도중에서 일어나며, 포장 패러다임이 신선도의 유지 보전에서 성장 기능자로 변화한다고 정의했다.
운송 과정에서 흔히 걸리는 시간과 공간은 활용하면 성장이 가능하고 토지에 바탕을 둔 성장을 없애거나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수확 이후의 기술을 발전 가능성 있는 기술로 대체하고 아울러 수확과 소비를 함께 통합시키게 된다고 주장했다. /편집자주
산업계는 운송과 포장재가 그저 위치만 바꾸고 보호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지도 혁신시키지도 못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으며 운송과 포장재는 본질적이지만 고가이자 낭비성이 있는것으로 간주했다. 그러나 누구든 총체적인 체인 시각을 처음부터 견지하고 단계들을 뛰어넘어, 단계들을 통합하거나 이벤트들의 순서를 역전시킬 수 있다면 운송이야말로 가치의 생산적인 창조자로서 요소 분해될 수 있다.
‘운송 중 제조’ 가설은 물류분야 안에서 관측되는 발전양상들의 투영으로서, 공급체인 전체의 재설계로 이에는 생산이 물류와 통합되어 운송의 역할을 재료의 단순한 위치 재배치에서 생산적인 변혁으로 바꾸는 것이다.
운송 중 제조는 제품 공급체인의 전체적인 재구성으로서 이 속에서 생산과 물류의 종합이 새로운 생산양식을 창출한다.
체인 재구축 : 이상적인 모델
● 생산은 변혁이고 포장은 보호이며 물류는 위치 재배치라는 식으로 포장과 물류의 역할을 재검토했다.
포장을 성장조건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면 체인은 포장, 진행 중인 성장 그리고 소비가 된다. 포장과 물류기능은 생산으로 탈바꿈될 수있을 것이며 생산과 물류를 통합하는 결과는 곧 공장의 종말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는 물류공간은 동시적으로 생산 공간이 되고 이를 통해 토지에 입각한 생산시설의 필요성을 없애거나 획기적으로 줄이기 때문이다.
● 수요에 입각한 생산은 또 현실 이상의 중요한 것이 된다.
제품이 시장으로 가는 과정에서 창조될 수 있다면 주문이 들어올 때까지는 제조되지 않아도 되며 이것은 과잉생산과 이에 따른 낭비를 예방하며, 많은 주문생산도 달성 가능하다.
포장 차원에서 이뤄지는 생산은 대규모의 생산보다 주문제조에 한층 기여할 수도 있다.
생산과 물류의 통합은 체인을 단축하고 이를 통해 격변하는 시장수요에 한층 빠르게 대응할 수있게 할 것이다.
체인 단축의 대체 제안으로 제조업체들은 운송속도를 감속하면서도 동일한 총 공급시간을 유지하는 방안을 선택할 수있다.
이것은 곧 항공기가 아니라 보트 등 값싸고도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운송모드를 활용한다는 뜻일 수도 있으며,‘운송중제조’가설은 물류분야 안에서 관측된 발전 양상의 반영이다.
신선한체인과 손실 관리
● 작물이 대지에서 떨어지거나 모체 식물에서 분리되는 순간 지속적인 열화 과정이 시작되기 때문에 신선 체인에 대한 의문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
품질, 맛 및 영양분의 손실을 보정하는 방법은 오로지 이런 열화 과정을 속도 둔화시킬 수 있지만 결과는 해당 원재료가 농장에서 있을 때 가진 품질들에 결코 비견될수 없다.
현재의 신선식품 공급체인은 수확과 소비의 순간사이에서 신선도를 보전한다는 패러다임에 입각해 작동, 수확 후의 기술을 활용해 궁극적인 부패를 감속시키는 것이다.
이런 패러다임을 이송 도중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면 절대적인 신선도를 자동적으로 전달하고 소비자는 자신의 식품을 수확할 수있게 되며 결과는 수확후 제로의 보전상태를 가진 체계화된 물류이다.
● 수확 지점과 소비 지점 사이에서 일어나는 것은 모두 상품의 최종 품질을 크게 규정하고 업계는 자연적인 열화과정을 감속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네덜란드 1개국만도 유효기간이 지난 신선식품의 소득 손실은 연간5억 유로, 즉 총매출의 5~10%로 추산되는 가운데 포장, 콜드 체인 및 보다빠른 운송이 최종적인 부패를 억제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세계 공급체인이 전달하는 제품이 얼마나 신선하고, 영양분이 풍부하며 맛이 있는지 그 정도는 의심스럽다.
패러다임을 보전에서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전환하는 것은 곧 수확 후의 종언, 보전의 종언, 느린 운송, 끝이 없는 물류범위, 소비자 수확, 수확노동 제로 그리고 성장 공간의 활용을 의미할 수 있다.
운송 과정에서 흔히 걸리는 시간과 공간은 활용하면 성장이 가능하고 토지에 바탕을 둔 성장을 없애거나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수확 이후의 기술을 발전 가능성 있는 기술로 대체하고 아울러 수확과 소비를 함께 통합시키게 된다고 주장했다. /편집자주
산업계는 운송과 포장재가 그저 위치만 바꾸고 보호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지도 혁신시키지도 못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으며 운송과 포장재는 본질적이지만 고가이자 낭비성이 있는것으로 간주했다. 그러나 누구든 총체적인 체인 시각을 처음부터 견지하고 단계들을 뛰어넘어, 단계들을 통합하거나 이벤트들의 순서를 역전시킬 수 있다면 운송이야말로 가치의 생산적인 창조자로서 요소 분해될 수 있다.
‘운송 중 제조’ 가설은 물류분야 안에서 관측되는 발전양상들의 투영으로서, 공급체인 전체의 재설계로 이에는 생산이 물류와 통합되어 운송의 역할을 재료의 단순한 위치 재배치에서 생산적인 변혁으로 바꾸는 것이다.
운송 중 제조는 제품 공급체인의 전체적인 재구성으로서 이 속에서 생산과 물류의 종합이 새로운 생산양식을 창출한다.
체인 재구축 : 이상적인 모델
● 생산은 변혁이고 포장은 보호이며 물류는 위치 재배치라는 식으로 포장과 물류의 역할을 재검토했다.
포장을 성장조건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면 체인은 포장, 진행 중인 성장 그리고 소비가 된다. 포장과 물류기능은 생산으로 탈바꿈될 수있을 것이며 생산과 물류를 통합하는 결과는 곧 공장의 종말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는 물류공간은 동시적으로 생산 공간이 되고 이를 통해 토지에 입각한 생산시설의 필요성을 없애거나 획기적으로 줄이기 때문이다.
● 수요에 입각한 생산은 또 현실 이상의 중요한 것이 된다.
제품이 시장으로 가는 과정에서 창조될 수 있다면 주문이 들어올 때까지는 제조되지 않아도 되며 이것은 과잉생산과 이에 따른 낭비를 예방하며, 많은 주문생산도 달성 가능하다.
포장 차원에서 이뤄지는 생산은 대규모의 생산보다 주문제조에 한층 기여할 수도 있다.
생산과 물류의 통합은 체인을 단축하고 이를 통해 격변하는 시장수요에 한층 빠르게 대응할 수있게 할 것이다.
체인 단축의 대체 제안으로 제조업체들은 운송속도를 감속하면서도 동일한 총 공급시간을 유지하는 방안을 선택할 수있다.
이것은 곧 항공기가 아니라 보트 등 값싸고도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운송모드를 활용한다는 뜻일 수도 있으며,‘운송중제조’가설은 물류분야 안에서 관측된 발전 양상의 반영이다.
신선한체인과 손실 관리
● 작물이 대지에서 떨어지거나 모체 식물에서 분리되는 순간 지속적인 열화 과정이 시작되기 때문에 신선 체인에 대한 의문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
품질, 맛 및 영양분의 손실을 보정하는 방법은 오로지 이런 열화 과정을 속도 둔화시킬 수 있지만 결과는 해당 원재료가 농장에서 있을 때 가진 품질들에 결코 비견될수 없다.
현재의 신선식품 공급체인은 수확과 소비의 순간사이에서 신선도를 보전한다는 패러다임에 입각해 작동, 수확 후의 기술을 활용해 궁극적인 부패를 감속시키는 것이다.
이런 패러다임을 이송 도중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면 절대적인 신선도를 자동적으로 전달하고 소비자는 자신의 식품을 수확할 수있게 되며 결과는 수확후 제로의 보전상태를 가진 체계화된 물류이다.
● 수확 지점과 소비 지점 사이에서 일어나는 것은 모두 상품의 최종 품질을 크게 규정하고 업계는 자연적인 열화과정을 감속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네덜란드 1개국만도 유효기간이 지난 신선식품의 소득 손실은 연간5억 유로, 즉 총매출의 5~10%로 추산되는 가운데 포장, 콜드 체인 및 보다빠른 운송이 최종적인 부패를 억제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세계 공급체인이 전달하는 제품이 얼마나 신선하고, 영양분이 풍부하며 맛이 있는지 그 정도는 의심스럽다.
패러다임을 보전에서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전환하는 것은 곧 수확 후의 종언, 보전의 종언, 느린 운송, 끝이 없는 물류범위, 소비자 수확, 수확노동 제로 그리고 성장 공간의 활용을 의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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