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만공사(UPA, 사장 이채익)는 롯데호텔에서 울산항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액체물류 중심항 추진을 위한 울산항의 과제’를 주제로 영산대학교와 공동으로 국제세미나를 9월 16일에 개최했다.
이날 평택대 백종실 교수는 울산항이 OIL-HUB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야간 입출항 규제 완화, 안전관리 시스템 강화 및 도선료 할증 재검토, 해상환적지 확충 및 이중접안 허용, 신규 액체화물 부두 신설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주제발표를 했다.
종합 토론에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형태 연구위원은“울산이 OIL-HUB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오일선박을 위한 CIQ기관의 협의체제 구축, OIL 거래의 원할화를 위한 제도정비, 울산지역의 오일 거래 패턴의 명확화, OIL-HUB 운영 리스크에 대한 사전 관리방안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VOPAK TERMINAL KOREA 이진행 상무는“울산항의 발전을 위한 제언에서 인근의 일본은 울산 보다 탱크터미널 비용이 2배에 달하며, 중국은 관세법 및 야간운항 제한에 따른 높은 체선료 때문에 울산항이 OIL-HUB로 성장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세미나에서 네델란드 에라스무스 대학의 히라람비데스 교수는 세계시장에서의 액체물류 현황 및 전망(Economic conditions for establishing a regional hub terminal for liquid bulks)이라는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은 동북아의 중심과 중국에 인접한 전략적 요충지며, 울산에는 대형 정유사의 입주 및 대형선박이 접안 가능한 충분한 수심을 갖추고 있어 OIL-HUB로 성공할 충분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국토해양부 김광재 물류정책관은 축사를 통해 “울산항이 동북아 액체물류 허브 항만으로 거듭나도록 북방파제 건설과 신규 탱크터미널 조성에 필요한 사항을 항만기본계획에 반영하고, 원할한 사업추진을 위하여 지식경제부 등 관계 부처와 공동으로 재정지원 등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아랑 기자
이날 평택대 백종실 교수는 울산항이 OIL-HUB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야간 입출항 규제 완화, 안전관리 시스템 강화 및 도선료 할증 재검토, 해상환적지 확충 및 이중접안 허용, 신규 액체화물 부두 신설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주제발표를 했다.
종합 토론에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형태 연구위원은“울산이 OIL-HUB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오일선박을 위한 CIQ기관의 협의체제 구축, OIL 거래의 원할화를 위한 제도정비, 울산지역의 오일 거래 패턴의 명확화, OIL-HUB 운영 리스크에 대한 사전 관리방안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VOPAK TERMINAL KOREA 이진행 상무는“울산항의 발전을 위한 제언에서 인근의 일본은 울산 보다 탱크터미널 비용이 2배에 달하며, 중국은 관세법 및 야간운항 제한에 따른 높은 체선료 때문에 울산항이 OIL-HUB로 성장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세미나에서 네델란드 에라스무스 대학의 히라람비데스 교수는 세계시장에서의 액체물류 현황 및 전망(Economic conditions for establishing a regional hub terminal for liquid bulks)이라는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은 동북아의 중심과 중국에 인접한 전략적 요충지며, 울산에는 대형 정유사의 입주 및 대형선박이 접안 가능한 충분한 수심을 갖추고 있어 OIL-HUB로 성공할 충분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국토해양부 김광재 물류정책관은 축사를 통해 “울산항이 동북아 액체물류 허브 항만으로 거듭나도록 북방파제 건설과 신규 탱크터미널 조성에 필요한 사항을 항만기본계획에 반영하고, 원할한 사업추진을 위하여 지식경제부 등 관계 부처와 공동으로 재정지원 등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아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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