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증가폭 전년대비 16.8% 증가,
응답기업 44.4%가 항공운임 가장 부담 느껴
국내 수출기업 두 곳 중 한 곳은 상반기 물류비가 지난해보다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520개 제조·유통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 수출기업의 물류현황 및 애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대비 올해 수출물류비 변화를 묻는 질문에 수출기업의 55.7%가 ‘증가했다’고 답했다. 물류비 증가폭은 평균 16.3%로 집계됐다.
물류비 상승의 원인으로는 ‘유가상승’(71.4%)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화물운송, 포워딩 수수료 등 부대요금 인상’(12.5%), ‘상품자체의 특성변화로 인한 무게, 부피의 변화’(5.4%), ‘교통체증 등으로 인한 물류비 상승’(3.6%), ‘인건비 상승’(1.8%) 등을 차례로 꼽았다.
대한상의는 “두바이유 기준 국제 유가가 작년 상반기 대비 평균 9% 이상 상승했고, 올해 외부물류서비스업체 위탁비용인 포워딩 수수료가 화물적재 1건당 2만원에서 3만5천원으로 인상되고 컨테이너트럭 운임 또한 9%이상 인상되면서 수출기업들의 물류비 부담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수출기업은 수출관련 요금조정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부분으로 ‘항공운임’(44.4%)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해상운임’(43.1%), ‘포워딩 수수료’(33.2%), ‘검역, 검수 등 통관 관련 비용’(18.8%), ‘컨테이너트럭 운임’(17.4%), ‘항만하역료’(14.5%) ‘창고보관료’(11.8%)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응답기업들이 수출물류 관련 규제 및 행정업무가 까다롭다고 느끼는 지역은 ‘미국’(18.2%), ‘동남아’(17.2%), ‘중국’(15.2%), ‘일본’(12.1%), ‘유럽’(9.6%), ‘중동’(8.1%), ‘중남미’(7.1%), ‘인도’(6.6%)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국내 수출업체의 92.1%는 수출 업무를 외부물류서비스업체인 포워딩 업체에 의뢰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사내에서 직접 수행’이나 ‘자회사가 수행’한다는 응답은 각각 6.2%, 1.7%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수출물류관련 애로사항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들은 ‘높은 항공해상운임 및 심한 변동성’(51.8%)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상대국 통관업무 지연’(45.8%), ‘육상 운송부문 차량수배의 어려움’(31.9%), ‘교통체증 등으로 화물수송 지연’(28.6%), ‘수출·수입자 간 정보시스템 불균형‘(8.6%), ’공항·항만의 시설의 비효율성‘(8.0%) 등을 차례로 꼽았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고유가와 부대비용 상승 등으로 수출기업의 물류비가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수출상대국의 복잡한 통관절차, 차량수배와 교통체증으로 인한 화물수송 지연 등이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면서 “정부는 공차와 화물이 실시간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민간의 물류정보망 사업을 활성화시키고, 철도 수송을 확대하여 도로운송 적체를 완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달 24일부터 31일까지 8일간 전화와 팩스, 이메일 등을 통해 진행됐다.
응답기업 44.4%가 항공운임 가장 부담 느껴
국내 수출기업 두 곳 중 한 곳은 상반기 물류비가 지난해보다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520개 제조·유통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 수출기업의 물류현황 및 애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대비 올해 수출물류비 변화를 묻는 질문에 수출기업의 55.7%가 ‘증가했다’고 답했다. 물류비 증가폭은 평균 16.3%로 집계됐다.
물류비 상승의 원인으로는 ‘유가상승’(71.4%)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화물운송, 포워딩 수수료 등 부대요금 인상’(12.5%), ‘상품자체의 특성변화로 인한 무게, 부피의 변화’(5.4%), ‘교통체증 등으로 인한 물류비 상승’(3.6%), ‘인건비 상승’(1.8%) 등을 차례로 꼽았다.
대한상의는 “두바이유 기준 국제 유가가 작년 상반기 대비 평균 9% 이상 상승했고, 올해 외부물류서비스업체 위탁비용인 포워딩 수수료가 화물적재 1건당 2만원에서 3만5천원으로 인상되고 컨테이너트럭 운임 또한 9%이상 인상되면서 수출기업들의 물류비 부담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수출기업은 수출관련 요금조정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부분으로 ‘항공운임’(44.4%)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해상운임’(43.1%), ‘포워딩 수수료’(33.2%), ‘검역, 검수 등 통관 관련 비용’(18.8%), ‘컨테이너트럭 운임’(17.4%), ‘항만하역료’(14.5%) ‘창고보관료’(11.8%)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응답기업들이 수출물류 관련 규제 및 행정업무가 까다롭다고 느끼는 지역은 ‘미국’(18.2%), ‘동남아’(17.2%), ‘중국’(15.2%), ‘일본’(12.1%), ‘유럽’(9.6%), ‘중동’(8.1%), ‘중남미’(7.1%), ‘인도’(6.6%)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국내 수출업체의 92.1%는 수출 업무를 외부물류서비스업체인 포워딩 업체에 의뢰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사내에서 직접 수행’이나 ‘자회사가 수행’한다는 응답은 각각 6.2%, 1.7%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수출물류관련 애로사항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들은 ‘높은 항공해상운임 및 심한 변동성’(51.8%)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상대국 통관업무 지연’(45.8%), ‘육상 운송부문 차량수배의 어려움’(31.9%), ‘교통체증 등으로 화물수송 지연’(28.6%), ‘수출·수입자 간 정보시스템 불균형‘(8.6%), ’공항·항만의 시설의 비효율성‘(8.0%) 등을 차례로 꼽았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고유가와 부대비용 상승 등으로 수출기업의 물류비가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수출상대국의 복잡한 통관절차, 차량수배와 교통체증으로 인한 화물수송 지연 등이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면서 “정부는 공차와 화물이 실시간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민간의 물류정보망 사업을 활성화시키고, 철도 수송을 확대하여 도로운송 적체를 완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달 24일부터 31일까지 8일간 전화와 팩스, 이메일 등을 통해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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