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통운이 부산 신선대터미널의 경영권을 확보했다.
대한통운(대표 : 이국동)은 부산 ‘㈜신선대컨테이너터미날’(이하 신선대터미널)의지분 28.26%를 국제통운으로부터 인수했다고 밝혔다.
20일 서울 서소문동 대한통운 본사 6층 회의실에서 이국동 대한통운 사장과 김정수 국제통운 사장은 대한통운이 신선대터미널 지분 18만3,661주를 인수하고, 국제통운이 부산 대한통운감만터미널 1개 선석의 운영권과 시설 일체를 인수한다는 내용의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대한통운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지분 37.78%와 이번 인수분을 합쳐 총 66.04%의 지분을 확보해 지배주주가 됐다. 특히 대한통운은 감만터미널 운영권과 시설 양도분 만큼 인수자금 부담이 줄었다.
이번 계약을 통해 국제통운은 부산 북항 재개발 사업으로 인해 폐쇄 예정인 부산항 4부두의 대체 부두로 대한통운 감만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4개사가 지분을 나눠가지고 있던 신선대터미널의 책임 경영이 가능해졌으며, 안정적인 선석 확보로 1만TEU 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국동 대한통운 사장은 “최근 컨테이너선들이 1만TEU 급 이상으로 초대형화하고 있는 추세에서 1, 2개 선석만으로는 컨테이너 하역을 전담할 수 없으므로 선석 통합이나 다수 선석의 독자경영이 필수적이다”라고 지분 인수의 의의를 밝혔다.
또 “안정적이고 원활한 터미널 운영으로 글로벌 대형선사들을 유치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계는 이번 대한통운의 경영권 확보가 북항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두되고 있는 북항 전체 부두 통합작업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신선대터미널은 부산항 신선대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컨테이너 전용 부두로, 안벽 길이 1,500m에 5만톤 급 모선 5척이 동시에 접안 가능한 5개 선석으로 구성돼 있는 국내 굴지의 컨테이너터미널이다. 1991년 개장해 연간 200만 TEU 이상의 컨테이너를 처리하고 있으며 항로 수심이 깊어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입․ 출항이 자유로운 부산 북항의 핵심 인프라다. 현재 대한통운 외에 ㈜한진이 24.95%, 동부건설이 9.0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최인석 기자
대한통운(대표 : 이국동)은 부산 ‘㈜신선대컨테이너터미날’(이하 신선대터미널)의지분 28.26%를 국제통운으로부터 인수했다고 밝혔다.
20일 서울 서소문동 대한통운 본사 6층 회의실에서 이국동 대한통운 사장과 김정수 국제통운 사장은 대한통운이 신선대터미널 지분 18만3,661주를 인수하고, 국제통운이 부산 대한통운감만터미널 1개 선석의 운영권과 시설 일체를 인수한다는 내용의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대한통운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지분 37.78%와 이번 인수분을 합쳐 총 66.04%의 지분을 확보해 지배주주가 됐다. 특히 대한통운은 감만터미널 운영권과 시설 양도분 만큼 인수자금 부담이 줄었다.
이번 계약을 통해 국제통운은 부산 북항 재개발 사업으로 인해 폐쇄 예정인 부산항 4부두의 대체 부두로 대한통운 감만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4개사가 지분을 나눠가지고 있던 신선대터미널의 책임 경영이 가능해졌으며, 안정적인 선석 확보로 1만TEU 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국동 대한통운 사장은 “최근 컨테이너선들이 1만TEU 급 이상으로 초대형화하고 있는 추세에서 1, 2개 선석만으로는 컨테이너 하역을 전담할 수 없으므로 선석 통합이나 다수 선석의 독자경영이 필수적이다”라고 지분 인수의 의의를 밝혔다.
또 “안정적이고 원활한 터미널 운영으로 글로벌 대형선사들을 유치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계는 이번 대한통운의 경영권 확보가 북항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두되고 있는 북항 전체 부두 통합작업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신선대터미널은 부산항 신선대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컨테이너 전용 부두로, 안벽 길이 1,500m에 5만톤 급 모선 5척이 동시에 접안 가능한 5개 선석으로 구성돼 있는 국내 굴지의 컨테이너터미널이다. 1991년 개장해 연간 200만 TEU 이상의 컨테이너를 처리하고 있으며 항로 수심이 깊어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입․ 출항이 자유로운 부산 북항의 핵심 인프라다. 현재 대한통운 외에 ㈜한진이 24.95%, 동부건설이 9.0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최인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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