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억원 투자 8개월만에 완공, FTZ 장점 활용한 다각도 서비스 기대
일본통운이 100% 투자한 ‘부산글로벌물류센터(Nex-BGLC)’가 지난달 부산항 신항 웅동배후단지(자유무역지역)에 15일 개장했다.
이날 일본통운의 ‘부산글로벌물류센터(Nex-BGLC)’ 개장식에는 와타나베 켄지 일본통운 사장 및 주요 관계자 약 15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와타나베 켄지 사장의 한국 방문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이번 물류센터는 일본통운에서 130억원을 투자하여 2015년 8월 착공, 약 8개월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준공한 상온창고와 정온창고를 겸비한 2층 규모의 복합창고시설(연면적 13,600㎡)로서 부산항 신항 웅동 1-3단계 배후물류단지 내 33,737㎡(약 1만평)의 부지에 건축되었다.
일반 창고 외에도 위험물 창고 구역도 별도로 마련했으며 2층은 유통가공구역으로 분류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포장 및 대형화물구역에는 오버헤드형 천정크레인 2대를 설치했다.
이번 창고는 특히 창고환경배려설비에도 중점을 기했다. 주간에는 천정에 설치한 태양광발전설비를 사용하며 자동수도꼭지, 저오염외벽, 자연환기시스템, 환경배려형식재까지 섬세함을 기했다는 일본통운 측의 설명이다.
일본통운은 이 물류센터를 동아시아의 중계무역중심지로 활용하여 중국, 동남아지역으로부터 일본으로 수입되는 소비재 등을 신항에 집하한 후에 일본 전역으로 수출하는 한편, 일본 각 지방항만의 화물을 부산항을 통하여 세계 42개국으로 수출(Multi Country Consolidation)하는 비즈니스 전략을 펼칠 전망이다.
한편 이번 창고가 들어선 부산항 신항 웅동배후단지는 지속적인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 관계자는 지난 2001년부터 신항 배후물류단지 419만㎡를 조성, 현재 68개 기업을 유치하여 56개 업체가 운영 중에 있고 12개 업체는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68개 입주기업 중 일본기업이 38개 업체에 투자하고 있으며, 외국기업이 투자한 비중의 54%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부산항 신항 배후물류단지 운영 중인 56개 업체에서는 약 139만개의 컨테이너물동량과 일자리 3100개를 창출한 바 있다. 앞으로 BPA에서는 2020년까지 신항 배후물류단지 525만㎡를 추가로 조성하여 약 80개의 신규기업을 유치하여 일자리 약 1만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부산항만공사 관계자는 이번 일본통운의 글로벌물류센터 개장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연간 약 340억원의 생산유발, 일자리 약 104개를 만들어 낼 것으로 예상되며, 부산항 신항 배후물류단지가 일본기업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최적지임이 입증되어 일본기업들의 추가 유치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향후 신창고 사업 운영 계획에 대해서 일본통운 관계자는 FTZ 창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한국내는 물론 제3국행 화물의 일시보관, 가공작업 및 부산항의 충실한 해상네트워크를 이용한 MCC(Multi Country Consolidation) 등의 고품질의 다양한 서비스를 전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윤훈진 부장
일본통운이 100% 투자한 ‘부산글로벌물류센터(Nex-BGLC)’가 지난달 부산항 신항 웅동배후단지(자유무역지역)에 15일 개장했다.
이날 일본통운의 ‘부산글로벌물류센터(Nex-BGLC)’ 개장식에는 와타나베 켄지 일본통운 사장 및 주요 관계자 약 15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와타나베 켄지 사장의 한국 방문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이번 물류센터는 일본통운에서 130억원을 투자하여 2015년 8월 착공, 약 8개월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준공한 상온창고와 정온창고를 겸비한 2층 규모의 복합창고시설(연면적 13,600㎡)로서 부산항 신항 웅동 1-3단계 배후물류단지 내 33,737㎡(약 1만평)의 부지에 건축되었다.
일반 창고 외에도 위험물 창고 구역도 별도로 마련했으며 2층은 유통가공구역으로 분류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포장 및 대형화물구역에는 오버헤드형 천정크레인 2대를 설치했다.
이번 창고는 특히 창고환경배려설비에도 중점을 기했다. 주간에는 천정에 설치한 태양광발전설비를 사용하며 자동수도꼭지, 저오염외벽, 자연환기시스템, 환경배려형식재까지 섬세함을 기했다는 일본통운 측의 설명이다.
일본통운은 이 물류센터를 동아시아의 중계무역중심지로 활용하여 중국, 동남아지역으로부터 일본으로 수입되는 소비재 등을 신항에 집하한 후에 일본 전역으로 수출하는 한편, 일본 각 지방항만의 화물을 부산항을 통하여 세계 42개국으로 수출(Multi Country Consolidation)하는 비즈니스 전략을 펼칠 전망이다.
한편 이번 창고가 들어선 부산항 신항 웅동배후단지는 지속적인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 관계자는 지난 2001년부터 신항 배후물류단지 419만㎡를 조성, 현재 68개 기업을 유치하여 56개 업체가 운영 중에 있고 12개 업체는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68개 입주기업 중 일본기업이 38개 업체에 투자하고 있으며, 외국기업이 투자한 비중의 54%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부산항 신항 배후물류단지 운영 중인 56개 업체에서는 약 139만개의 컨테이너물동량과 일자리 3100개를 창출한 바 있다. 앞으로 BPA에서는 2020년까지 신항 배후물류단지 525만㎡를 추가로 조성하여 약 80개의 신규기업을 유치하여 일자리 약 1만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부산항만공사 관계자는 이번 일본통운의 글로벌물류센터 개장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연간 약 340억원의 생산유발, 일자리 약 104개를 만들어 낼 것으로 예상되며, 부산항 신항 배후물류단지가 일본기업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최적지임이 입증되어 일본기업들의 추가 유치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향후 신창고 사업 운영 계획에 대해서 일본통운 관계자는 FTZ 창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한국내는 물론 제3국행 화물의 일시보관, 가공작업 및 부산항의 충실한 해상네트워크를 이용한 MCC(Multi Country Consolidation) 등의 고품질의 다양한 서비스를 전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윤훈진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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