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500만TEU 처리 전망… 물동량 2배 늘것
국내외 물류기업들의 새로운 물류 경로 선택에 매력적인 대안이 되어 줄 인천신항이 6월 1일 개장한다.
2007년 첫 삽을 뜬 인천신항 건설이 8년만인 2015년 6월 역사적 개항에 들어가면서 동북아 물류의 중심거점 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한 인천항의 항해에 더욱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인천항만공사(사장 : 유창근)는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서남단에 총 부두길이 1.6㎞로 건설한 인천신항 Ⅰ-1단계 중 B터미널(운영사 선광)이 6월 1일 오후 6시 중국 칭다오에서 의류와 가구 등을 실은 팬오션 선사 소속 ‘레버런스(reverence)'호의 입항을 시작으로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레버런스’(REVERENCE)호는 이날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 (SNCT) 1번 선석에서 의류·가구·수산물·축산물이 실린 컨테이너 560TEU를 내린 뒤, 중고차·자동차부품·중고의류 530TEU를 싣고서 2일 오전 10시에 인천항을 떠난다. 레버런스호는 인천과 칭다오항 간 주 2항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IQS(Incheon Qingtao Service) 노선을 운항하게 되며, 적재능력 932TEU인 1만톤급 선박이다.
그에 앞서 SNCT는 5월 28일과 31일 2차례에 걸쳐 모선 하역 테스트를 거치는 중이다. 1차로 28일 오전 6시 중국 푸저우에서 와 오후 5시에 다시 부산으로 출항한 천경해운의 ‘스카이 플라워’호를 대상으로 성공적으로 하역 테스트를 완료했다.
2차는 국적선사인 장금상선 소속 ‘마그데버그’호를 대상으로 5월 31일부터 6월 1일 오전까지 테스트가 진행된다. 마그데버그호는 인천을 기점으로 광양·부산항과 남중국(홍콩)을 거쳐 람차방·방콕(이상 태국), 호치민(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권역을 주1회 서비스하는 NTS(New Thailand Service) 정기 컨테이너 노선 투입 선박 3척 중 하나다. 31일 오후 9시 SNCT에 접안해 의류·가구를 실은 컨테이너 500TEU를 싣고 6월 1일 오전 8시 출항한다.
인천신항 개장과 함께 특별히 주목되는 스케줄은 오는 6월 6일 오전 6시, 인천항 개장 이래 최대 선박으로 기록될 G6 선대의 6,800TEU급 ‘현대-도쿄호’의 첫 입항이다. 출항은 같은 날 오후 6시며, 다음 행선지는 칭다오항이다. 현대-도쿄호를 비롯해 G6 얼라이언스 소속 CC1(Central China 1) 노선 투입선박들은 미국 LA항과 오클랜드항을 경유해 중국 칭다오와 상하이항을 경유하는 항로에서 주 1항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항을 통해 미주 노선 서비스가 개설됨으로써 인천항은 수도권의 관문항 수준에 그쳤던 지금까지의 위상을 뛰어 넘어 중국과 미국을 잇는 간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항만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인천신항은 기존 컨테이너 전용항인 남항 및 내항에 비해 운항거리가 최대 4㎞ 이상 짧아 선박 운항비용은 물론 시간적으로도 더 경제적이라는 점에서 선사와 화주에게 더욱 매력적인 대안이 되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6월 1일 인천신항 개장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식을 미주항로를 운항하는 G6 선대의 대형 컨테이너선이 입항하는 오는 6월 26일 오전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개장식에는 유기준 해양수산부장관을 비롯해 유정복 인천시장, 국회의원, 선사, 화주 등 해운·항만업계 주요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인천항만공사 유창근 사장은 “인천신항은 인천항에 글로벌 간선항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황해권 중심 거점항만의 지위를 가져다 줄 것”이라며 “터미널 운영이 최단기간 내에 안정궤도에 오르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8,000TEU급 선박까지 수용가능한 컨테이너 전용부두를 목표로 건설된 인천신항은 총 3단계로 개발이 이뤄지며, 이날 개장하는 Ⅰ-1단계 사업에는 정부 1조 1,417억원, IPA 1조 3,583억원 등 총 2조 5천억원이 투입됐다.
1-1단계 구간 중 이날 문을 연 SNCT는 총 부두길이 800m중 410m를 우선 사용하게 되며, 공칭 하역능력으로 연간 60만TEU의 컨테이너 처리가 가능하다. SNCT에는 현재 자동화 무인 야드크레인(ARMGC) 14기와 컨테이너 22열 하역작업이 가능한 갠트리 크레인(RMQC) 5기가 설치됐다.
터미널운영사 선광에 따르면, 새로 개장한 SNCT는 기존 남항에 운영중인 SICT와 비교해 24시간 무중단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최첨단 자동출입시스템을 탑재한 자동 게이트를 설치함으로써 남항의 기존 컨테이너터미널의 고질적 문제 중 하나였던 화물 트레일러 운행 적체 현상도 크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선광 측 관계자는 “기존 남항의 SICT 처리 물량과 새로 개장하는 SNCT를 통해 올해 선광은 총 55만TEU의 물동량 처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 물류 왜곡현상 개선될 것"
한편 배준영 인천항만물류협회장은 "인천 신항 1단계 컨테이너 터미널이 본격 운영되면 8,000TEU급 컨테이너 선박의 입출항이 가능해 지고, 수도권 물동량이 멀리 있는 지방항만을 이용했던 물류왜곡 현상도 개선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인천 뿐만 아니라 서울 등 수도권 고용창출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현재 연간 250만TEU 컨테이너를 500만TEU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게 되면 부산에 이어 국내 2위의 컨테이너 전문항으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인천신항은 정부가 항만 토목기초시설을 건설해주는 대신 민간 하역사가 화물 처리를 위한 첨단장비와 운영시설을 투자해 조성된 컨테이너 전용 부두로, 1단계로 2,000TEU급 2선석, 3,000TEU급 1선석을 갖춰 1일 공식 개장한다. 인천항이 개항(1883년)된 지 132년만에 '제2의 개항시대'라고 불릴 정도로 큰 변화를 맞게 된 것이다.
이번 신항 개장으로 8,000TEU급 컨테이너 선박의 입출항도 가능해 진다. 전 세계 해운시장의 주력이 1만TEU급 컨테이너 선박들인 만큼 인천에도 중국과 동남아시아뿐 아니라 유럽, 미주 등으로 대형 컨테이너 선박으로 직접 운송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다.
또 인천항의 물동량 처리 한계로 수도권 물동량의 절반 가량이 부산 등 지방항만을 이용해야 했던 왜곡현상도 개선될 전망이다. 배 회장은 "가까운 인천항을 두고 지방 항만을 이용하게 되면서 화주들은 연간 600억원 이상의 추가 비용부담을 떠안아 왔다"며 "이는 소비자와 물가인상 부담으로 이어져 왔는데, 신항 개장으로 이 같은 수도권 물류 왜곡현상도 바로잡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수도권 물동량이 육로를 통해 먼 지방 항만을 이용하다 보니 탄소배출과 도로파손 등 국가적인 손실도 컸다"며 "수도권 중심 항인 인천항의 인프라가 개선되면 이 문제도 함께 해결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배 회장은 "인천 신항 개장 효과로 인천항은 올해 광양항의 연간 컨테이너 처리량을 훌쩍 뛰어 넘어 국내 2위의 컨테이너 항만으로서의 위치를 다지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이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다만 배 회장은 "인천항이 고용창출의 핵이 될 수 있도록 배후지의 조기 조성과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규제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인천항만공사는 오는 2020년까지 총 사업비 5조4,000억원을 투입해 컨테이너부두 25선석과 일반부두 4선석 등 총 29선석과 항만배후부지 619만여㎡를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개장식은 이달 말 열릴 예정이다. 바다의 날(5월 31일)을 전후해 박근혜 대통령을 초청해 성대한 개장식을 열려다가 무산된 데다 이후 미주 항로 대형 컨테이너선의 입항일에 날짜를 맞추다 보니 늦어졌다.
한편 인천신항 개장과 맞물려 인천본부세관(세관장·차두삼)은 지난 5월 29일 인천신항의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B터미널)에서 전담부서인 통관지원2과 현판식을 가진데 이어, 인천신항 수출입화물의 통관업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날 현판식에는 지희진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 유창근 인천항만공사 사장 등 신항개발, 물류관계자 및 세관직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항전담부서의 새출발을 축하하며 인천신항의 발전을 기원했다.
현판식을 갖고 본격적인 통관업무에 나서는 인천세관 통관지원2과는 인천신항을 통한 수출입화물의 통관뿐만 아니라 보세운송, 반출입 등 보세화물관리 전반에 걸쳐 One-Stop 통관서비스를 제공한다.
차두삼 인천본부세관장은 이날 현판식에서 “내년 초 A터미널((주)한진)이 개장되면 더 많은 인력을 배치하는 등 인천신항이 일류항만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관련기관 및 업체들과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내외 물류기업들의 새로운 물류 경로 선택에 매력적인 대안이 되어 줄 인천신항이 6월 1일 개장한다.
2007년 첫 삽을 뜬 인천신항 건설이 8년만인 2015년 6월 역사적 개항에 들어가면서 동북아 물류의 중심거점 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한 인천항의 항해에 더욱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인천항만공사(사장 : 유창근)는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서남단에 총 부두길이 1.6㎞로 건설한 인천신항 Ⅰ-1단계 중 B터미널(운영사 선광)이 6월 1일 오후 6시 중국 칭다오에서 의류와 가구 등을 실은 팬오션 선사 소속 ‘레버런스(reverence)'호의 입항을 시작으로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레버런스’(REVERENCE)호는 이날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 (SNCT) 1번 선석에서 의류·가구·수산물·축산물이 실린 컨테이너 560TEU를 내린 뒤, 중고차·자동차부품·중고의류 530TEU를 싣고서 2일 오전 10시에 인천항을 떠난다. 레버런스호는 인천과 칭다오항 간 주 2항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IQS(Incheon Qingtao Service) 노선을 운항하게 되며, 적재능력 932TEU인 1만톤급 선박이다.
그에 앞서 SNCT는 5월 28일과 31일 2차례에 걸쳐 모선 하역 테스트를 거치는 중이다. 1차로 28일 오전 6시 중국 푸저우에서 와 오후 5시에 다시 부산으로 출항한 천경해운의 ‘스카이 플라워’호를 대상으로 성공적으로 하역 테스트를 완료했다.
2차는 국적선사인 장금상선 소속 ‘마그데버그’호를 대상으로 5월 31일부터 6월 1일 오전까지 테스트가 진행된다. 마그데버그호는 인천을 기점으로 광양·부산항과 남중국(홍콩)을 거쳐 람차방·방콕(이상 태국), 호치민(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권역을 주1회 서비스하는 NTS(New Thailand Service) 정기 컨테이너 노선 투입 선박 3척 중 하나다. 31일 오후 9시 SNCT에 접안해 의류·가구를 실은 컨테이너 500TEU를 싣고 6월 1일 오전 8시 출항한다.
인천신항 개장과 함께 특별히 주목되는 스케줄은 오는 6월 6일 오전 6시, 인천항 개장 이래 최대 선박으로 기록될 G6 선대의 6,800TEU급 ‘현대-도쿄호’의 첫 입항이다. 출항은 같은 날 오후 6시며, 다음 행선지는 칭다오항이다. 현대-도쿄호를 비롯해 G6 얼라이언스 소속 CC1(Central China 1) 노선 투입선박들은 미국 LA항과 오클랜드항을 경유해 중국 칭다오와 상하이항을 경유하는 항로에서 주 1항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항을 통해 미주 노선 서비스가 개설됨으로써 인천항은 수도권의 관문항 수준에 그쳤던 지금까지의 위상을 뛰어 넘어 중국과 미국을 잇는 간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항만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인천신항은 기존 컨테이너 전용항인 남항 및 내항에 비해 운항거리가 최대 4㎞ 이상 짧아 선박 운항비용은 물론 시간적으로도 더 경제적이라는 점에서 선사와 화주에게 더욱 매력적인 대안이 되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6월 1일 인천신항 개장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식을 미주항로를 운항하는 G6 선대의 대형 컨테이너선이 입항하는 오는 6월 26일 오전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개장식에는 유기준 해양수산부장관을 비롯해 유정복 인천시장, 국회의원, 선사, 화주 등 해운·항만업계 주요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인천항만공사 유창근 사장은 “인천신항은 인천항에 글로벌 간선항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황해권 중심 거점항만의 지위를 가져다 줄 것”이라며 “터미널 운영이 최단기간 내에 안정궤도에 오르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8,000TEU급 선박까지 수용가능한 컨테이너 전용부두를 목표로 건설된 인천신항은 총 3단계로 개발이 이뤄지며, 이날 개장하는 Ⅰ-1단계 사업에는 정부 1조 1,417억원, IPA 1조 3,583억원 등 총 2조 5천억원이 투입됐다.
1-1단계 구간 중 이날 문을 연 SNCT는 총 부두길이 800m중 410m를 우선 사용하게 되며, 공칭 하역능력으로 연간 60만TEU의 컨테이너 처리가 가능하다. SNCT에는 현재 자동화 무인 야드크레인(ARMGC) 14기와 컨테이너 22열 하역작업이 가능한 갠트리 크레인(RMQC) 5기가 설치됐다.
터미널운영사 선광에 따르면, 새로 개장한 SNCT는 기존 남항에 운영중인 SICT와 비교해 24시간 무중단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최첨단 자동출입시스템을 탑재한 자동 게이트를 설치함으로써 남항의 기존 컨테이너터미널의 고질적 문제 중 하나였던 화물 트레일러 운행 적체 현상도 크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선광 측 관계자는 “기존 남항의 SICT 처리 물량과 새로 개장하는 SNCT를 통해 올해 선광은 총 55만TEU의 물동량 처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 물류 왜곡현상 개선될 것"
한편 배준영 인천항만물류협회장은 "인천 신항 1단계 컨테이너 터미널이 본격 운영되면 8,000TEU급 컨테이너 선박의 입출항이 가능해 지고, 수도권 물동량이 멀리 있는 지방항만을 이용했던 물류왜곡 현상도 개선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인천 뿐만 아니라 서울 등 수도권 고용창출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현재 연간 250만TEU 컨테이너를 500만TEU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게 되면 부산에 이어 국내 2위의 컨테이너 전문항으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인천신항은 정부가 항만 토목기초시설을 건설해주는 대신 민간 하역사가 화물 처리를 위한 첨단장비와 운영시설을 투자해 조성된 컨테이너 전용 부두로, 1단계로 2,000TEU급 2선석, 3,000TEU급 1선석을 갖춰 1일 공식 개장한다. 인천항이 개항(1883년)된 지 132년만에 '제2의 개항시대'라고 불릴 정도로 큰 변화를 맞게 된 것이다.
이번 신항 개장으로 8,000TEU급 컨테이너 선박의 입출항도 가능해 진다. 전 세계 해운시장의 주력이 1만TEU급 컨테이너 선박들인 만큼 인천에도 중국과 동남아시아뿐 아니라 유럽, 미주 등으로 대형 컨테이너 선박으로 직접 운송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다.
또 인천항의 물동량 처리 한계로 수도권 물동량의 절반 가량이 부산 등 지방항만을 이용해야 했던 왜곡현상도 개선될 전망이다. 배 회장은 "가까운 인천항을 두고 지방 항만을 이용하게 되면서 화주들은 연간 600억원 이상의 추가 비용부담을 떠안아 왔다"며 "이는 소비자와 물가인상 부담으로 이어져 왔는데, 신항 개장으로 이 같은 수도권 물류 왜곡현상도 바로잡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수도권 물동량이 육로를 통해 먼 지방 항만을 이용하다 보니 탄소배출과 도로파손 등 국가적인 손실도 컸다"며 "수도권 중심 항인 인천항의 인프라가 개선되면 이 문제도 함께 해결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배 회장은 "인천 신항 개장 효과로 인천항은 올해 광양항의 연간 컨테이너 처리량을 훌쩍 뛰어 넘어 국내 2위의 컨테이너 항만으로서의 위치를 다지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이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다만 배 회장은 "인천항이 고용창출의 핵이 될 수 있도록 배후지의 조기 조성과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규제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인천항만공사는 오는 2020년까지 총 사업비 5조4,000억원을 투입해 컨테이너부두 25선석과 일반부두 4선석 등 총 29선석과 항만배후부지 619만여㎡를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개장식은 이달 말 열릴 예정이다. 바다의 날(5월 31일)을 전후해 박근혜 대통령을 초청해 성대한 개장식을 열려다가 무산된 데다 이후 미주 항로 대형 컨테이너선의 입항일에 날짜를 맞추다 보니 늦어졌다.
한편 인천신항 개장과 맞물려 인천본부세관(세관장·차두삼)은 지난 5월 29일 인천신항의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B터미널)에서 전담부서인 통관지원2과 현판식을 가진데 이어, 인천신항 수출입화물의 통관업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날 현판식에는 지희진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 유창근 인천항만공사 사장 등 신항개발, 물류관계자 및 세관직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항전담부서의 새출발을 축하하며 인천신항의 발전을 기원했다.
현판식을 갖고 본격적인 통관업무에 나서는 인천세관 통관지원2과는 인천신항을 통한 수출입화물의 통관뿐만 아니라 보세운송, 반출입 등 보세화물관리 전반에 걸쳐 One-Stop 통관서비스를 제공한다.
차두삼 인천본부세관장은 이날 현판식에서 “내년 초 A터미널((주)한진)이 개장되면 더 많은 인력을 배치하는 등 인천신항이 일류항만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관련기관 및 업체들과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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