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일자로 CJ 대한통운이 CJ GLS 흡수 합병
CJ그룹의 물류계열사 CJ대한통운과 CJ GLS가 4월 1일자로 합병해 자산규모 5조 5천억원의 종합물류 기업으로 새롭게 출범한다.
CJ대한통운은 7일 오후 공시를 통해, CJ GLS와 1:0.3337633의 비율로 합병을 결정했으며, 합병 기일은 4월 1일 이라고 밝혔다.
양 사의 합병은 CJ GLS의 최대주주인 CJ㈜가 보유한 CJ GLS의 주식을 물적분할해 케이엑스홀딩스(KX Holdings)를 설립한 후, CJ대한통운이 이 케이엑스홀딩스(KX Holdings)에 자기 주식을 교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통합 이후 CJ대한통운의 주주는 CJ제일제당(20.1%), 케이엑스홀딩스(20.1%), 대우건설(5.3%), 아시아나항공(5.0%) 등이 된다.
CJ GLS 주주에게는 1주당 CJ대한통운 주식 0.3116215주를 배정하고 주당 현금 2,300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이로 인해 CJ대한통운이 지급할 현금은 약 339억원 정도로 예상된다.
이번 통합을 통해 CJ대한통운은 자산규모 5조 5천억원의 대형 물류 기업으로 성장하게 됐다. 자산규모로 국내 1위, 매출 규모(2011년 기준 4조 1,284억원)로 3자물류 전문기업 중 1위다.
CJ대한통운 측은 “CJ대한통운은 국내 최대 규모의 물류 인프라를 기반으로 석탄, 곡물 등 원자재, 벌크 화물 및 자동차, 철강, 건설 등 산업재 부문에 전문성이 있고, CJ GLS는 물류 IT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SCM컨설팅, 소비재, 전기전자 및 글로벌 물류사업 부문에 특화된 전문성이 있다”며 “서로 다른 장점을 가진 만큼 합병의 시너지 효과도 빠르고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CJ대한통운은 국내 육상운송 및 해운항만, 택배 부문 1위이고 CJ GLS는 국내 W&D(내수물류) 1위 업체다. CJ 측은 이미 2010년 대한통운 인수 당시, 50% 미만에 불과한 우리나라 제3자 물류 시장을 선진국 수준인 70~80%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글로벌 진출도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CJ대한통운은 CJ GLS 합병을 통해 지난해 밝힌 ‘2020년 글로벌 TOP 5의 전문 물류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재확인했다.
CJ그룹은 2012년 3월 그룹 물류비전선포식 당시 물류 사업 비전인 ‘The Global SCM Innovator’를 선포하며 “2020년에 물류 사업 부문에서 매출 25조 원, 영업이익 1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한 바 있다. 특히, 해외 매출 비중 50% 이상과 해외 네트워크 100개를 갖춘 ‘글로벌 TOP5 물류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중국, 미국, 태국, 베트남 등 14개 국가에 진출해 있는 CJ대한통운과 CJ GLS는 지난 2010년 6,775억원의 해외 매출을, 2011년과 2012년에는 각각 7,143억, 8,700억원의 해외 매출을 올렸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글로벌 M&A, 주요 거점 지역의 사업 통합과 특수 물류 등 신시장 개척에 역량을 집중해 2020년 목표를 반드시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최인석 차장
CJ그룹의 물류계열사 CJ대한통운과 CJ GLS가 4월 1일자로 합병해 자산규모 5조 5천억원의 종합물류 기업으로 새롭게 출범한다.
CJ대한통운은 7일 오후 공시를 통해, CJ GLS와 1:0.3337633의 비율로 합병을 결정했으며, 합병 기일은 4월 1일 이라고 밝혔다.
양 사의 합병은 CJ GLS의 최대주주인 CJ㈜가 보유한 CJ GLS의 주식을 물적분할해 케이엑스홀딩스(KX Holdings)를 설립한 후, CJ대한통운이 이 케이엑스홀딩스(KX Holdings)에 자기 주식을 교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통합 이후 CJ대한통운의 주주는 CJ제일제당(20.1%), 케이엑스홀딩스(20.1%), 대우건설(5.3%), 아시아나항공(5.0%) 등이 된다.
CJ GLS 주주에게는 1주당 CJ대한통운 주식 0.3116215주를 배정하고 주당 현금 2,300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이로 인해 CJ대한통운이 지급할 현금은 약 339억원 정도로 예상된다.
이번 통합을 통해 CJ대한통운은 자산규모 5조 5천억원의 대형 물류 기업으로 성장하게 됐다. 자산규모로 국내 1위, 매출 규모(2011년 기준 4조 1,284억원)로 3자물류 전문기업 중 1위다.
CJ대한통운 측은 “CJ대한통운은 국내 최대 규모의 물류 인프라를 기반으로 석탄, 곡물 등 원자재, 벌크 화물 및 자동차, 철강, 건설 등 산업재 부문에 전문성이 있고, CJ GLS는 물류 IT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SCM컨설팅, 소비재, 전기전자 및 글로벌 물류사업 부문에 특화된 전문성이 있다”며 “서로 다른 장점을 가진 만큼 합병의 시너지 효과도 빠르고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CJ대한통운은 국내 육상운송 및 해운항만, 택배 부문 1위이고 CJ GLS는 국내 W&D(내수물류) 1위 업체다. CJ 측은 이미 2010년 대한통운 인수 당시, 50% 미만에 불과한 우리나라 제3자 물류 시장을 선진국 수준인 70~80%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글로벌 진출도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CJ대한통운은 CJ GLS 합병을 통해 지난해 밝힌 ‘2020년 글로벌 TOP 5의 전문 물류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재확인했다.
CJ그룹은 2012년 3월 그룹 물류비전선포식 당시 물류 사업 비전인 ‘The Global SCM Innovator’를 선포하며 “2020년에 물류 사업 부문에서 매출 25조 원, 영업이익 1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한 바 있다. 특히, 해외 매출 비중 50% 이상과 해외 네트워크 100개를 갖춘 ‘글로벌 TOP5 물류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중국, 미국, 태국, 베트남 등 14개 국가에 진출해 있는 CJ대한통운과 CJ GLS는 지난 2010년 6,775억원의 해외 매출을, 2011년과 2012년에는 각각 7,143억, 8,700억원의 해외 매출을 올렸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글로벌 M&A, 주요 거점 지역의 사업 통합과 특수 물류 등 신시장 개척에 역량을 집중해 2020년 목표를 반드시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최인석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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