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물동량 271만톤으로 전년대비 4.6% 증가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16년 인천국제공항의 국제화물 물동량이 2001년 개항 이후 최대치를 경신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연간 물동량 처리 최고 실적은 ‘10년에 기록한 268만4천톤이었으며 ’16년도에 전년대비 4.6% 증가한 271만 4천톤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처리실적을 기록한 것이다.
또한 ’10년 이후 5년 연속 감소해오던 환적화물 처리실적도 전년대비 3.8% 증가한 107만 3천톤을 기록하며 성장세로 전환되었다.
최근 우리나라 국제 항공화물 물동량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세계 생산 및 교역 정체, 국내 제조업 공장 해외이전 등으로 정체기에 있었다.
그러나 ‘16년에는 미주, 유럽, 중국 등 주요 국가의 제조업 경기 회복, 미주·유럽행 전자기기·부품 수출 및 아시아 지역 소비재 수요 증가 등으로 항공화물 수요증가 여건이 조성되었고 신선화물(신선식품·의약품 등), 전자상거래 특송화물 등 신(新)성장화물 운송수요 증가도 물동량 증가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였다.
또한 미주·유럽·아시아 지역과의 풍부한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공항과의 전략적 MOU 체결, 주요 환적노선에 대한 인센티브 등으로 환적 물동량 증대 성과도 창출할 수 있었다.
인천공항은 ‘13년 이후 ACI(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국제공항협의회) 순위 기준으로 UAE 두바이 공항에 국제화물 처리실적 세계 2위 자리를 내주었으나 이번 최대 실적달성을 통해 2위 자리를 다시 탈환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2016년 10월 누적 통계기준 ACI의 국제 화물량 순위에서 인천공항은 두바이공항을 추월해 세계 2위를 회복했으며(1위는 홍콩 쳅락콕 공항), 최종 순위는 2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앞으로도 국토교통부와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항공물류 경쟁력 강화방안’을 본격 추진하는 등 ’20년까지 연간 물동량 300만톤 달성을 목표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올해 초부터 물류단지 3단계(32만㎡, 411억원) 개발, 글로벌 특송항공사(Fedex 등) 전용 화물터미널 건설 등 물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신규 인프라 조성에 연이어 착수할 계획이다.
신선화물 전용 처리시설 조성, 전자상거래 역직구 수출지원을위한 새로운 항공운송 서비스 시범사업 등 항공물류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차별화 전략과 수출입 화물 처리시간 단축을 위한 프로세스 개선 작업도 이루어진다.
또한 화물 네트워크 확대, 글로벌 배송센터 유치 및 인센티브 강화 등으로 글로벌 수준의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는 등 동북아 경쟁공항(홍콩 책랍콕, 싱가포르 창이 등) 대비 비교우위를 선제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인천공항은 우리나라 대표 수출입 관문으로서 작년기준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 항공물량의 약 99.4%, 전체 교역금액의 약 27.6%를 처리하였다.
국토교통부는 수출입 감소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역대최대 물동량이라는 결실을 만들어낸 것에 큰 의의가 있다면서 ‘17년 주요 화두 중 하나가 수출회복인 만큼 인천공항의 물류 경쟁력을 강화하여 수출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공항 12월 화물수송량은 24만7,000톤으로 전년대비 13.4%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주요 노선별로 보면 동남아(+19.1%), 일본(+16.8%), 대양주(+16.3%), 중국(+14.5%), 동북아(+12.5%), 미주(+11.3%), 유럽(+10.8%) 등 중동(-0.9%)을 제외한 노선에서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한국발 직화물은 6만9000톤으로 전년대비 12.9% 증가하며 9개월 연속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유럽이 두 자리 성장을 기록하고 미주노선이 7개월 연속 성장하며 장거리 노선 실적이 긍정적이다.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16년 인천국제공항의 국제화물 물동량이 2001년 개항 이후 최대치를 경신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연간 물동량 처리 최고 실적은 ‘10년에 기록한 268만4천톤이었으며 ’16년도에 전년대비 4.6% 증가한 271만 4천톤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처리실적을 기록한 것이다.
또한 ’10년 이후 5년 연속 감소해오던 환적화물 처리실적도 전년대비 3.8% 증가한 107만 3천톤을 기록하며 성장세로 전환되었다.
최근 우리나라 국제 항공화물 물동량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세계 생산 및 교역 정체, 국내 제조업 공장 해외이전 등으로 정체기에 있었다.
그러나 ‘16년에는 미주, 유럽, 중국 등 주요 국가의 제조업 경기 회복, 미주·유럽행 전자기기·부품 수출 및 아시아 지역 소비재 수요 증가 등으로 항공화물 수요증가 여건이 조성되었고 신선화물(신선식품·의약품 등), 전자상거래 특송화물 등 신(新)성장화물 운송수요 증가도 물동량 증가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였다.
또한 미주·유럽·아시아 지역과의 풍부한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공항과의 전략적 MOU 체결, 주요 환적노선에 대한 인센티브 등으로 환적 물동량 증대 성과도 창출할 수 있었다.
인천공항은 ‘13년 이후 ACI(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국제공항협의회) 순위 기준으로 UAE 두바이 공항에 국제화물 처리실적 세계 2위 자리를 내주었으나 이번 최대 실적달성을 통해 2위 자리를 다시 탈환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2016년 10월 누적 통계기준 ACI의 국제 화물량 순위에서 인천공항은 두바이공항을 추월해 세계 2위를 회복했으며(1위는 홍콩 쳅락콕 공항), 최종 순위는 2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앞으로도 국토교통부와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항공물류 경쟁력 강화방안’을 본격 추진하는 등 ’20년까지 연간 물동량 300만톤 달성을 목표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올해 초부터 물류단지 3단계(32만㎡, 411억원) 개발, 글로벌 특송항공사(Fedex 등) 전용 화물터미널 건설 등 물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신규 인프라 조성에 연이어 착수할 계획이다.
신선화물 전용 처리시설 조성, 전자상거래 역직구 수출지원을위한 새로운 항공운송 서비스 시범사업 등 항공물류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차별화 전략과 수출입 화물 처리시간 단축을 위한 프로세스 개선 작업도 이루어진다.
또한 화물 네트워크 확대, 글로벌 배송센터 유치 및 인센티브 강화 등으로 글로벌 수준의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는 등 동북아 경쟁공항(홍콩 책랍콕, 싱가포르 창이 등) 대비 비교우위를 선제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인천공항은 우리나라 대표 수출입 관문으로서 작년기준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 항공물량의 약 99.4%, 전체 교역금액의 약 27.6%를 처리하였다.
국토교통부는 수출입 감소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역대최대 물동량이라는 결실을 만들어낸 것에 큰 의의가 있다면서 ‘17년 주요 화두 중 하나가 수출회복인 만큼 인천공항의 물류 경쟁력을 강화하여 수출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공항 12월 화물수송량은 24만7,000톤으로 전년대비 13.4%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주요 노선별로 보면 동남아(+19.1%), 일본(+16.8%), 대양주(+16.3%), 중국(+14.5%), 동북아(+12.5%), 미주(+11.3%), 유럽(+10.8%) 등 중동(-0.9%)을 제외한 노선에서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한국발 직화물은 6만9000톤으로 전년대비 12.9% 증가하며 9개월 연속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유럽이 두 자리 성장을 기록하고 미주노선이 7개월 연속 성장하며 장거리 노선 실적이 긍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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