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상정한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를 위한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이 현대중공업을 중심으로 한 범현대가의 반대로 부결됐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의 현대상선 경영권 장악의도가 드러났으며 현대상선은 또 다시 경영권 분쟁에 휩싸이게 됐다.
현대상선은 지난 3월 25일 현대그룹 사옥에서 개최한 제 35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우선주 발행한도를 현행 2천만주에서 8천만주로 확대하기 위한 정관 7조 2항의 변경안을 상정했으나 현대중공업이 주도한 범현대가의 조직적 반대로 승인에 실패했다고 전했다.
부결 원인은 현대중공업그룹, KCC,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등 범현대가가 대거 참석해 조직적으로 반대했기 때문이다. 현대해상화재 보험은 기권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23일 현대중공업이 이번 정관 변경안에 대해 사전에 반대표시를 하고 범현대가에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24일에는 이미 찬성 위임장을 제출했던 현대산업개발이 갑자기 위임장을 회수해 가는 등 등 조직적으로 반대 준비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정관 일부 변경의 건에 대해 현대중공업과 현대백화점이 주주가치 훼손을 들어 반대의사를 표함에 따라 투표에 들어갔다. 일부 주주들은 현대상선의 선박 등 투자를 위해 중공업이 반대의견을 철회할 것을 요청했지만 결국 표결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이날 표결 개표결과는 64.95%의 찬성, 반대, 무효, 기권이 35.05%로 참석의결주식 3분의 2의 찬성표를 확보치 못하고 단지 1.7% 부족해 안타깝게 부결됐다.
이번 정관 변경이 부결됨으로써 현대상선을 둘러싼 경영권 분쟁은 다시 재점화 되었다는 분석이다. 현대그룹 측은 “현대중공업그룹 등 범 현대가가 지난해 말 현대상선 유상증자에 불참하면서 더 이상 경영권에
관심이 없는 것처럼 말했지만, 이번 주총에서의 모습을 보면, 역시 현대중공업은 현대상선 경영권에 대한 욕심을 버리지 못했음을
다시 한번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현대그룹 측은 “아직 현대자동차그룹으로부터 아무런 화해에 대한 제안을 전혀 받지 못한 와중에 현대중공업그룹을 중심으로 한 범현대가가 현대상선의 정상적인 경영활동에 대해서 이렇게 제동을 거는 것은 범현대가의 현대그룹 장악의도가 드러난 것이다.”며, “이렇게 되면 현대상선도 선박투자 등 미래 성장에 대한 투자에 제동이 걸리게 되고 이는 결국 회사의 경쟁력을 약화시켜 그 피해는 일반 주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대그룹은 “지금은 범현대가와 진정한 화해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며,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건설이 보유한 현대상선 지분 7.8%를 조속히 현대그룹에 넘겨야 하며, 현대중공업그룹도 더 이상 말로만 ‘경영권에 관심없다’하지 말고 미래 성장을 위한 자본확충 노력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한편, 현대상선 관계자는 “최근 머스크 등 경쟁업체들이 대규모 선박발주를 하고 있어 대한민국 해운사들이 대형화를 위한 투자 없이는 살아나기 힘든 상황인데도 현대중공업의 경영권 장악의도 때문에 현대상선이 선박투자시기를 놓치고 있다”며,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국내 유수의 기업들도 전체주식 대비 우선주 발행한도가 25%가 된다”고 지적했다. 현대상선의 경우에는 현재 7% 수준에 불과하며, 이번 변경안이 처리됐어야 한도가 8천만주로 상향돼 우선주 발행한도가 다른 기업과 비슷한 수준인 25% 대로 올라간다.
또한 현대중공업이 주장하는 주주가치 훼손에 대해서는 “우선주의 발행으로 기존 주주의 가치가 훼손된다면 법에서 이를 금지시켰을 것”이라며, “지난 2006년 상환우선주 발행 때는 기존주주 가치 훼손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안하고 참여했으면서 지금에 와서 문제 삼는 것은 넌센스다”고 지적했다.
또한 보통주 발행한도가 1억2천만주 남았다는 지적과 관련“기업은 자금조달을 위해 보통주, 우선주, 회사채 등 여러 가지 자금조달 방식을 사전에 준비해야 함이 마땅하다”며, “보통주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이익배당이 많은 우선주를 선호하는 투자자도 많기 때문에 회사로서는 우선주 발행한도를 늘려놓음으로서 자본확충의 방법을 다양화하는 것은 당연하다”라고 일축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5호의안인 이사보수한도 승인 건이 먼저 현대중공업의 반대로 표결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은 아무도 예상치 못하게 이사보수한도 승인까지 타 기업의 사례를 들어가며 반대를 하는 등 시종일관 신경전을 벌렸다. 결과는 찬성 64.31%, 반대, 무효, 기권은 35.69%로 과반수를 넘어 원안대로 통과됐다. /김석융 부장
현대상선은 지난 3월 25일 현대그룹 사옥에서 개최한 제 35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우선주 발행한도를 현행 2천만주에서 8천만주로 확대하기 위한 정관 7조 2항의 변경안을 상정했으나 현대중공업이 주도한 범현대가의 조직적 반대로 승인에 실패했다고 전했다.
부결 원인은 현대중공업그룹, KCC,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등 범현대가가 대거 참석해 조직적으로 반대했기 때문이다. 현대해상화재 보험은 기권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23일 현대중공업이 이번 정관 변경안에 대해 사전에 반대표시를 하고 범현대가에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24일에는 이미 찬성 위임장을 제출했던 현대산업개발이 갑자기 위임장을 회수해 가는 등 등 조직적으로 반대 준비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정관 일부 변경의 건에 대해 현대중공업과 현대백화점이 주주가치 훼손을 들어 반대의사를 표함에 따라 투표에 들어갔다. 일부 주주들은 현대상선의 선박 등 투자를 위해 중공업이 반대의견을 철회할 것을 요청했지만 결국 표결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이날 표결 개표결과는 64.95%의 찬성, 반대, 무효, 기권이 35.05%로 참석의결주식 3분의 2의 찬성표를 확보치 못하고 단지 1.7% 부족해 안타깝게 부결됐다.
이번 정관 변경이 부결됨으로써 현대상선을 둘러싼 경영권 분쟁은 다시 재점화 되었다는 분석이다. 현대그룹 측은 “현대중공업그룹 등 범 현대가가 지난해 말 현대상선 유상증자에 불참하면서 더 이상 경영권에
관심이 없는 것처럼 말했지만, 이번 주총에서의 모습을 보면, 역시 현대중공업은 현대상선 경영권에 대한 욕심을 버리지 못했음을
다시 한번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현대그룹 측은 “아직 현대자동차그룹으로부터 아무런 화해에 대한 제안을 전혀 받지 못한 와중에 현대중공업그룹을 중심으로 한 범현대가가 현대상선의 정상적인 경영활동에 대해서 이렇게 제동을 거는 것은 범현대가의 현대그룹 장악의도가 드러난 것이다.”며, “이렇게 되면 현대상선도 선박투자 등 미래 성장에 대한 투자에 제동이 걸리게 되고 이는 결국 회사의 경쟁력을 약화시켜 그 피해는 일반 주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대그룹은 “지금은 범현대가와 진정한 화해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며,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건설이 보유한 현대상선 지분 7.8%를 조속히 현대그룹에 넘겨야 하며, 현대중공업그룹도 더 이상 말로만 ‘경영권에 관심없다’하지 말고 미래 성장을 위한 자본확충 노력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한편, 현대상선 관계자는 “최근 머스크 등 경쟁업체들이 대규모 선박발주를 하고 있어 대한민국 해운사들이 대형화를 위한 투자 없이는 살아나기 힘든 상황인데도 현대중공업의 경영권 장악의도 때문에 현대상선이 선박투자시기를 놓치고 있다”며,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국내 유수의 기업들도 전체주식 대비 우선주 발행한도가 25%가 된다”고 지적했다. 현대상선의 경우에는 현재 7% 수준에 불과하며, 이번 변경안이 처리됐어야 한도가 8천만주로 상향돼 우선주 발행한도가 다른 기업과 비슷한 수준인 25% 대로 올라간다.
또한 현대중공업이 주장하는 주주가치 훼손에 대해서는 “우선주의 발행으로 기존 주주의 가치가 훼손된다면 법에서 이를 금지시켰을 것”이라며, “지난 2006년 상환우선주 발행 때는 기존주주 가치 훼손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안하고 참여했으면서 지금에 와서 문제 삼는 것은 넌센스다”고 지적했다.
또한 보통주 발행한도가 1억2천만주 남았다는 지적과 관련“기업은 자금조달을 위해 보통주, 우선주, 회사채 등 여러 가지 자금조달 방식을 사전에 준비해야 함이 마땅하다”며, “보통주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이익배당이 많은 우선주를 선호하는 투자자도 많기 때문에 회사로서는 우선주 발행한도를 늘려놓음으로서 자본확충의 방법을 다양화하는 것은 당연하다”라고 일축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5호의안인 이사보수한도 승인 건이 먼저 현대중공업의 반대로 표결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은 아무도 예상치 못하게 이사보수한도 승인까지 타 기업의 사례를 들어가며 반대를 하는 등 시종일관 신경전을 벌렸다. 결과는 찬성 64.31%, 반대, 무효, 기권은 35.69%로 과반수를 넘어 원안대로 통과됐다. /김석융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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