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관문 인천공항, 새로운 10년 준비
지난 2001년 3월 29일 성공적으로 개항한 인천국제공항은 연 평균 6%의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국제화물 세계 2위, 국제여객 세계 8위의 공항으로 성장했다.
단순히 항공운송실적의 증가뿐만 아니라 2009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출입국인원의 72%, 전체 수출입액의 24%를 담당하며 대한민국의 관문이자 수출의 최전선 기지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또한, 개항 당시 5조 6,000억에 달하는 건설사업비중 60%를 국고지원이 아닌 자체 조달을 통해 재원을 충당함에 따라 만성적인 적자에 허덕일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개항 4년째인 2004년부터 2010년까지 연평균 1,700억 원대의 순이익을 창출한 것은 물론 개항 당시 166%에 이르던 부채비율이 2010년말 현재 69%로 낮아지며 재무건정성을 확보했다.
2001년 3월 개항 이래로 항행안전시설을 단 한차례의 운영 중단 없이 8만 시간동안 연속으로 운영하는데 성공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정밀성과 운항 안전성을 증명하는 한편, 화물 환적율 50%, 환승율 18%를 달성하며 명실상부한 동북아 최고의 허브 공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여객의 경우 개항 초(2001년) 1,450만 명에 불과했던 것이 2005년 누적여객 수 1억 명 돌파에 이어 중대형 공항의 바로미터인 여객 3,000만 명을 2007년에 최초로 돌파했다.
화물의 경우, 개항 초(2002년) 170만 톤에 머무르던 것이, 연평균 6.1%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2007년 255만 톤으로 증가하면서 국제화물처리 세계 2위로 도약하는 한편, 환적률은 꾸준히 45% 이상을 유지하며 물류허브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2008년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여파로 여객과 화물 운송량이 모두 마이너스 성장했지만, 정부와 공항공사가 꾸준히 추진해온 허브화전략이 효과를 발휘하며 개항 이후 줄곧 11~12%에 머무르던 인천공항의 환승률은 2009년에는 개항 이후 처음으로 연간 환승객이 500만명을 돌파하며 환승률 18.5%를 달성해 허브공항으로서의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했다.
인천공항의 양적 성장과 함께 돋보이는 것이 서비스 부분 세계 1위 공항 등극이다. ‘공항분야의 노벨상’으로 불릴 만큼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공항서비스평가(ASQ, Airport Service Quality)에서 전세계 1,700여 공항과 경쟁해 사상 처음으로 6년 연속 세계 1위로 선정된 것.
이와 함께 세계 양대 여행전문지인 비즈니스 트래블러와 글로벌 트래블러가 선정한 세계 최고공항상을 수상하는 한편, 세계적인 항공서비스 전문 리서치 기관인 스카이트랙스(Skytrax)가 선정한 ‘올해의 공항상’ 등 공항과 관련된 국제적인 권위의 상을 석권하며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자리매김했다.
인천공항의 공항 건설 및 운영에 대한 세계적인 호평을 증명하듯 2001년 개항 이후 전 세계에서 인천공항을 배우기 위해 다녀간 인원만도 5,200여 명에 달한다. 인천공항공사는 이 같은 브랜드파워를 바탕으로 세계 선진공항의 독무대였던 해외공항 사업 진출을 추진해 2009년 2월에는 최초로 이라크 아르빌공항의 운영 컨설팅 사업에 진출하였고, 같은 해 12월에는 러시아 하바로프스크공항의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수주하였다. 이어서 중국, 러시아, 중동, 동남아 등의 해외사업에 추가 진출하는 한편, 개항 10년째인 올해부터 사업을 고도화하며 세계 곳곳에 제2, 제3의 인천공항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인천공항은 또한 4조원의 예산을 투입해 3단계 확장사업을 추진해 2017년까지 연간 여객처리능력 4,400만명에서 6,200만명으로, 화물처리능력은 450만톤에서 580만톤으로 처리능력을 확충해 명실상부한 동북아 허브공항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10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허브경쟁력 강화, 미래성장 기반 구축, 안전 및 운영효율 제고, 지속가능경영체계 확립 등의 4대 전략과제를 적극 추진해 세계 공항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공항전문기업으로 도약하며 새로운 10년을 열어갈 계획이다.
지난 2001년 3월 29일 성공적으로 개항한 인천국제공항은 연 평균 6%의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국제화물 세계 2위, 국제여객 세계 8위의 공항으로 성장했다.
단순히 항공운송실적의 증가뿐만 아니라 2009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출입국인원의 72%, 전체 수출입액의 24%를 담당하며 대한민국의 관문이자 수출의 최전선 기지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또한, 개항 당시 5조 6,000억에 달하는 건설사업비중 60%를 국고지원이 아닌 자체 조달을 통해 재원을 충당함에 따라 만성적인 적자에 허덕일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개항 4년째인 2004년부터 2010년까지 연평균 1,700억 원대의 순이익을 창출한 것은 물론 개항 당시 166%에 이르던 부채비율이 2010년말 현재 69%로 낮아지며 재무건정성을 확보했다.
2001년 3월 개항 이래로 항행안전시설을 단 한차례의 운영 중단 없이 8만 시간동안 연속으로 운영하는데 성공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정밀성과 운항 안전성을 증명하는 한편, 화물 환적율 50%, 환승율 18%를 달성하며 명실상부한 동북아 최고의 허브 공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여객의 경우 개항 초(2001년) 1,450만 명에 불과했던 것이 2005년 누적여객 수 1억 명 돌파에 이어 중대형 공항의 바로미터인 여객 3,000만 명을 2007년에 최초로 돌파했다.
화물의 경우, 개항 초(2002년) 170만 톤에 머무르던 것이, 연평균 6.1%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2007년 255만 톤으로 증가하면서 국제화물처리 세계 2위로 도약하는 한편, 환적률은 꾸준히 45% 이상을 유지하며 물류허브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2008년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여파로 여객과 화물 운송량이 모두 마이너스 성장했지만, 정부와 공항공사가 꾸준히 추진해온 허브화전략이 효과를 발휘하며 개항 이후 줄곧 11~12%에 머무르던 인천공항의 환승률은 2009년에는 개항 이후 처음으로 연간 환승객이 500만명을 돌파하며 환승률 18.5%를 달성해 허브공항으로서의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했다.
인천공항의 양적 성장과 함께 돋보이는 것이 서비스 부분 세계 1위 공항 등극이다. ‘공항분야의 노벨상’으로 불릴 만큼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공항서비스평가(ASQ, Airport Service Quality)에서 전세계 1,700여 공항과 경쟁해 사상 처음으로 6년 연속 세계 1위로 선정된 것.
이와 함께 세계 양대 여행전문지인 비즈니스 트래블러와 글로벌 트래블러가 선정한 세계 최고공항상을 수상하는 한편, 세계적인 항공서비스 전문 리서치 기관인 스카이트랙스(Skytrax)가 선정한 ‘올해의 공항상’ 등 공항과 관련된 국제적인 권위의 상을 석권하며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자리매김했다.
인천공항의 공항 건설 및 운영에 대한 세계적인 호평을 증명하듯 2001년 개항 이후 전 세계에서 인천공항을 배우기 위해 다녀간 인원만도 5,200여 명에 달한다. 인천공항공사는 이 같은 브랜드파워를 바탕으로 세계 선진공항의 독무대였던 해외공항 사업 진출을 추진해 2009년 2월에는 최초로 이라크 아르빌공항의 운영 컨설팅 사업에 진출하였고, 같은 해 12월에는 러시아 하바로프스크공항의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수주하였다. 이어서 중국, 러시아, 중동, 동남아 등의 해외사업에 추가 진출하는 한편, 개항 10년째인 올해부터 사업을 고도화하며 세계 곳곳에 제2, 제3의 인천공항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인천공항은 또한 4조원의 예산을 투입해 3단계 확장사업을 추진해 2017년까지 연간 여객처리능력 4,400만명에서 6,200만명으로, 화물처리능력은 450만톤에서 580만톤으로 처리능력을 확충해 명실상부한 동북아 허브공항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10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허브경쟁력 강화, 미래성장 기반 구축, 안전 및 운영효율 제고, 지속가능경영체계 확립 등의 4대 전략과제를 적극 추진해 세계 공항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공항전문기업으로 도약하며 새로운 10년을 열어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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