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에 진출한 국내 물류기업의 지난해 시장 규모는 커졌지만 수익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중국에 진출한 국내물류기업 116개사를 대상으로 ‘중국진출 국내물류기업의 경영성과 및 애로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2011년 매출액이 전년대비 평균 3.0% 증가한 247.69억원, 영업이익은 1.7% 감소한 16.85억원으로 집계됐다.
대한상의는 “중국이 2010년부터 전략적인 임금인상 정책을 단행하면서 인건비가 평균 20%이상 인상됐고, 유가 상승으로 물류 비용이 크게 늘면서 영업이익이 다소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경영성과에도 불구하고 중국시장에 대한 국내 물류기업의 만족도와 기대감은 여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물류시장 진출 성과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67.5%가 ‘만족한다’고 답했고, 불만족 15.6%, 아직 판단할 수 없다’16.9%로 답변했다.
향후 3년간 중국 물류시장 전망에 대해서는 매출액은 연평균 15.4%, 영업이익은 12.9%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시장 진출동기로 ‘글로벌화 전략에 의하여’(42.5%)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화주기업과 동반진출’(33.0%), ‘중국 물류시장 선점’(20.8%), ‘해외파트너의 투자참여 요청’(3.7%)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중국 시장에서 국내 물류기업의 주요화주로 응답기업들은 ‘중국 진출 한국기업’(62.5%)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중국 현지기업’(23.8%), ‘중국진출 외국기업’(12.5%) 등을 차례로 들었다.
중국내 진출지역은 ‘상해 중심의 장강권’(37.6%), ‘북경·천진을 중심으로 한 환발해권’(34.6%), ‘동북3성’(12.0%), ‘광동성 광주를 중심으로 한 주강권’(11.3%), ‘중서부내륙권’(3.8%) 순이었고, <기타 0.7%> 향후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지역으로는 ‘장강권’(25.0%), ‘환발해권’(23.2%)에 이어 ‘중서부내륙권’이 21.4%로 중국 대륙 중심부로의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동북3성은14.3%, ‘주강권’ 5.4%, 기타 10.7%로 집계됐다.
대한상의는 “중국 정부의 경제개발 초점이 서부대개발축으로 이동하면서 중서부지역의 교통기반시설 등 사회간접자본을 비롯한 투자환경이 개선되고 있다”며 “이러한 정부 정책에 따라 중국물류시장 중심도 동부연안에서 중서부 내륙으로 옮겨지면서 이 지역에 대한 국내 기업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물류시장 진출 애로로 ‘외국물류기업에 대한 복잡한 통관절차’(31.6%), ‘사업확대를 위한 면허취득의 어려움’(21.1%), ‘전국적인 네트워크·배송거점 확보 미흡’(19.7%), ‘관련법·제도 등 해당지역 정보부족’(19.7%), ‘글로벌 물류기업 대비 한국물류기업의 인지도 및 경쟁력 취약’(7.9%) 등을 차례로 들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중국에 진출한 국내 물류기업들의 주고객이 현지 한국기업에 치우친 면이 있다”며 “중국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거래처를 현지 중국기업과 외국기업 등으로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중 양국 정부는 지난 5월 협상을 시작한 FTA를 통해 물류기업의 통관절차 및 면허취득 등에 대한 애로사항을 해결해 양국의 무역이 확대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훈진 차장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중국에 진출한 국내물류기업 116개사를 대상으로 ‘중국진출 국내물류기업의 경영성과 및 애로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2011년 매출액이 전년대비 평균 3.0% 증가한 247.69억원, 영업이익은 1.7% 감소한 16.85억원으로 집계됐다.
대한상의는 “중국이 2010년부터 전략적인 임금인상 정책을 단행하면서 인건비가 평균 20%이상 인상됐고, 유가 상승으로 물류 비용이 크게 늘면서 영업이익이 다소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경영성과에도 불구하고 중국시장에 대한 국내 물류기업의 만족도와 기대감은 여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물류시장 진출 성과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67.5%가 ‘만족한다’고 답했고, 불만족 15.6%, 아직 판단할 수 없다’16.9%로 답변했다.
향후 3년간 중국 물류시장 전망에 대해서는 매출액은 연평균 15.4%, 영업이익은 12.9%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시장 진출동기로 ‘글로벌화 전략에 의하여’(42.5%)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화주기업과 동반진출’(33.0%), ‘중국 물류시장 선점’(20.8%), ‘해외파트너의 투자참여 요청’(3.7%)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중국 시장에서 국내 물류기업의 주요화주로 응답기업들은 ‘중국 진출 한국기업’(62.5%)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중국 현지기업’(23.8%), ‘중국진출 외국기업’(12.5%) 등을 차례로 들었다.
중국내 진출지역은 ‘상해 중심의 장강권’(37.6%), ‘북경·천진을 중심으로 한 환발해권’(34.6%), ‘동북3성’(12.0%), ‘광동성 광주를 중심으로 한 주강권’(11.3%), ‘중서부내륙권’(3.8%) 순이었고, <기타 0.7%> 향후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지역으로는 ‘장강권’(25.0%), ‘환발해권’(23.2%)에 이어 ‘중서부내륙권’이 21.4%로 중국 대륙 중심부로의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동북3성은14.3%, ‘주강권’ 5.4%, 기타 10.7%로 집계됐다.
대한상의는 “중국 정부의 경제개발 초점이 서부대개발축으로 이동하면서 중서부지역의 교통기반시설 등 사회간접자본을 비롯한 투자환경이 개선되고 있다”며 “이러한 정부 정책에 따라 중국물류시장 중심도 동부연안에서 중서부 내륙으로 옮겨지면서 이 지역에 대한 국내 기업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물류시장 진출 애로로 ‘외국물류기업에 대한 복잡한 통관절차’(31.6%), ‘사업확대를 위한 면허취득의 어려움’(21.1%), ‘전국적인 네트워크·배송거점 확보 미흡’(19.7%), ‘관련법·제도 등 해당지역 정보부족’(19.7%), ‘글로벌 물류기업 대비 한국물류기업의 인지도 및 경쟁력 취약’(7.9%) 등을 차례로 들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중국에 진출한 국내 물류기업들의 주고객이 현지 한국기업에 치우친 면이 있다”며 “중국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거래처를 현지 중국기업과 외국기업 등으로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중 양국 정부는 지난 5월 협상을 시작한 FTA를 통해 물류기업의 통관절차 및 면허취득 등에 대한 애로사항을 해결해 양국의 무역이 확대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훈진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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