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트한 선복 및 불확실성 따른 수요 증가로 해상 운임 강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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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24.06.10 11:15   수정 : 2024.06.10 11:15
하반기 전망 엇갈려, 해외 바이어 리스크 올해도 높아...올해 하반기 수출 바우처 조기 추진 




컨’ 운임 강세, 무역 분쟁 따른 초과 화물 여파

해상운임은 지난달에도 전반적인 물동량 증가와 타이트한 선복으로 인한 운임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달 들어 전반적인 수요 강세로 인한 선복난이 가파른 운임 상승의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5월 31일 기준 전주 대비 341.34포인트(12.6%) 상승한 3044.77을 기록했다. SCFI가 3000선을 넘은 것은 2022년 8월 이후 1년 9개월 만이다.

KMI는 정기 보고서를 통해 물동량 증가로 인한 장비 부족 등으로 선복 확보가 힘든 상황으로 파악했다. 6월 말까지 중국발 선복이 타이트한 상황으로 시장 운임에 프리미엄이 형성되어 있으며 6월 대부분 항로별 일괄운임 인상(GRI)이 통보된 상황으로서, 성수기 가파른 운임 상승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대외 변수(전쟁, 파업, 관세 등) 불확실성 증가로 인해 창고 재고가 줄어듦에 따라 물량 증가가 지속되고 있다. 원양 항로를 비롯한 아주 항로 물량도 동반 상승 추세로 컨테이너 장비 부족 현상은 심화되는 추세다.

한국발 컨테이너운임 지수도 전 항로 상승과 더불어 6주 연속 상승했다. 5월27일 기준 한국발 운임지수(KCCI)는 3,367로 전주 3,158과 비교해 6.6% 올랐다. 

한국발 북미 서안 운임은 전주 FEU당4,902달러에서 3.4% 인상된 5,070달러, 동안 운임은 5,940달러에서 4.2% 오른 6,190달러를 각각 기록했다. 한국발 유럽행 운임 또한 전주 FEU당 4,820달러 대비 6.4% 오른 5,126달러, 지중해행 운임은 5,221달러 대비 4.8% 상승한 5,469달러로 각각 집계됐다.

한국발 중남미 동안과 서안행 운임 역시 전주와 비교해 각각 7%, 6.4% 증기한 6,636달러, 5,174달러를 기록했고 중동과 동남아시아행 운임도 각각 3,319달러, 575달러를 기록, 전주 3,264달러, 573달러에서 1.7%, 0.4% 상승했다.

최근 미-중 무역 분쟁도 해상 운임 인상을 견인하는 이슈다.

미국은 지난 달 전기 자동차부터 해상 크레인 등을 포함한 중국산 제품에 대한 180억 달러규모의 새로운 관세 부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운송업체, 공급망 및 미국 소비자에게 혼란을 초래할 수 있는 무역 분쟁의 확대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업계는 2018년 미-중 분쟁으로 해상 운임이 한 때 160% 급등한 경우처럼 다시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미국의 신규 관세 부과는 화주들이 멕시코를 포함한 미국으로 향하는 다양한 대체 경로를 찾도록 유도하는 환경으로 몰아가고 있다. 미국 경제분석국(BEA)에 따르면 멕시코는 이미 작년에는 20년 만에 처음으로 미국의 최대 수입 파트너로서 금액 기준 중국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컨’ 운임 강세, 무역 분쟁 따른 초과 화물 여파, 용량 부족 9월까지 지속 전망

이런 운임 강세에 대해 드류리는 홍해 위협으로 인한 선박의 항로 우회가 공급과잉으로 인한 시장의 공급 여유분을 흡수하면서 예상치 못한 운임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시장에서 6월 아시아-북유럽 항로 서비스 예약 견적은 TEU당 4천 달러를 초과하는 등 전반적인 시장에서 운임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하반기 운임 전망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리는 추세다.

하반기에도 운임 강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주요 요인으로는 사우디와 예멘 후티 반군은 10년 동안 싸워왔으며 이번 홍해 위기도 쉽게 끝나지 않을 것으로 바라봤다. 반면 하반기 운임을 하락 전망하는 주요 요인은 최근 컨테이너 화물 수요 상승이 무역 분쟁으로 인한 조기 선적으로서 초과 인출 화물량이라고 드류리는 지적했다.

최근 컨테이나 용량 부족은 4분기초까지 이어질 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Flexport 관계자는 선사들은 아프리카 전역에서 주간 서비스를 제공할 만큼 충분한 선박을 배치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언급하며 희망봉 우회 경로로 인해 거리가 증가하면서 TEU 수요가 가용 용량을 초과하며 컨테이너 용량이 타이트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Flexport는 8월에도 타이트한 수급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9월까지 시장이 다시 정상화되는 것을 볼 수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올해 물동량 수치는 지난해 대비 많이 개선되었지만 이는 컨테이너 화물에 대한 근본적인 수요의 상승보다는 2023년 상반기 수요 부진의 기저효과로 보아야 한다고도 밝혔다. 여기에 지난 팬데믹 때는 가용 선박이 거의 없는 수준이었지만, 이번 홍해 사태의 용량 부족은 팬데믹 수준까지는 아니라고 덧붙였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컨테이너선 시황 단기급등 원인 점검」 보고서를 통해 최근 컨테이너 시황 단기 급등의 원인으로 △중국의 노동절 연휴 전후 소비 급증 △컨선 희망봉 우회로 인한 선복 공급 부족 △캐나다 철도 파업 및 미국 항만 노사 갈등으로 인한 물류차질 우려 등을 지목했다. 단기 전망에 대해서는 미국의 수요 펀더멘털 개선이 예상되는 점은 운임을 지지하겠으나, 희망봉 우회에 따른 공급 부족은 이미 시장에 반영되어 추가 상승이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했다.



해외 바이어 신용위험 2년 연속 증가세, 올해도 악영향 예상

한편 지난해 해외시장 신용위험지수가 2년 연속 늘어나 국내 수출기업의 대외 리스크가 전반적으로 악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무역보험공사가 해외 바이어 신용평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출대금 미결제 위험을 분석한 내용을 담은 ‘2024년 해외시장 신용위험 보고서’ 에 따르면 작년 해외시장 신용위험지수는 전년대비 1.1%p 상승한 5.9%로 2년 연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우리 수출기업의 대외 여건이 전반적으로 악화된 것으로 분석했다. ‘신용위험지수’란 전체 해외 수입자 신용평가 건 중에서 신용불량등급(R급)으로 평가된 기업의 비율로, 지수가 상승하면 수출거래 대금의 미결제 위험이 높아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보고서는 미국의 경제제재 조치 강화, 기업들의 영업중지?파산 증가 등을 해외시장 신용위험 증가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했다.

국가별로는 러시아, UAE, 홍콩 등 3개국의 신용위험이 가장 높았다. 해당국에 미국의 경제제재 대상기업이 크게 늘면서 수출대금 미결제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러시아와 홍콩의 경우 미국의 경제제재 대상기업이 크게 늘면서 수출대금 미결제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러시아 다음으로 신용위험지수가 가장 크게 상승한 멕시코에서도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의 제재 대상자가 확대되면서 신용불량등급 수입자가 증가했다.

UAE의 경우 도매 및 상품 중개업에서 영업중지와 파산이 증가해 신용위험이 발생한 건수가 2023년 들어 전년 대비 3.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도 2022년 4.8%에 불과했던 소매유통업 신용위험지수가 2023년 들어 14.4%까지 상승했다. 

반면, 중국은 지난 2월 금리 인하를 단행한 데다가 국내 거래 상대방이 중간재를 취급하는 제조업 수입자가 많은 점 등을 감안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신용위험 수준이 유지될 전망이다.

업종별로는 글로벌 고금리 영향으로 미국 등에서 소규모 소매기업이 영업중지·파산하는 경우가 급증하며 도소매 유통업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하반기 수출 바우처 조기 집행...추가 물류비 지원방안 검토

이런 가운데 정부는 6월 3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수출여건 점검 및 추가 지원방안」을 확정·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최근 수출 호조세를 가속화할 수 있도록 대외 불확실성 확대 및 업종·기업별 상이한 수출여건에 따른 기업 애로 해소를 지원하기 위하여 범부처 합동으로 마련됐다.

먼저 금년 정책금융기관의 수출금융 규모를 5조원 확대하여 총 365조원을 공급하고, 5대 시중은행의 수출 우대상품도 2조원 확대하는 등 민·관 합동으로 총 7조원의 수출금융을 추가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최근 물류비 상승에 대응하여 수출바우처 하반기 지원분을 조기 집행하고 필요시 추가 물류비 지원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중견기업의 성장절벽 해소를 위해 해외인증지원 등 수출지원사업 대상을 중견기업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수출지원체계 효율화를 위해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의 서비스 품질 등에 대한 평가지표를 신설한다. 올해 안에 서비스 가격공개 의무화·정성평가지표를 새롭게 도입하고, 각 부처의 수출지원제도를 통합공고 한다. 수출 일반지원·전문분야 등 해외거점간 협력 업무협약(MOU)을 올해 하반기 내에 체결한다. ‘원루프’ 원칙하에 KOTRA·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수행하는 해외거점의 효율적 역할 분담 원칙을 마련한다.

아울러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애로 해소를 목표로 무역기술장벽 정보 제공도 강화한다. 기술규제·인증 중점 감시국을 기존 25개국에서 내년부터 30개국으로 늘린다. 

여러 온라인 플랫폼 업체들이 합포장해 수출할 수 있도록 통관제도도 개선한다. 간이수출신고제도를 통해 2개 이상의 수출기업이 1명의 해외 구매자에게 제품을 수출할 경우 합포장을 허용하고 간이수출신고 허용 한도금액 2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높인다.

글로벌 수요에 적기 대응할 수 있도록 트럭을 통한 LNG 선박 충전을 현재 2대에서 최대 4대까지 허용하고,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업체 대상으로 수출신고된 선박에 필요한 승선신고를 면제한다. 

또한 핵심 수입 원자재·품목에 대한 기업부담 완화를 위해 수입신고 이전에 핵심 수입물품에 대한 사후관리 생략절차를 완료할 수 있도록 하고, 나프타·LPG 및 나프타·LPG 제조용 원유에 대한 관세율을 연말까지 0%로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기업특성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중소·중견기업 수출의 양적·질적 성장도 지원한다. 소상공인이 코트라 해외시장조사 서비스 이용시 수수료를 연말까지 50% 감면하고, 소상공인 수출통계를 신규 생산·공표한다.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테크기업에게는 수출지원사업 가점 부여 및 우대 금융을 제공하고, 소비재·프랜차이즈 분야 내수기업 전용 수출 지원트랙 신설, 성장성 기반 수출금융 대상 확대 등을 통해 내수·초보기업의 수출 지원 등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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