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항공사의 신설 인허가를 당분간 중단할 것이라고 지난 1월 25일 신화사가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리자샹(李家祥) 민항총국 신임 당위원회 서기 겸 부국장은 1월 10일 열린 전국민항실무회의 및 안전회의에서 “민항업의 발전속도가 지나치게 빠른 점을 우려해 민항총국은 2010년 전까지 항공사 신설을 인허가하지 않기로 결정했으며 항공기 도입 속도도 통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항총국은 또 ‘민항강국’을 2008년 중점 연구과제로 삼아 이와 관련된 세부내용과 목표를 논의할 계획이다.
2007년 7월 민항총국은 취항 횟수가 많고 자원이 부족한 공항의 노선 규모를 조정하고 항공 운송시장의 진입 요건을 높이며 다양한 방식으로 업계 수송능력 확대를 통제할 것이라는 내용의 통지를 하달했다. 이번 실무회의에서 리자샹 부국장은 2010년 이전에는 항공사 신설을 인허가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 같은 방침은 항공사 설립을 준비하는 많은 기업에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으며 또한 앞으로 한동안 중국 항공업에 재편 바람이 일 것을 예고하고 있다. 이외에도 민항총국은 항공기 도입 속도를 조정할 예정으로 신설 회사와 공공항공 운송에 종사하는 여객기를 중점적으로 제한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노선 규모, 특히 서우두(首都)공항의 노선 규모를 통제할 계획이다.
하지만 중국 민항업에 대한 외자 투자는 계속해서 권장할 것이라며 리 부국장은 “외자 이용의 질을 높이고 중서부지역과 동북지역 민항업에 외자가 투자되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민항업은 2007년에 빠르게 성장해 1~11월 총 이익이 170억 위안으로 2006년 같은 기간보다 74% 증가했다.
그러나 중국 민항업은 여전히 심각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고 리 부국장은 보고 있다. 그는 “중국 국제항공 화물운송시장에서 중국 항공사의 시장점유율이 2000년 44%이던 것이 현재 18%로 줄어 거의 비주류로 전락한 지경이며, 여객운송시장 점유율 역시 56%에서 44%로 하락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항공사 수익은 대부분 위안화 평가절상에 따른 환전 차익 증가와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제도에 힘입은 것으로 “이 부분을 제하면 민항기업은 여전히 적자다. 항공기업은 이 점을 똑바로 인식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리 부국장은 “민항총국은 ‘민항강국’을 2008년 중점 연구과제로 정하고 이와 관련된 세부 내용과 목표를 논의할 계획이다. 다음 단계에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廣州) 등 3대 허브공항 건설에 박차를 가해 이들 지역 항공사의 국제경쟁력을 높일 것이다. 보잉 B-787, 에어버스 A-380 항공기 도입과 항공사의 국제연맹 가입을 계기로 현재 보유하고 있는 항공운송권을 최대한 활용해 장거리 국제노선을 개척하고 국제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김석융 기자
이 보도에 따르면 리자샹(李家祥) 민항총국 신임 당위원회 서기 겸 부국장은 1월 10일 열린 전국민항실무회의 및 안전회의에서 “민항업의 발전속도가 지나치게 빠른 점을 우려해 민항총국은 2010년 전까지 항공사 신설을 인허가하지 않기로 결정했으며 항공기 도입 속도도 통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항총국은 또 ‘민항강국’을 2008년 중점 연구과제로 삼아 이와 관련된 세부내용과 목표를 논의할 계획이다.
2007년 7월 민항총국은 취항 횟수가 많고 자원이 부족한 공항의 노선 규모를 조정하고 항공 운송시장의 진입 요건을 높이며 다양한 방식으로 업계 수송능력 확대를 통제할 것이라는 내용의 통지를 하달했다. 이번 실무회의에서 리자샹 부국장은 2010년 이전에는 항공사 신설을 인허가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 같은 방침은 항공사 설립을 준비하는 많은 기업에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으며 또한 앞으로 한동안 중국 항공업에 재편 바람이 일 것을 예고하고 있다. 이외에도 민항총국은 항공기 도입 속도를 조정할 예정으로 신설 회사와 공공항공 운송에 종사하는 여객기를 중점적으로 제한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노선 규모, 특히 서우두(首都)공항의 노선 규모를 통제할 계획이다.
하지만 중국 민항업에 대한 외자 투자는 계속해서 권장할 것이라며 리 부국장은 “외자 이용의 질을 높이고 중서부지역과 동북지역 민항업에 외자가 투자되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민항업은 2007년에 빠르게 성장해 1~11월 총 이익이 170억 위안으로 2006년 같은 기간보다 74% 증가했다.
그러나 중국 민항업은 여전히 심각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고 리 부국장은 보고 있다. 그는 “중국 국제항공 화물운송시장에서 중국 항공사의 시장점유율이 2000년 44%이던 것이 현재 18%로 줄어 거의 비주류로 전락한 지경이며, 여객운송시장 점유율 역시 56%에서 44%로 하락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항공사 수익은 대부분 위안화 평가절상에 따른 환전 차익 증가와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 제도에 힘입은 것으로 “이 부분을 제하면 민항기업은 여전히 적자다. 항공기업은 이 점을 똑바로 인식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리 부국장은 “민항총국은 ‘민항강국’을 2008년 중점 연구과제로 정하고 이와 관련된 세부 내용과 목표를 논의할 계획이다. 다음 단계에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廣州) 등 3대 허브공항 건설에 박차를 가해 이들 지역 항공사의 국제경쟁력을 높일 것이다. 보잉 B-787, 에어버스 A-380 항공기 도입과 항공사의 국제연맹 가입을 계기로 현재 보유하고 있는 항공운송권을 최대한 활용해 장거리 국제노선을 개척하고 국제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김석융 기자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
NEWS - 최신 주요기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