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본부세관(세관장 : 김두기)은 그동안 과다한 보관료 징수와 해외 리베이트 지불로 물의를 빚어 온 LCL화물 보관료의 투명화를 위해 가이드라인을 정하고 2009년 2월 1일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LCL화물 보관료는 1999년 규제완화를 이유로 보세창고 보관료를 자율화한 이후 수입화주가 보세창고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음성적이고 불투명한 거래로 인해 정상적인 보관료보다 훨씬 높은 수준으로 급등해 중소 무역업체의 피해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인천세관은 2008년 10월부터 LCL화물 보관료 징수의 현황과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한 결과 과다한 보관료가 관련업체 및 국가경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외화낭비가 발생하고 있다는 판단아래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Clean Zone LCL’ 프로그램을 마련한 바 있다.
이번 보관료 가이드라인은 동 프로그램에 따라 인천세관이 LCL 화물과 관련이 있는 기관․ 단체 등 민․ 관 대표 15명으로 구성한 “보세창고 보관료 조정위원회”에서 십여 차례 회의를 통해 합의점으로 도출한 것이다.
시행에 들어가는 가이드라인은 시장경쟁 원리에 의해 결정되고 있는 FCL보관료의 약 120% 수준이며 현재 징수되고 있는 평균 LCL요금인 1CBM당 53,200원 보다 48%가 낮은 25,620원 정도다.
세관은 이 가이드라인이 지켜질 경우 인천항에서만 2008년 기준으로 매년 1,300억원 이상의 물류비 절감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세관은 가이드라인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위반업체에 대해서는 화물검사의 대폭 강화, 운송비 관세탈루여부 심사, 외국환거래법 위반 여부 조사 등을 병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인천세관 관계자는 이러한 가이드라인이 다른 항만에서도 유사하게 적용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이를 위해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인석 기자
LCL화물 보관료는 1999년 규제완화를 이유로 보세창고 보관료를 자율화한 이후 수입화주가 보세창고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음성적이고 불투명한 거래로 인해 정상적인 보관료보다 훨씬 높은 수준으로 급등해 중소 무역업체의 피해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인천세관은 2008년 10월부터 LCL화물 보관료 징수의 현황과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한 결과 과다한 보관료가 관련업체 및 국가경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외화낭비가 발생하고 있다는 판단아래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Clean Zone LCL’ 프로그램을 마련한 바 있다.
이번 보관료 가이드라인은 동 프로그램에 따라 인천세관이 LCL 화물과 관련이 있는 기관․ 단체 등 민․ 관 대표 15명으로 구성한 “보세창고 보관료 조정위원회”에서 십여 차례 회의를 통해 합의점으로 도출한 것이다.
시행에 들어가는 가이드라인은 시장경쟁 원리에 의해 결정되고 있는 FCL보관료의 약 120% 수준이며 현재 징수되고 있는 평균 LCL요금인 1CBM당 53,200원 보다 48%가 낮은 25,620원 정도다.
세관은 이 가이드라인이 지켜질 경우 인천항에서만 2008년 기준으로 매년 1,300억원 이상의 물류비 절감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세관은 가이드라인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위반업체에 대해서는 화물검사의 대폭 강화, 운송비 관세탈루여부 심사, 외국환거래법 위반 여부 조사 등을 병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인천세관 관계자는 이러한 가이드라인이 다른 항만에서도 유사하게 적용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이를 위해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인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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