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질리티 코리아, 맞춤 서비스 중요성

  • 윤훈진
  • 입력 : 2016.09.21 11:26   수정 : 2017.10.16 13:42
다양한 솔루션 통한 경쟁력 확보

어질리티코리아 스캇 베드포드 대표이사

글로벌 포워더 어질리티 코리아는 18개월 전 새로운 변화를 맞이한 바 있다. 바로 신임 대표이사를 맞이하게 된 것.

어질리티 코리아 스캇 베드포드 대표는 물류 솔루션 개발을 중심으로 필드에서 다양한 실무를 경험한 인물이다. 피아트 자동차에 재직했던 아버지로 인해 어린 시절부터 다양한 국가를 경험했던 그 또한 아시아를 중심으로 다양한 국가를 거쳐 왔다.

18개월이 흘러 그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윤훈진 부장

Q. 인사가 늦었습니다만 취임을 축하 드립니다. 취임 후 활동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축하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20년 이상 아시아에서 살면서 일했습니다. 그 중 9년 정도는 싱가포르에 있었습니다. 한국에서 Managing Director로 임명된 일은 개인적으로 큰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근면함과 상대적으로 높은 기술력으로 유명한 나라이기 때문에 이 곳에서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특별했습니다.

지난 1년 6개월 동안 매우 바쁘게 지냈습니다만 보람찬 시간이었습니다. 저와 저희 직원들은 그 동안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했고 한국 시장 내에서 당사의 영향력을 더욱 강화 시켜왔습니다.

이런 활동을 기초 삼아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입니다. 또한 역동적이고 도전적인 한국 및 국제 Logistics freight 시장에서 어질리티 브랜드를 다음 단계로 도약 시킬 계획입니다.


Q. Agility and Agility Korea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Agility Global Integrated Logistics (GIL)는 supply chain solution 제공을 통해 전통적이고 복잡한 고객의 요구에 맞춰 나가고 있습니다.

Agility는 항공, 해상 및 육상 freight forwarding), warehousing), distribution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물류사업과 위험물 및 화학제품 물류, 전시 물류 등에 특화 되어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글로벌 네트워크 및 신흥시장에서의 주도적인 위치는 당사의 차별성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을 위한 고객 맞춤 솔루션을 기꺼이 제공하려는 마인드를 우선시 합니다. 또한 다른 회사가 위험성이 있다고 보는 영역에서도 투자를 하고 키워나가는 기업 문화는 저희 회사만의 차이점입니다.

1990년부터 Agility는 한국 시장에서 개인 서비스(personal service), 물류 전문, supply chain solutio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글로벌 네트워크의 광범위한 역량을 통한 최첨단 물류 기능을 활용하여 고객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Agility의 구체적인 서비스와 시장 내 경쟁력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내수 freight market은 이미 훌륭한 경쟁사들로 가득 차고 있습니다.

특히, 예전에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던 가격 하나로는 이제는 더 이상 차별화 요소로 시장에서 작용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포워더 혹은 LSP(물류서비스공급사)는 고객의 요구에 더욱 귀 기울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런 준비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고객 요구를 수용해 고객에게 기존보다 많은 것을 제공하는 부분이 경쟁력의 중요한 척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런 준비를 꾸준히 쌓아온 Agility를 이용한다면, 당사의 supply chain 전문가가 제공하는 효율성 증가, 신뢰도 향상 그리고 전반적인 운영 비용 절감을 통한 물류 솔루션을 경험 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Q.알고 계시듯이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운송 업계가 전반적으로 하락추세에 있는데, Agility의 올해 상태는 어떻습니까?

A. 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듯이, 한국의 수출 실적은 지속적인 글로벌 수요의 침체와 유가 및 그 외 글로벌 상품 수요의 하락으로 인하여 작년 1월 이후로 19개월 연속으로 하락 추세에 있습니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경제에서, 이러한 하향 추세는 규모와 상관 없이 국내의 수출업자에게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현재 물류 환경은 과거 물류 서비스 공급자들이 예측하는 글로벌 시장 원리와는 다르게 역동적으로 변화 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들이 늘 새롭고 창조적인(심지어 비정상적인) 서비스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 시장에서는 몇 개의 작은 개선 징후가 나타나고 있고 향후 장기적으로 상승적인 상황도 예측 가능합니다.

한국 시장의 경우, 전자제품 수출 의존도 및 주요 업종에서의 중국 경쟁업체로 인한 점진적인 시장 감소율로 인하여 당분간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외부의 상당한 역풍에도 불구하고 Agility Korea는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성과를 거두고자 노력할 계획입니다.

Q. 한국에서 일하시면서 한국 시장 내에서의 특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한국 포워딩 시장에 대한 의견을 말씀해주세요.

A. 앞서 말씀드렸듯이 한국 시장 또한 이미 혼잡한 시장이기 때문에 포워더는 이제 더 이상 가격으로만 경쟁할 수 없습니다.

또한 고객 중심 마켓으로 주요 몇몇 대형 화주의 계약 물량에 따라 국내 포워더의 매출이 결정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 시장의 경우 독특한 방법의 ‘요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freight agent’ 혹은 ‘supply chain solution’의 이름을 단 회사들이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 시장에서 이겨내기 위해서는, 제공하는 서비스에 가치, 연관성, 맞춤성, 진실성을 더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간을 갖고 Unique Selling Points (차별성 있는 판매 요소)를 점검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고객에게 맞는 솔루션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다시 깊게 점검하고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경쟁이 치열하고 어려움이 많은 국내 freight 시장에서 살아남기는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Q. Agility Korea는 다양한 사업 개발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별히 새로운 프로젝트를 준비 중에 있다면,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세계경제의 지속적인 어려움과 더불어 한국 경제의 하향세에도 불구하고, Agility는 발전하는 고객의 요구를 신속하게 반영하기 위해 서비스와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당장 고객의 비지니스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향후 그들이 어떻게 비지니스를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고려하여 우리의 솔루션을 조정 할 수 있는 방법을 항상 찾고 있습니다.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시장에 발맞춰 나아가기 위해 저희 또한 항상 역동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사업모델 개발 및 혁신 추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기존 운송 서비스에만 국한되지 않고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운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제약시장 뿐만 아니라 e-commerce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기회를 보고 있습니다.

Q. 한국 지사를 운영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입니까?

A. 비즈니스 전략 측면에서 볼 때, 한국 지사 운영을 위한 단 하나의 요소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지속적이고 성공적인 물류 서비스 제공 사업 운영에 필요한 요소는 세 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직원들이 일상 업무를 위해 헌신하는 시간에 대한 가치입니다. 당사는 모든 직원들에게 안전하고, 재밌고 보람 있는 팀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직원들에게 직장 생활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모든 직원들은 회사에서 일할 때뿐만 아니라 사무실 밖의 개인적인 삶을 보낼 때도 존중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과 개인적인 삶의 밸런스는 직원 개개인에게 건강한 시각과 관점을 제공합니다.

세 번째로 저는 확실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에 대해 큰 가치와 중요성을 두고 있습니다.

Agility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은 기업입니다. 사회를 이롭게 할 수 있으며, 지구를 깨끗하게 만드는데 기여하며, 직원들에게 자부심과 화합의 의미를 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과 주주, 파트너사들과 함께 유대관계를 유지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어질리티코리아는 화주 지원 및 한국 물류 발전에 오랜 기간 동안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매일 일을 하고, 국내 및 국외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즐거워하는 이유 입니다.

실제 제가 한국에서 일하고 살면서 존경하고 감탄한 한국인들의 근면함에 저는 가치를 두고 운영할 계획입니다.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