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슨익스프레스, 1순위는 변함 없는 고객 가치 창조

  • parcel
  • 입력 : 2022.09.07 12:16   수정 : 2022.09.07 12:16
올해 창립 50주년 맞아, 반도체 공급망 리스크 해결 강점 부각
단기 수익 보다 중장기 플랜 매진, 현지 맞춤 영업 전략...직원 복지 향상


1972년 설립된 모리슨익스프레스는 로컬 항공화물 전문기업으로 시작해 지난 50년간 전 세계 90개국, 300개 이상의 지점 및 에이전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글로벌 포워딩 브랜드로서 발돋움해 왔다.

모리슨익스프레스 본사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는 What can we do for you? 이다. 고객사에게 항상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하는 이 기업 문화는 기본적으로 변함없는 파트너쉽 기반으로 고객사가 경쟁 우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끊임 없는 고객 지원 및 노하우에 기반하고 있다.

이 기업의 한국 법인 모리슨익스프레스코리아 또한 1992년 설립 이후, 국내 주요 기업들에게 변함없는 통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강력한 유대감을 강조하는 이 포워더의 한국 법인을 이끌고 있는 박윤규 사장을 만나 이야기를 듣는다. /최인석 부장


                                             
                                            ▲ 모리슨 익스프레스 코리아(주) 박윤규 사장


Q. 본사의 연혁과 규모를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올해 50주년을 맞이한 Morrison Express Corporation은1972년 대만에서 설립된 회사입니다. Morrison이라는 사명은 대만에서 가장 높은 산인 Jade Mountain Range의Morrison Peak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지난 시간 동안 Morrison은 전세계 90여개국에 진출 1,700여 명의 직원이 함께하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Morrison은 2021년 기준 항공물량으로는 전 세계 20위를 기록하고 있고, 아시아 권에서는 TOP 5에 들어가는 물류 기업입니다.
한국에 진출하게 된 시가는 1992년으로 올해로 30년이 되었습니다. 현재 70여 명의 직원이 서울, 인천, 부산, 화성 등에서 항공, 해상 및 3PL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Technology & Electronics vertical에 포커스를 맞춰 서비스를 개발해 나가고 있습니다.

Q. 현재 물류서비스 부분의 서비스 영역은?

A. 현재 항공, 해상, 국내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천공항에 1,320sqm 규모의 자체 창고를 운영 중에 있으며, 12명의 직원이 수출입 업무 및 보관에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산 지점에서도 8명의 직원이 해상 화물의 수출입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PL 서비스의 경우는 경기도 동탄에 위치한 6,600 sqm 규모의 창고에서, 반도체 생산 공정에 투입되는 원재료 및 부품에 대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일반화물, 위험물 보관 및 국내 배송, 해외 수출입 업무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해외 네트워크는 어떻게 구축되어 있습니까?

A. 대만 본사를 포함해 17개국에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 지사들은 아시아 10개국, 유럽 5개국, 미주 2개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976년 홍콩에 첫 해외 지사를 설립한 이후, 1977년 미국 지사, 1992년 유럽 진출을 시작으로 59개 세계 주요 도시에 지사 및 에이전트를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여타 물류 기업과 차별화된 장점은 무엇입니까?

A. 모리슨 익스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을 꼽는다면 Tech Value Chain에 대한 서비스 입니다.

그 중에서도 반도체 관련 전체 영역 및 업종의 많은 모든 고객사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전 분야 고객사들의 선공정 및 후공정 작업을 위한 장비 및 장치 등의 고자본 설비와 관련된 모든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계 및 생산을 모두 수행하는 IDM (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 업체들, 설계만 하는 fabless 업체들, 위탁 생산만을 전담하는 Foundries 업체들, 후공정 패킹과 테스트를 담당하는 OSAT 업체들을 위한 end to end supply chain servic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휴대폰을 포함한 전자제품의 생산을 위한 원자재와 반제품 조달 물류 및 운송 그리고 생산 공장의 해외 이전 서비스도 하고 있습니다.

셋째로, 국제 간의 운송 및 특정 국가 내에서의 국내 유통, 재고관리, 도매 및 소매 유통에 강점이 있습니다.

지난 15년간 거래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상위 10개 업체가 모두 Tech & Electronics인 점이 이를 증명한다 하겠습니다.

특히 2017년 이후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 갈등으로 인한 탈중국 현상이 초래되면서 수입선 다변화 또는 제조 공장의 제 3국 이전에도 관여했습니다.

또 2020년 코로나 발생으로 전 세계적 공급망이 붕괴된 이후, 고객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대안을 마련하고 대체 루트를 개발해 내기도 했습니다.

2022년에는 반도체를 비롯한 주요 부품 조달의 어려움으로 인해 세계화 추세가 주춤한 상황에서 반도체 및 2차전지의 국내 생산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 In House Operation 및 Partnership을 통해 end to end supply chain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모리슨은 또한 중국 본토에서 특히 강한 운영 능력 및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펜데믹 기간을 통해 real time visibility 제공은 높은 고객가치를 창출했습니다. 특히 모리슨의 Cargo Wise라는 툴은 전세계 모리슨 네트워크에 구현될 예정이며, 한국은 2023년하반기부터 적용할 예정입니다.

모리슨은 비상장 회사로 단기간의 수익성 및 시장의 반응에 즉시 반응하지 않고,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회사의 전략과 고객에 대한가치 창조를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Q. 포워더가 아닌 물류기업으로써 가야할 방향은?

A. airport to airport 또는 port to port 구간의 운송이 아닌, 조달에서부터 최종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는 전 과정에 필요한 One Stop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에 대한 가치를 창조하고, 펜데믹 동안의 리스크를 상쇄하기 위한 risk hedging 전략 및 대안 마련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팬데믹 상황에서 글로벌 포워더의 미래는?

A. 고객의 입장에서 위험을 피하기 위한 위기관리 능력이 있는 회사, 대안을 찾을 수 있는 회사, 실시간 Tracking Data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서비스 제공자를 찾고 있기 때문에 세계적인 네트워크와 IT역량을 갖춘 글로벌 포워더들의 입지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향후 digitalization는 더욱 가속화 할 것이고, 재택 근무의 현실화, Forwarding product의 Commodity화 등이 이뤄 질 것이기 때문에 장기간의 계약 보다는 spot rate를 통한 space 확보 및 좀 더 저렴한 단가를 물색하기 위한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전략의 수립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Q. 팬데믹이 물류 시장에 미친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일까요?

A.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를 이어주는 글로벌 공급망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실감했다 할 수 있습니다.

팬데믹을 통해 공급망 혼란이 야기된 혼돈의 시대를 경험함으로써 물류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기업 및 정부의 관심은 물론 물류를 활성화하고 보다 안정적인 산업이 될 수 있는 사회적인 관심 및 합의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항공시장과 해상시장의 구분이 더 이상 의미가 없어지고, 공급적인 측면에서는 다소 긍정적인 면을 기대하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더 많은 옵션이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입니까?

A. 직원들이 본인의 경력을 계발하여 중·장기적인 목표를달성할 수 있는 일터를 제공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시차 출근제, 시간 기준 단위의 연차 사용, 직원 건강 검진 지원, 육아 휴직 장려, 어학 지원 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에게는 고객 가치를 창조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고 비즈니스 파트너가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3PL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경기도 평택 인근에 Built to Suit 방식의 냉장 및 상온 창고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