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물류 전문가 대상 조사…올해와 비슷 45%, 성장 44%
내년도 물류시장 사정이 올해보다 나아질 것으로 예상됐다. 물류분야별로는 택배나 3PL은 호황을 누리는 반면 해운업계는 당분간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기업 물류담당 임원, 학계·연구소 전문가 등 102명을 대상으로 ‘2014년 물류시장 전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4.1%가 ‘내년 물류시장 올해보다 성장할 것’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올해와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은 45.1%였고 ‘위축될 것’이라는 응답은 10.8%에 그쳤다.
대한상의는 “최근 선진국을 필두로 각종 경기지표가 조금씩 개선되고 있고, 내년도 국내 소매유통분야도 3%대 성장전망이 나오는 등 내수시장 회복도 기대되고 있어 택배 및 3PL 성장 주도로 물류시장이 소폭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물류분야별 경기전망을 살펴보면 ‘택배’(81.8%), ‘종합물류서비스(3PL)’(59.6%), ‘항공’(55.1%)은 올해보다 나을 것이라는 답변이 절반을 넘었으나, ‘육상’(50.5%), ‘복합운송주선(포워딩)’(52.5%), ‘해운’(61.3%)은 부진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내년 물류시장에 영향을 미칠 주요 이슈로는 ‘미국·유럽 등 주요 선진국의 경기 변동’(59.8%)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이어 ‘소비 등 국내 경기 회복세’(47.1%), ‘환율·유가 변동’(41.2%), ‘물류부문 규제’(18.6%), ‘물류기업 간 경쟁심화’(17.6%), ‘해외 신흥국의 성장률’(12.7%), ‘대형물류기업의 글로벌 시장진출’(8.8%), ‘한-EU, 한미FTA’(6.9%), ‘물류인력 수급’(2.0%) 등이 차례로 꼽혔다.
대한상의는 “물류업 중에서도 특히 해운업계가 경기침체로 인한 물량 부진과 공급과잉으로 인한 운임하락, 운영원가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 등 3중고를 겪고 있다”며 “미국 및 유럽 등 선진국의 경기회복이 전망되지만, 물동량 회복까지는 시일이 걸려 국내 해운업계가 당분간 고전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 정부의 항만물동량 발표에 의하면 연간 항만물동량 증가율은 2010년도부터 감소 추세로, 올해 3사분기 누적 항만물동량은 전년 동기보다 200만톤(-0.3%) 감소한 99,900만톤을 기록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덴마크나 중국, 독일, 인도 등은 해운업을 무역인프라 산업으로 삼아 각종 자금지원을 하고 있고, 해외선사들도 활황기를 대비해 고연비 초대형 선박투자에까지 나서고 있다”며 “우리정부도 국가의 기간산업인 해운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기반을 마련해 나갈 수 있도록 중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물류기업이 지속성장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화주 요구에 부합하는 물류서비스 역량 강화’(47.1%), ‘기본 물류서비스 외 다양한 수익모델 구축’(39.2%)‘, ‘협력사와의 안정적 거래관계 확립’(34.3%) 등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27.5%, ‘전문인력양성, 현장인력 확보 등 인적자원관리’24.5%, ‘자동화 IT설비 등 물류인프라 투자’ 17.6%, ‘FTA 체결 등 동향 변화에 따른 적절한 대응’ 11.8%, ‘기타’ 1.0%,로 나타났다.
향후 물류시장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정부정책으로는 ‘물류산업 규제 완화’(47.1%), ‘3PL 활성화 방안 마련’(36.3%), ‘중소-중견 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 지원’(34.3%), ‘표준계약서·운임 등 공정거래 관행 정착제도’(30.4%), ‘물류인력 양성 지원’(20.6%) 등이 제시됐다.
내년도 물류시장 사정이 올해보다 나아질 것으로 예상됐다. 물류분야별로는 택배나 3PL은 호황을 누리는 반면 해운업계는 당분간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기업 물류담당 임원, 학계·연구소 전문가 등 102명을 대상으로 ‘2014년 물류시장 전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4.1%가 ‘내년 물류시장 올해보다 성장할 것’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올해와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은 45.1%였고 ‘위축될 것’이라는 응답은 10.8%에 그쳤다.
대한상의는 “최근 선진국을 필두로 각종 경기지표가 조금씩 개선되고 있고, 내년도 국내 소매유통분야도 3%대 성장전망이 나오는 등 내수시장 회복도 기대되고 있어 택배 및 3PL 성장 주도로 물류시장이 소폭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물류분야별 경기전망을 살펴보면 ‘택배’(81.8%), ‘종합물류서비스(3PL)’(59.6%), ‘항공’(55.1%)은 올해보다 나을 것이라는 답변이 절반을 넘었으나, ‘육상’(50.5%), ‘복합운송주선(포워딩)’(52.5%), ‘해운’(61.3%)은 부진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내년 물류시장에 영향을 미칠 주요 이슈로는 ‘미국·유럽 등 주요 선진국의 경기 변동’(59.8%)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이어 ‘소비 등 국내 경기 회복세’(47.1%), ‘환율·유가 변동’(41.2%), ‘물류부문 규제’(18.6%), ‘물류기업 간 경쟁심화’(17.6%), ‘해외 신흥국의 성장률’(12.7%), ‘대형물류기업의 글로벌 시장진출’(8.8%), ‘한-EU, 한미FTA’(6.9%), ‘물류인력 수급’(2.0%) 등이 차례로 꼽혔다.
대한상의는 “물류업 중에서도 특히 해운업계가 경기침체로 인한 물량 부진과 공급과잉으로 인한 운임하락, 운영원가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 등 3중고를 겪고 있다”며 “미국 및 유럽 등 선진국의 경기회복이 전망되지만, 물동량 회복까지는 시일이 걸려 국내 해운업계가 당분간 고전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 정부의 항만물동량 발표에 의하면 연간 항만물동량 증가율은 2010년도부터 감소 추세로, 올해 3사분기 누적 항만물동량은 전년 동기보다 200만톤(-0.3%) 감소한 99,900만톤을 기록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덴마크나 중국, 독일, 인도 등은 해운업을 무역인프라 산업으로 삼아 각종 자금지원을 하고 있고, 해외선사들도 활황기를 대비해 고연비 초대형 선박투자에까지 나서고 있다”며 “우리정부도 국가의 기간산업인 해운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기반을 마련해 나갈 수 있도록 중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물류기업이 지속성장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화주 요구에 부합하는 물류서비스 역량 강화’(47.1%), ‘기본 물류서비스 외 다양한 수익모델 구축’(39.2%)‘, ‘협력사와의 안정적 거래관계 확립’(34.3%) 등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27.5%, ‘전문인력양성, 현장인력 확보 등 인적자원관리’24.5%, ‘자동화 IT설비 등 물류인프라 투자’ 17.6%, ‘FTA 체결 등 동향 변화에 따른 적절한 대응’ 11.8%, ‘기타’ 1.0%,로 나타났다.
향후 물류시장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정부정책으로는 ‘물류산업 규제 완화’(47.1%), ‘3PL 활성화 방안 마련’(36.3%), ‘중소-중견 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 지원’(34.3%), ‘표준계약서·운임 등 공정거래 관행 정착제도’(30.4%), ‘물류인력 양성 지원’(20.6%) 등이 제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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