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과 혁신은 기업의 관리자와 경영인들에게 끊임없이 요구되는 능력과 역량이다.
하루하루가 전투의 연속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자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개혁과 혁신은 끊임없이 요구되는 핵심 과제다. 새로운 개혁과 혁신을 위해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기 위해 대부분의 관리자들과 경영인들은 끊임없는 브레인스토밍과 전략회의 등을 통해 새로운 발견과 혁신을 도모한다.
그러나 스티븐 풀(Steven Poole)은 그의 신작 『리씽크』 (Rethink)에서 ‘창의성은 종종 다른 영역에 속하는 기존 아이디어들을 통합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스티븐 풀의 정의는 국내 인문학자인 김정운이 2015년 그의 저서 『에디톨로지』 에서 주장한 ‘창조는 편집이다’와 일맥상통한다.
김정운 또한 편집은 기존에 존재하는 이론을 현재에 알맞게 구성(편집)하면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조적인 이론이나 일상생활, 경제활동, 문화 등 인간의 삶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낸다고 주장했다.
김정운의 주장과 이론에 대해서 필자는 2015년 1월에 기고로 다룬바 있다. 다시 스티븐 풀의 주장으로 돌아가 보자. 그는 수많은 사례를 들어 그의 주장을 증명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1837년에 이미 전기차가 영국의 화학자에게 의해 만들어 지고 19세기 말에 전기차들이 런던을 비롯한 유럽주요도시를 누볐다. 그러나 대규모 유전의 발견과 휘발류 가격이 대폭 인하 되면서 미국의 포드(Ford)가 전기차의 절반가격에 휘발유차를 선 보임으로서 내연기관의 시대가 열렸던 것이다.
결국 일론 머스크(Elon Musk)의 테슬라는 최초의 상업용 전기차는 아니지만 예전의 기술을 현대에 적시에 부활시킨 것이다. 투자의 귀재인 워런버핏(Warren Buffett)은 그의 대학 은사로부터 ‘가치투자’(내재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주식을 매입하여 시장변동에 맞서 ‘안전차익’을 확보하고 장기간 보유하는 투자 기법)를 배운 이래 1990년대까지 주식시장에서 웃음거리였던 가치투자를 고수하여 650억 달러의 재산을 보유한 자산가가 되었다.
위에 언급한 예들은 그가 주장하는 이론의 일부 예일 뿐이다. 서두에서 언급한 대로 수많은 기업의 관리자와 경영인들이 새로운 가치, 혁신과 개혁 등을 새로운 아이디어에서 획득하려고 한다.
그러나 독자들도 이 두 권의 책을 통해 현대 비즈니스 필드에서의 ‘가치’는 기존의 이론과 제품을 어떻게 불활시키고 편집시키느냐에 따라 달려있다는 스티븐 풀과 김정운 두 이론가의 주장에 동의할 수 있을 것이다. 개혁과 혁신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것을 재 창조하는 작업이라고 말이다. /제이브릿지월드와이드 임정희 과장
하루하루가 전투의 연속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자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개혁과 혁신은 끊임없이 요구되는 핵심 과제다. 새로운 개혁과 혁신을 위해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기 위해 대부분의 관리자들과 경영인들은 끊임없는 브레인스토밍과 전략회의 등을 통해 새로운 발견과 혁신을 도모한다.
그러나 스티븐 풀(Steven Poole)은 그의 신작 『리씽크』 (Rethink)에서 ‘창의성은 종종 다른 영역에 속하는 기존 아이디어들을 통합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스티븐 풀의 정의는 국내 인문학자인 김정운이 2015년 그의 저서 『에디톨로지』 에서 주장한 ‘창조는 편집이다’와 일맥상통한다.
김정운 또한 편집은 기존에 존재하는 이론을 현재에 알맞게 구성(편집)하면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조적인 이론이나 일상생활, 경제활동, 문화 등 인간의 삶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낸다고 주장했다.
김정운의 주장과 이론에 대해서 필자는 2015년 1월에 기고로 다룬바 있다. 다시 스티븐 풀의 주장으로 돌아가 보자. 그는 수많은 사례를 들어 그의 주장을 증명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1837년에 이미 전기차가 영국의 화학자에게 의해 만들어 지고 19세기 말에 전기차들이 런던을 비롯한 유럽주요도시를 누볐다. 그러나 대규모 유전의 발견과 휘발류 가격이 대폭 인하 되면서 미국의 포드(Ford)가 전기차의 절반가격에 휘발유차를 선 보임으로서 내연기관의 시대가 열렸던 것이다.
결국 일론 머스크(Elon Musk)의 테슬라는 최초의 상업용 전기차는 아니지만 예전의 기술을 현대에 적시에 부활시킨 것이다. 투자의 귀재인 워런버핏(Warren Buffett)은 그의 대학 은사로부터 ‘가치투자’(내재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주식을 매입하여 시장변동에 맞서 ‘안전차익’을 확보하고 장기간 보유하는 투자 기법)를 배운 이래 1990년대까지 주식시장에서 웃음거리였던 가치투자를 고수하여 650억 달러의 재산을 보유한 자산가가 되었다.
위에 언급한 예들은 그가 주장하는 이론의 일부 예일 뿐이다. 서두에서 언급한 대로 수많은 기업의 관리자와 경영인들이 새로운 가치, 혁신과 개혁 등을 새로운 아이디어에서 획득하려고 한다.
그러나 독자들도 이 두 권의 책을 통해 현대 비즈니스 필드에서의 ‘가치’는 기존의 이론과 제품을 어떻게 불활시키고 편집시키느냐에 따라 달려있다는 스티븐 풀과 김정운 두 이론가의 주장에 동의할 수 있을 것이다. 개혁과 혁신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것을 재 창조하는 작업이라고 말이다. /제이브릿지월드와이드 임정희 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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