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특송협의회 추동화 회장 제 2기 출범
신뢰성 회복,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국제특송협의회 창립 2년…초석 다지는데 성공적
관세청, 토종업체들에 대하여 국내 산업의 보호차원에서 애정 어린 그리고 교도적 리더십 필요
국제특송업계의 대표 협의체로 2010년 3월 출범한 한국국제특송협의회(www.kec-a.or.kr, 회장: 추동화)가 3월로 창립 2주년을 맞았다.
초대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추동화 회장은 최근 열린 상임이사회에서 회원사들의 적극적인 추천에 힘입어 다시 한번 2년간 협의회 회장직을 수행하게 됐다.
한국국제특송협의회는 지난 2년간, 업계 자정능력 배양, 사전신고 제 준비를 위한 공동 시스템 개발, 관세청 과태료 부분에 대해 업계를 대표하여 과태료 이의 제기소송 등 굵직한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다.
추동화 회장은 “지난 2년간 노력 중 잘된 것도 있고 진행에 미진한 부분도 분명이 있지만 그 모든 부분에 업계 공동의 노력이 있었고, 그 노력이 자발적인 참석을 기반으로 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밝혔다.
그는 또 “지금까지의 기반을 토대로 업계가 상생할 수 있는 방향을 찾고 이후에도 협의회가 업계 발전을 위해 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최인석 차장
Q. 한국국제특송협의회가 출범하고 2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의 소감을 말씀해주십시오
A. 토종 국제특송업체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스스로 자정 능력을 가지자는 취지에서 협의회가 설립했습니다. 협의회의 설립은 다른 누군가의 의지가 아닌 업계가 자발적으로 뜻을 같이해 설립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습니다.
그 동안 상임이사회에 속한 15개사들은(토종 업계 물량 92% 물량 취급)꾸준히 모임을 갖고 업계 상생을 위해 토론하고 노력해 왔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과태료 이의제기 소송도 그 일부입니다. 우리의 입장을 반영하고 제도적인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예전과 같으면 생각조차 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놓고 볼 때 최초 설립 이후 2년을 돌아보면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는데 필요한 초석은 닦았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Q. 협의회를 만들면서 가장 먼저 개선해야 할 부분은 무엇이었습니까?
A. 최우선 과제로 삼은 것은 신뢰성의 회복이었습니다. 신뢰성 회복을 위해 필요한 부분은 내부적으로는 자정능력을 키우고 외부적으로는 고객 및 관세청에 인정을 받는 것이었습니다.
업무절차를 통한 대내외부적인 신뢰성 회복을 위해 IT 투자를 통한 화물 흐름의 가시성 확보를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IT 부분에 대한 투자가 불필요하다는 생각과 자금적인 부담으로 인해 실효를 거두지는 못했지만 적하목록사전신고제를 앞두고 어느 정도 이루어 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 관세청과의 과태료 문제에 대해 법원이 약식 재판으로 우선 관세청의 손을 들어 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어떻게 진행하실 예정입니까?
A. 세관의 과태료 부과에 대한 재판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협의회원사 중 3개사가 업계를 대표해 관세청과의 과태료 이의 제기 소송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재판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이번 재판을 통해 특송 업계가 바라는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일부고객들이 관세를 내지 않기 위해 인보이스 가격을 속이고 불량 신고를 하는 등의 행위를 하고 있고, 이에 대한 과태료 부과는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 과태료가 불법을 행한 해당 개인이나 업체가 아닌 화물 운송사에 부과된다는 것은 상식으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것도 화물이 통관 되여 이미 불법을 행한 업체에 배달완료 되여 시일이 6개월 이상 지난 이후 부과하는 것은 운영상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고 사료됩니다.
관세법에 의하면 화물을 최종 신고하는 자가 화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물의 정확한 실 거래가격, 진품여부, 원산지확인 등의 사안은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만이 통제 할 수 있는 사안으로 운송사가 이 사안들을 관리해야 하고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은 실 업무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실례로 우체국이나, 신고 시 책임이 있는 관세사들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런 사안들에 대해 교정하거나 그것을 수정할 능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 책임을 지는 실질적인 제도상의 잘못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저희가 관세청과 과태료 이의 제기의 소송을 진행하는 것은 관세청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제도적인 어려움이 있음을 알아주시고 이 제도를 통한 실제 효과 성을 거두기 위해개선하자는 것입니다.
Q. 업계의 신뢰성 회복을 말씀하시는데 구체적으로 어떠한 부분의 신뢰성 회복입니까?
A. 최근 뉴스를 통해서도 나왔습니다만 국제특송이 마약과 짝퉁 물품을 반입하는 창구로 이용된다는 말이 많습니다.
그런 뉴스가 나올 때마다 로컬 특송사들을 보는 관세청의 눈빛이 곱지만은 않습니다.
실제로 로컬 특송사나 글로벌 B4, EMS 등에서 불법 물품이 반입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시선이 로컬 업계에 쏟아지는 것은 과거 일부 영세한 토종특송사들이 불법적인 서비스를 진행했던 전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서비스 부분에서도 화물의 흐름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B4와는 달리 리테일러에서홀세일러로 또 현지 파트너로 이어지는 국내 로컬 특송사의 서비스는 화물의 흐름을 확인 할 수 없어 불신을 키워 온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빅4에 우호적인 시선을 보낼 수 밖에 없고, 그들의 서비스 시스템은 제도적으로 하나의 기준점으로 자리 잡게 됐습니다.
항공기를 몇 백대씩 보유한 글로벌 대형 특송사와 국내 로컬 특송사의 서비스 수준을 맞추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세청의 정책은 점점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몇몇 업체를 제외한 대부분이 업체가 영세함을 벗어나지 못한 국내 로컬 특송업계의 현실에서 관세청의 이러한 요구는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Q. 회장님이 정부 측에 바라는 토종 특송 업계 지원 방안은 무엇입니까
A. 토종 국제특송사들은 국내 제조사들의 해외 진출시 그들과 함께 진출하여 한국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확보에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이들이 글로벌 경영을 원할히 하기 위해 자금 부분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토종 특송 업체들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자금운영 부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여기에 적하목록사전신고제 시행을 앞두고 IT 부분에 많은 자금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정부에서는 무조건 적인 선진 시스템의 도입을 하기 전에 업계의 어려움을 살피고 그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중국, 일본을 비롯한 동아시아 국가들은 불공정할 정도로 자국 기업 우대에 포커스를 맞춘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반해 이미 전체 물량의 절반 이상을 외국계 특송사가 점유하고 있는 국내시장에서 외국계 기업 수준에 맞춘 제도 시행은 어려운 토종 업계를 더욱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물류를 통한 국부창출을 위해 자국의 영세 물류 업체를 포용할 수 있는 정책과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토종 특송업체가 앞으로 만들어 가야 할 서비스 모습은 무엇이며, 토종 업체가 갖는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A. 제일 선결되어야 할 부분은 바로 스스로 정도(正道)를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도를 가지 않고 불법 적인 일에 눈을 돌린다면 더 앞으로 나갈 기회조차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국내 토종 특송 업체들은 글로벌 빅4가 하고 있는 모범적인 사례를 주의 깊게 보고 그들을 벤치마킹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 특히 주의 싶게 살펴봐야 할 부분은 글로벌네트워크, IT투자, 직원 교육 등입니다.
이들 빅4는 국내 물동량의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체계적인 업무프로세스를 통해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이들과 경쟁을 위해 필요한 부분은 특송의 생명인 신속함을 더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적은 규모이지만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고객의 모든 요구에 신속하게 대처가 가능하고 필요하다면 24시간을 근무하더라도 고객 만족을 얻어 낼 의지는 빅4를 능가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로컬 업체들의 발전을 위해서는 빅4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접목해 발전해 나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Q. 현재 회사를 운영하는 동시에 협의회 회장을 맡으시면서 부담스러운 부분은 무엇입니까?
A. 업계를 대표해 관을 상대하다 보니 불편한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저는 지난 30년여년 동안 글로벌 업체와 토종 업체를 오가며 오랫동안 특송 업계에 몸을 담아왔습니다. 오랜 기간 특송 업계에서 일할 수 있었던 것은 업계와 주변 분들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저는 스스로 업계와 이 분들의 도움에 보답해야 할 책임과 사명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얻은 2년의 기간을 통해 사명감을 가지고 미력하나마 이 업계에 공헌 할 수 있는 일을 해 나갈 것입니다.
Q. 올해 협의회에서 계획하고 계신 중점 사안은 무엇입니까?
A. 지난 2년의 기간이 앞으로의 업계 발전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기간 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를 비롯한 협의회 관계자 분들은 최선의 노력을 다 했고 긍정적인 결과들을 많이 이끌어 냈습니다
이후에도 출범 초기부터 꾸준히 추진하고 있는 대외적인 신뢰성 회복, 효율적인 서비스 방향, 업계 문제점에 대한 공동 대응 등에 지속적인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업계 발전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부분들을 발굴하고 개발해 로컬 특송 업계가 새롭게 변화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신뢰성 회복,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국제특송협의회 창립 2년…초석 다지는데 성공적
관세청, 토종업체들에 대하여 국내 산업의 보호차원에서 애정 어린 그리고 교도적 리더십 필요
국제특송업계의 대표 협의체로 2010년 3월 출범한 한국국제특송협의회(www.kec-a.or.kr, 회장: 추동화)가 3월로 창립 2주년을 맞았다.
초대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추동화 회장은 최근 열린 상임이사회에서 회원사들의 적극적인 추천에 힘입어 다시 한번 2년간 협의회 회장직을 수행하게 됐다.
한국국제특송협의회는 지난 2년간, 업계 자정능력 배양, 사전신고 제 준비를 위한 공동 시스템 개발, 관세청 과태료 부분에 대해 업계를 대표하여 과태료 이의 제기소송 등 굵직한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다.
추동화 회장은 “지난 2년간 노력 중 잘된 것도 있고 진행에 미진한 부분도 분명이 있지만 그 모든 부분에 업계 공동의 노력이 있었고, 그 노력이 자발적인 참석을 기반으로 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밝혔다.
그는 또 “지금까지의 기반을 토대로 업계가 상생할 수 있는 방향을 찾고 이후에도 협의회가 업계 발전을 위해 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최인석 차장
Q. 한국국제특송협의회가 출범하고 2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의 소감을 말씀해주십시오
A. 토종 국제특송업체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스스로 자정 능력을 가지자는 취지에서 협의회가 설립했습니다. 협의회의 설립은 다른 누군가의 의지가 아닌 업계가 자발적으로 뜻을 같이해 설립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습니다.
그 동안 상임이사회에 속한 15개사들은(토종 업계 물량 92% 물량 취급)꾸준히 모임을 갖고 업계 상생을 위해 토론하고 노력해 왔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과태료 이의제기 소송도 그 일부입니다. 우리의 입장을 반영하고 제도적인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예전과 같으면 생각조차 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놓고 볼 때 최초 설립 이후 2년을 돌아보면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는데 필요한 초석은 닦았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Q. 협의회를 만들면서 가장 먼저 개선해야 할 부분은 무엇이었습니까?
A. 최우선 과제로 삼은 것은 신뢰성의 회복이었습니다. 신뢰성 회복을 위해 필요한 부분은 내부적으로는 자정능력을 키우고 외부적으로는 고객 및 관세청에 인정을 받는 것이었습니다.
업무절차를 통한 대내외부적인 신뢰성 회복을 위해 IT 투자를 통한 화물 흐름의 가시성 확보를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IT 부분에 대한 투자가 불필요하다는 생각과 자금적인 부담으로 인해 실효를 거두지는 못했지만 적하목록사전신고제를 앞두고 어느 정도 이루어 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 관세청과의 과태료 문제에 대해 법원이 약식 재판으로 우선 관세청의 손을 들어 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어떻게 진행하실 예정입니까?
A. 세관의 과태료 부과에 대한 재판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협의회원사 중 3개사가 업계를 대표해 관세청과의 과태료 이의 제기 소송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재판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이번 재판을 통해 특송 업계가 바라는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일부고객들이 관세를 내지 않기 위해 인보이스 가격을 속이고 불량 신고를 하는 등의 행위를 하고 있고, 이에 대한 과태료 부과는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 과태료가 불법을 행한 해당 개인이나 업체가 아닌 화물 운송사에 부과된다는 것은 상식으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것도 화물이 통관 되여 이미 불법을 행한 업체에 배달완료 되여 시일이 6개월 이상 지난 이후 부과하는 것은 운영상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고 사료됩니다.
관세법에 의하면 화물을 최종 신고하는 자가 화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물의 정확한 실 거래가격, 진품여부, 원산지확인 등의 사안은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만이 통제 할 수 있는 사안으로 운송사가 이 사안들을 관리해야 하고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은 실 업무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실례로 우체국이나, 신고 시 책임이 있는 관세사들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런 사안들에 대해 교정하거나 그것을 수정할 능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 책임을 지는 실질적인 제도상의 잘못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저희가 관세청과 과태료 이의 제기의 소송을 진행하는 것은 관세청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제도적인 어려움이 있음을 알아주시고 이 제도를 통한 실제 효과 성을 거두기 위해개선하자는 것입니다.
Q. 업계의 신뢰성 회복을 말씀하시는데 구체적으로 어떠한 부분의 신뢰성 회복입니까?
A. 최근 뉴스를 통해서도 나왔습니다만 국제특송이 마약과 짝퉁 물품을 반입하는 창구로 이용된다는 말이 많습니다.
그런 뉴스가 나올 때마다 로컬 특송사들을 보는 관세청의 눈빛이 곱지만은 않습니다.
실제로 로컬 특송사나 글로벌 B4, EMS 등에서 불법 물품이 반입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시선이 로컬 업계에 쏟아지는 것은 과거 일부 영세한 토종특송사들이 불법적인 서비스를 진행했던 전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서비스 부분에서도 화물의 흐름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B4와는 달리 리테일러에서홀세일러로 또 현지 파트너로 이어지는 국내 로컬 특송사의 서비스는 화물의 흐름을 확인 할 수 없어 불신을 키워 온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빅4에 우호적인 시선을 보낼 수 밖에 없고, 그들의 서비스 시스템은 제도적으로 하나의 기준점으로 자리 잡게 됐습니다.
항공기를 몇 백대씩 보유한 글로벌 대형 특송사와 국내 로컬 특송사의 서비스 수준을 맞추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세청의 정책은 점점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몇몇 업체를 제외한 대부분이 업체가 영세함을 벗어나지 못한 국내 로컬 특송업계의 현실에서 관세청의 이러한 요구는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Q. 회장님이 정부 측에 바라는 토종 특송 업계 지원 방안은 무엇입니까
A. 토종 국제특송사들은 국내 제조사들의 해외 진출시 그들과 함께 진출하여 한국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확보에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이들이 글로벌 경영을 원할히 하기 위해 자금 부분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토종 특송 업체들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자금운영 부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여기에 적하목록사전신고제 시행을 앞두고 IT 부분에 많은 자금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정부에서는 무조건 적인 선진 시스템의 도입을 하기 전에 업계의 어려움을 살피고 그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중국, 일본을 비롯한 동아시아 국가들은 불공정할 정도로 자국 기업 우대에 포커스를 맞춘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반해 이미 전체 물량의 절반 이상을 외국계 특송사가 점유하고 있는 국내시장에서 외국계 기업 수준에 맞춘 제도 시행은 어려운 토종 업계를 더욱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물류를 통한 국부창출을 위해 자국의 영세 물류 업체를 포용할 수 있는 정책과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토종 특송업체가 앞으로 만들어 가야 할 서비스 모습은 무엇이며, 토종 업체가 갖는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A. 제일 선결되어야 할 부분은 바로 스스로 정도(正道)를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도를 가지 않고 불법 적인 일에 눈을 돌린다면 더 앞으로 나갈 기회조차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국내 토종 특송 업체들은 글로벌 빅4가 하고 있는 모범적인 사례를 주의 깊게 보고 그들을 벤치마킹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 특히 주의 싶게 살펴봐야 할 부분은 글로벌네트워크, IT투자, 직원 교육 등입니다.
이들 빅4는 국내 물동량의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체계적인 업무프로세스를 통해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이들과 경쟁을 위해 필요한 부분은 특송의 생명인 신속함을 더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적은 규모이지만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고객의 모든 요구에 신속하게 대처가 가능하고 필요하다면 24시간을 근무하더라도 고객 만족을 얻어 낼 의지는 빅4를 능가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로컬 업체들의 발전을 위해서는 빅4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접목해 발전해 나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Q. 현재 회사를 운영하는 동시에 협의회 회장을 맡으시면서 부담스러운 부분은 무엇입니까?
A. 업계를 대표해 관을 상대하다 보니 불편한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저는 지난 30년여년 동안 글로벌 업체와 토종 업체를 오가며 오랫동안 특송 업계에 몸을 담아왔습니다. 오랜 기간 특송 업계에서 일할 수 있었던 것은 업계와 주변 분들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저는 스스로 업계와 이 분들의 도움에 보답해야 할 책임과 사명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얻은 2년의 기간을 통해 사명감을 가지고 미력하나마 이 업계에 공헌 할 수 있는 일을 해 나갈 것입니다.
Q. 올해 협의회에서 계획하고 계신 중점 사안은 무엇입니까?
A. 지난 2년의 기간이 앞으로의 업계 발전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기간 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를 비롯한 협의회 관계자 분들은 최선의 노력을 다 했고 긍정적인 결과들을 많이 이끌어 냈습니다
이후에도 출범 초기부터 꾸준히 추진하고 있는 대외적인 신뢰성 회복, 효율적인 서비스 방향, 업계 문제점에 대한 공동 대응 등에 지속적인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업계 발전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부분들을 발굴하고 개발해 로컬 특송 업계가 새롭게 변화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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