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평택항만공사(사장 : 서정호)는 6월중 처리한 평택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4만3,897TEU로 지난해 같은달에 비해 11% 증가했다고 14일 밝혔다.
올 상반기에 처리한 컨테이너 물동량은 24만4,886TEU로 전년대비 16.3% 상승했다.
이에대해 평택항만공사는 중국과의 교역량이 날로 확대되고 있고 방직용섬유 및 관련제품, 비철금속 등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서정호 사장은 "컨테이너 물동량이 4개월 연속 월별 4만TEU 이상을 처리하며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컨테이너선을 통한 물량도 늘었지만 카페리선을 통한 화물량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실제 카페리선이 처리한 6월 컨테이너 화물량은 1만2천여TEU로 지난해 대비 40%가량이 증가했다.
현재 평택항에서 운항하고 있는 카페리선은 제주도를 제외하고 중국의 영성, 연운항, 위해, 일조항 등 4개 항로에 운행 중이다.
한편 경기평택항만공사는 평택항 마린센터에서 해운물류업계 실무진을 초청, 평택항 홍보설명회를 지난 7월 11일에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평택항 부두현장을 직접 살피며 항만의 경쟁력과 부두시설 및 항만 인프라 확충 계획 등을 알리기 위해 진행됐다.
이날 해운물류업계 실무진들은 평택항 마린센터에서 평택항의 시설현황과 항만지원 서비스, 개발계획에 관한 프리젠테이션을 청취하고, 평택항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홍보관으로 이동하여 항만의 역사와 화물처리량, 종합 개발계획 등의 설명을 들었다.
"협소한 여객부두시설 아쉬워"
설명회에 참석한 남성해운 한 관계자는 "평택항이 최간조시 수심이 14m로 5만톤급 이상의 대형선박이 기항하고 인근에 물류단지나 산업단지, 부두시설 등이 잘 갖춰져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하지만 우수한 컨테이너, 자동차부두와는 달리 여객부두는 상당히 협소한 부분이 있어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질문에 대해 서정호 사장은 "현재 여객부두 시설이 부족한 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정부가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신국제여객부두가 2014년에 완공될 예정으로 있어 시설 부족에 따른 문제점이 해소될 계획"이라며 "향후 카페리항로가 추가 개설될 계획에 있어 관계기관과 협력해 급증하고 있는 여객선 이용객과 이용선사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데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설명회 이후 실무진들은 컨테이너부두와 일반잡화부두, 원자재부두, 자동차부두 등을 둘러보고 급변하고 있는 평택항의 해운물류환경을 살펴봤다.
이번 행사에는 남성해운, 고려해운, 서로해운, 한국해사문제연구소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평택항만공사 관계자는 "평택항에 대한 인지도와 관심도를 높이고 업계 애로사항과 의견을 수렴해 항만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홍보설명회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아랑 기자
/송아랑 기자
올 상반기에 처리한 컨테이너 물동량은 24만4,886TEU로 전년대비 16.3% 상승했다.
이에대해 평택항만공사는 중국과의 교역량이 날로 확대되고 있고 방직용섬유 및 관련제품, 비철금속 등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서정호 사장은 "컨테이너 물동량이 4개월 연속 월별 4만TEU 이상을 처리하며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컨테이너선을 통한 물량도 늘었지만 카페리선을 통한 화물량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실제 카페리선이 처리한 6월 컨테이너 화물량은 1만2천여TEU로 지난해 대비 40%가량이 증가했다.
현재 평택항에서 운항하고 있는 카페리선은 제주도를 제외하고 중국의 영성, 연운항, 위해, 일조항 등 4개 항로에 운행 중이다.
한편 경기평택항만공사는 평택항 마린센터에서 해운물류업계 실무진을 초청, 평택항 홍보설명회를 지난 7월 11일에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평택항 부두현장을 직접 살피며 항만의 경쟁력과 부두시설 및 항만 인프라 확충 계획 등을 알리기 위해 진행됐다.
이날 해운물류업계 실무진들은 평택항 마린센터에서 평택항의 시설현황과 항만지원 서비스, 개발계획에 관한 프리젠테이션을 청취하고, 평택항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홍보관으로 이동하여 항만의 역사와 화물처리량, 종합 개발계획 등의 설명을 들었다.
"협소한 여객부두시설 아쉬워"
설명회에 참석한 남성해운 한 관계자는 "평택항이 최간조시 수심이 14m로 5만톤급 이상의 대형선박이 기항하고 인근에 물류단지나 산업단지, 부두시설 등이 잘 갖춰져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하지만 우수한 컨테이너, 자동차부두와는 달리 여객부두는 상당히 협소한 부분이 있어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질문에 대해 서정호 사장은 "현재 여객부두 시설이 부족한 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정부가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신국제여객부두가 2014년에 완공될 예정으로 있어 시설 부족에 따른 문제점이 해소될 계획"이라며 "향후 카페리항로가 추가 개설될 계획에 있어 관계기관과 협력해 급증하고 있는 여객선 이용객과 이용선사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데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설명회 이후 실무진들은 컨테이너부두와 일반잡화부두, 원자재부두, 자동차부두 등을 둘러보고 급변하고 있는 평택항의 해운물류환경을 살펴봤다.
이번 행사에는 남성해운, 고려해운, 서로해운, 한국해사문제연구소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평택항만공사 관계자는 "평택항에 대한 인지도와 관심도를 높이고 업계 애로사항과 의견을 수렴해 항만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홍보설명회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아랑 기자
/송아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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