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47만톤 수송, 전년 동기 대비 1.3% 줄어
항공화물 수요가 2년 연속 감소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2012년 항공화물 수송량은 전년 대비 1.3% 감소한 347만톤을 기록했다. 이는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11년부터 이어진 항공화물 감소세가 2년 연속 지속된 것으로, 감소폭은 ’11년(‘10년 대비 1.9% 감소)에 비해 다소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하물을 제외하면 266만톤을 수송, 전년(276만톤) 대비 3.6%(-10만톤) 감소한 셈이다.
국제선에서는 유럽, 미국, 일본 등 주요 수출시장 경기침체와 환적화물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324만톤) 대비 0.9% 감소한 321만톤을 수송하였고, 국내선에서는 내륙노선 운항편수 감소 등으로 인해 전년(28만톤) 대비 5.6% 감소한 27만톤을 수송했다.
국제화물은 주요 수출국인 일본, EU의 경기 침체로 인한 수출 감소, 휴대폰 생산기지 해외 이전 확대에 따른 무선통신기기 국내 수출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중동과 동남아를 제외한 일본-중국-미주-유럽-대양주의 화물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물별로는, 인천공항의 경우 하반기부터 이어진 IT 제품 수출 회복세의 영향으로 수출화물은 3.4%(101.1→104.5만톤) 증가한 반면, 환적화물은 5.3%(115.8→109.7만톤), 수입화물은 1.5%(92.3→91만톤) 감소했다.
공항별로 살펴보면, 인천공항은 전년 대비 1.3% 감소한 305만톤을, 김해공항은 1.0% 감소한 6.1만톤을 처리하였으며, 김포공항은 11.5% 증가한 7.7만톤을 처리하였다.
인천공항은 환적 및 수입화물 감소로 화물량이 소폭 감소했으며, 김해공항은 대만, 마카오 등 동남아 관광노선 운항 증가(+4,189편)로 수하물은 증가(+4,348톤)했으나 수출입화물은 감소(-4,952톤)했다.
김포공항은 대만(송산)노선 신설(+982편) 등으로 수출입화물(+0.4만톤)과 수하물(+0.4만톤)이 증가하면서 ‘11년(42%)에 이어 상승세를 유지했다.
국내화물의 경우 제주노선은 운항 항공기 기종교체로 인한 공급력 축소로 화물량이 4.2% 감소(24.4→23.3만톤)했고, 내륙노선도 울산(11%), 김해(5.1%) 등 운항편수 축소로 인해 15% 감소(3.8→3.2만톤)했다. 다.
국토해양부는 2013년에도 EU 재정위기 등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지속, IT 생산기지 해외 이전 확대 등 부정적 요인의 영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12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IT 제품 수출 증가, ‘13년 세계 경제의 완만한 회복 전망 등 긍정적 요인에 따라 ’13년 항공 물동량의 성장세 전환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난해 항공업계 역시 승객은 늘어나고 화물은 줄었다.
최근 한국교통연구원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전세계 항공기 공급좌석은 2011년보다 4.0% 증가했지만 화물은 1.2% 감소했다.
항공화물 수요가 2년 연속 감소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2012년 항공화물 수송량은 전년 대비 1.3% 감소한 347만톤을 기록했다. 이는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11년부터 이어진 항공화물 감소세가 2년 연속 지속된 것으로, 감소폭은 ’11년(‘10년 대비 1.9% 감소)에 비해 다소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하물을 제외하면 266만톤을 수송, 전년(276만톤) 대비 3.6%(-10만톤) 감소한 셈이다.
국제선에서는 유럽, 미국, 일본 등 주요 수출시장 경기침체와 환적화물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324만톤) 대비 0.9% 감소한 321만톤을 수송하였고, 국내선에서는 내륙노선 운항편수 감소 등으로 인해 전년(28만톤) 대비 5.6% 감소한 27만톤을 수송했다.
국제화물은 주요 수출국인 일본, EU의 경기 침체로 인한 수출 감소, 휴대폰 생산기지 해외 이전 확대에 따른 무선통신기기 국내 수출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중동과 동남아를 제외한 일본-중국-미주-유럽-대양주의 화물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물별로는, 인천공항의 경우 하반기부터 이어진 IT 제품 수출 회복세의 영향으로 수출화물은 3.4%(101.1→104.5만톤) 증가한 반면, 환적화물은 5.3%(115.8→109.7만톤), 수입화물은 1.5%(92.3→91만톤) 감소했다.
공항별로 살펴보면, 인천공항은 전년 대비 1.3% 감소한 305만톤을, 김해공항은 1.0% 감소한 6.1만톤을 처리하였으며, 김포공항은 11.5% 증가한 7.7만톤을 처리하였다.
인천공항은 환적 및 수입화물 감소로 화물량이 소폭 감소했으며, 김해공항은 대만, 마카오 등 동남아 관광노선 운항 증가(+4,189편)로 수하물은 증가(+4,348톤)했으나 수출입화물은 감소(-4,952톤)했다.
김포공항은 대만(송산)노선 신설(+982편) 등으로 수출입화물(+0.4만톤)과 수하물(+0.4만톤)이 증가하면서 ‘11년(42%)에 이어 상승세를 유지했다.
국내화물의 경우 제주노선은 운항 항공기 기종교체로 인한 공급력 축소로 화물량이 4.2% 감소(24.4→23.3만톤)했고, 내륙노선도 울산(11%), 김해(5.1%) 등 운항편수 축소로 인해 15% 감소(3.8→3.2만톤)했다. 다.
국토해양부는 2013년에도 EU 재정위기 등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지속, IT 생산기지 해외 이전 확대 등 부정적 요인의 영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12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IT 제품 수출 증가, ‘13년 세계 경제의 완만한 회복 전망 등 긍정적 요인에 따라 ’13년 항공 물동량의 성장세 전환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난해 항공업계 역시 승객은 늘어나고 화물은 줄었다.
최근 한국교통연구원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전세계 항공기 공급좌석은 2011년보다 4.0% 증가했지만 화물은 1.2%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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