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피오니스 로지스틱스, 초밀착 서비스로 고객만족 실현

  • parcel
  • 입력 : 2021.12.06 11:17   수정 : 2021.12.06 11:17
홍콩 피오니스 로지스틱스, 초밀착 서비스로 고객만족 실현
포워딩, 이커머스, 창고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가를 보유한 작지만 깊은 회사 


▲피오니스 로지스틱스 최은비 대표


홍콩에서 포워딩에 처음 입문했고, 10여년이 지난 지금 포워딩 업체의 대표가 되었습니다. 
미국계 금융회사의 금융오퍼레이터에서 우연한 계기에 포워딩에 입문한 피오니스로지스틱스의 최은비 대표, 그녀는 포워더 회사 입사 후 물류의 재미에 빠져들어었다고 한다. 
회사를 시작한지 이제 1년여가 지났지만 그간 쌓아온 노하우와 인맥을 통해 빠르게 성장해 나가고 있다. 
현재 홍콩과 중국을 기반으로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지만 미주, 유럽 지역으로의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30대 젊은 대표만이 가질 수 있는 열정과 패기 그리고 적극적인 자세를 강점으로 포워더의 틀을 벗어나 유연한 사고로 다양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어 가겠다는 피오니스 로지스틱스 최은비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었다. 


Q.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피오니스 로지스틱스는 제가 대표를 맡으면서 사명을 변경하고 인력과 경영 구조를 정비하여 새롭게 업무를 시작한 지 이제 막 1년이 된 10인 미만의 소규모 회사입니다. 
과거 명칭은 GS인터네셔널로 심천, 광저우, 홍콩 등 남중국에 기반을 둔 회사입니다. 저는 그 회사에서 10여년을 함께 하면서 오퍼레이팅에서 세일즈까지 다양한 경험을 하며 실무를 경험했고, 동시에 영업 담장자로써 고객 만족을 실현하며 다양한 화주를 비롯한 국내외 포워더들과의 교류를 통해 인적 네트워크를 쌓아왔습니다. 
미국계 자산운용회사에서 펀드 오퍼레이터로 일하던 저를 포워딩 업계로 인도해주신 인생 멘토이자 포워더 선배이신 대표님의 귀국으로 책임자로 있던 제가 자연스럽게 회사 운영을 맡게 되었습니다. 
피오니스라는 사명의 뜻은 ‘FLY WITH YOU’이며 동일한 뜻의 중국어(飛與? F?i y? n?) 소리를 음차하여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Q. 홍콩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해외 네트워크는 어떻게 구성 되어 있는지요?
A. 홍콩에서 10년여간 포워더로 일하면서 홍콩과 한국 구간 외 다양한 국가와의 third party 업무를 수행하며 가능한 많은 해외 네트워크를 개발하여 상호 업무 협력을 통하여 돈독한 신뢰를 쌓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아직은 ALLIENCE 와 같은 어떠한 공동체에도 속해있지 않지만 한국의 포워더들이 해외 파트너 소개를 부탁할 만큼 전세계 포워더들과의 탄탄한 해외 네트워크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Q. 제공 하고 있는 서비스 영역은…..
A. 홍콩 및 중국 지역에서 발생하는 물류와 관련되는 모든 영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항공 및 해상화물 포워딩부터 통관, 3PL 및 일반 창고관리, 중국-홍콩 간 크로스보더 트럭킹을 포함한 로컬 운송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해상/항공 물동량 비중은 어떻게 되는지요…. 
A. 해상 40%, 항공 60%의 비중이며 항공화물 중 절반의 물량은 한국향 이커머스(해외직구 전자상거래 물품) 특송 화물입니다. 
홍콩은 자유무역도시로 면세의 혜택을 기반으로 아시아, 유럽, 미주 등 세계 각지에서 몰려드는 중저가부터 하이앤드 소비재까지 전세계의 물건이 모이는 도시이다보니 제품의 다양성과 가격 경쟁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한국까지는 3시간 정도의 짧은 비행거리로 국내에 도착 후 당일 통관하여 바로 다음날부터 국내 택배 배송이 시작될 정도로 빠른 도어 운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특송운송은 코로나 19 이후로 가속도가 붙어 더욱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므로 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써 가장 주력하고 있는 영역 중 하나입니다.

Q. 피오니스의 서비스 장점은 무엇입니까? 
A. 소규모 회사의 장점을 살린 유연한 의사결정 및 빠른 업무 대응과 강력한 밀착 서비스가 저희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저희의 서비스에 만족하는 화주들이 다른 고객을 연결시켜 주실 때, 또는 저희의 노력을 알아주시는 분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때 이 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이외에도 현지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중국 전역에서 발생되는 물류 업무를 수행하는 동시에 C/S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업체의 공장이 중국 내 여러군데 위치하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공장 위치에 따라 서비스하는 지점과 담당자가 바뀌다 보니 업무가 분산되어 하나로 연결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국내 포워더들의 고충을 듣고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실제 저희 파트너 사들이 매우 만족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숙련되고 전문화된 3PL 창고업무 또한 저희의 장점입니다. 3PL 창고 업무는 일반 화물의 창고관리보다 더욱 정교하고 세밀한 서비스를 요합니다. 5년여간 해외직구 전자상거래 물량의 3PL 작업을 수행하면서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최소한의 인력 투입으로 원가를 절감함으로써 가격 경쟁력을 높히는 동시에 고객과 실시간으로 공유가 가능한 재고관리 시스템의 도입으로 재고 불일치로 인한 불필요한 인력 및 비용투입을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빠르게 바뀌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새로운 시스템을 적시에 도입해나가며 끊임없이 진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Q. 어떤 회사를 만들어 나가고 싶으십니까? 
A.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최대한 많은 것들을 고객과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것이 제가 추구하는 경영의 방향입니다. 
우리의 고객은 실화주, 그리고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포워더, 이렇게 크게 둘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화주 고객에게는 신규 바이어와 셀러를 매칭해 주어 새로운 거래를 제안하거나 제3자의 관점에서 보는 새로운 시각을 고객과 공유하며 새로운 부가가치를 일으킬 수 있게하여 전체적인 물동량을 키우면서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지속적인 신규 화주 영업으로 지속적인 세일즈 리드를 통해 포워더들과 새로운 일을 만들어나가고자 합니다. 국내의 치열한 영업 전선에서 화주 영업에 애쓰시는 포워더들의 노고가 헛되지 않도록 단 하나의 작은 카고도 소중히 여기며 완벽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제가 추구하는 방향입니다.

Q.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A. 저희는 포워더이지만 변화하는 트랜드에 맞춰 어떤 일도 새롭게 시작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30대 젊은 대표만이 가질 수 있는 열정과 패기 그리고 적극적인 자세가 우리만의 강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더욱더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에 빠르게 대응하며 진화해 나갈 수 있도록 세계 경제 및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글로벌 포워더들의 의사결정을 주시할 것입니다. 저희는 소규모 업체이므로 글로벌 포워더들 처럼 변화를 주도해 나가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작은 회사의 장점을 살려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추종하고자 합니다. 
내년에는 국내 출장을 통해 기존의 파트너들은 물론이거니와 새로운 파트너들을 만날 기회를 많이 가지고 그분들의 고충을 듣고 윈윈할 수 있는 포인트들을 끊임없이 찾아낼 것입니다. 저희가 가려웠던 부분들을 시원하게 긁어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국내 유수의 포워더분들을 협업하며 즐겁게 일할 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