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는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발맞춰 부산항을 친환경 항만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부산항 그린포트 구축 종합계획'을 마련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부산항은 2020년 약 51만8천톤 배출할 것으로 예측되는 온실가스를 현재 기준 배출전망치(BAU)보다 30% 낮춰 38만5천톤까지 줄이기로 했다.
BPA는 이를 위해 선박이 부두에 접안하면 육상에서 전원을 공급하는 AMP(육상전원장치)를 도입하고 부두 안에서 컨테이너를 옮기는 야드트랙터도 배터리 교체식이나 전기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또 타이어형야드크레인(RTGC)의 에너지원을 경유에서 전기로 전환한 e-RTGC 사업도 현재 일부 부두에서 시험 운행 중인 것을 부산항 전체로 확대 시행하고, 부두 내 조명도 친환경 LED 조명기기로 바꿔 나갈 예정이다.
이밖에도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트럭 역시 친환경 트럭으로 교체, 온실가스를 줄이고 장기적으로는 태양광과 해상풍력, 조력 등의 신재생 에너지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BPA는 또 부산항의 수질과 저질(低質), 대기질, 소음 등을 개선하기 위해 연안오염 총량관리제와 수질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구축, 운영하고 부두 외벽을 차음벽으로 교체하며 녹지를 확충하는 등 항만 환경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친수공간 조성과 접근로 정비, 편의시설 마련 등을 통해 현재의 화물 중심 항만에서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녹색 항만으로, 친수문화 복합 기능항만으로 변신, 깨끗하고 매력있는 항만으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BPA 관계자는 “부산항 그린포트 계획을 단계별로 실천, 차질없이 이행해 나감으로써 부산항의 미래 경쟁력을 제고하고 시민과 함께 하는 항만, 시민에게 사랑받는 항만으로 거듭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김석융 부장
이 계획에 따르면 부산항은 2020년 약 51만8천톤 배출할 것으로 예측되는 온실가스를 현재 기준 배출전망치(BAU)보다 30% 낮춰 38만5천톤까지 줄이기로 했다.
BPA는 이를 위해 선박이 부두에 접안하면 육상에서 전원을 공급하는 AMP(육상전원장치)를 도입하고 부두 안에서 컨테이너를 옮기는 야드트랙터도 배터리 교체식이나 전기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또 타이어형야드크레인(RTGC)의 에너지원을 경유에서 전기로 전환한 e-RTGC 사업도 현재 일부 부두에서 시험 운행 중인 것을 부산항 전체로 확대 시행하고, 부두 내 조명도 친환경 LED 조명기기로 바꿔 나갈 예정이다.
이밖에도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트럭 역시 친환경 트럭으로 교체, 온실가스를 줄이고 장기적으로는 태양광과 해상풍력, 조력 등의 신재생 에너지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BPA는 또 부산항의 수질과 저질(低質), 대기질, 소음 등을 개선하기 위해 연안오염 총량관리제와 수질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구축, 운영하고 부두 외벽을 차음벽으로 교체하며 녹지를 확충하는 등 항만 환경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친수공간 조성과 접근로 정비, 편의시설 마련 등을 통해 현재의 화물 중심 항만에서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녹색 항만으로, 친수문화 복합 기능항만으로 변신, 깨끗하고 매력있는 항만으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BPA 관계자는 “부산항 그린포트 계획을 단계별로 실천, 차질없이 이행해 나감으로써 부산항의 미래 경쟁력을 제고하고 시민과 함께 하는 항만, 시민에게 사랑받는 항만으로 거듭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김석융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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