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네크워크그룹 인천공항 국제물류센터 오픈

  • parcel
  • 입력 : 2020.08.21 09:47   수정 : 2020.08.21 09:47
글로벌 전자상거래와 유통시장에 공격적 진출 교두보 마련

8월 18일 오전 11시 인천광역시 중구 공항동로 296번길 97-45 P3블록에 위치한 자이언트네트워크그룹 인천국제물류센터의 준공식이 있었다.
이 날 원제철 회장은 “지난 20년을 넘어 희망찬 50년을 위한 새로운 비젼으로 시작된 국제물류센터가 드디어 문을 열었다”며 “앞으로 새로운 시장을 열고 무한한 기업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과 사회적으로 사랑 받는 소금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으로 발전 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금번 개장한 인천국제물류센터는 향후 이커머스 풀필먼트 비즈니스가 온라인 플렛폼과 연결해 물류유통 자동화를 구현하고, 기존 주력사업 외에 글로벌 전자상거래 물류와 유통시장으로 진출해 나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이언트네트워크그룹 원제철 회장

Q. 지난해 8월 1일 준공식 이후 1년여 만에 개장하게 되었는데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십니까? 자이언트네트워크그룹 원제철 회장입니다. 먼저 저희 인천국제물류센터 준공을 통해 오랜만에 인사드리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인천국제물류센터가 문을 열기까지 약 3년간의 사업 기간 동안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여러 방면으로 많은 분들이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을 보여주신 덕분에 어려운 과정을 거쳐 준공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지면을 통해 다시 한번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그 관심과 사랑에 어긋나지 않는 기업을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희 자이언트네트워크그룹은 앞으로 국제특송업체에서 국제물류기업으로 변모하면서 더욱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Q. 물류센터의 시설과 규모는 어느 정도입니까?
A. 저희 인천국제물류센터는 총공사비 73억 원을 투자하여 6,089㎡ 부지에 건축연면적 7,734㎡ 규모의 4개 층 사무실동 1,656㎡, 2개 층 창고시설 5,980㎡, 옥외 위험물 저장 및 처리시설 98㎡ 규모입니다.
사무실동은 1층 로비와 쉼터, 1, 2, 3층 업무공간, 4층 대회의실, 카페테리아, 기숙사 외 복리시설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창고시설은 1층에 2개 실의 정온냉장창고(349.62㎡)를 포함한 상온보관시설, 옥외에는 모든 종의 위험물 저장 및 취급이 가능한 시설 97.85㎡를 갖추고 있습니다.

Q. 물류센터의 입지적 장점은 무엇입니까?
A. 저희 물류센터는 인천공항 화물터미널 직 반송로와 인접해 있어 최단시간 내에 화물터미널 및 특송통관장 및 각종 시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지원센터와 공용시설, 승용차 및 화물차주차장, 진·출입 도로와도 인접해 있어 부대시설 이용과 출입에도 최적화된 위치에 건립되었습니다.

Q. 물류센터의 설비와 시설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A. 자유무역 지역 내에서도 신속한 화물 입·출고를 위해 진·출입 동선을 DRIVE THRU 형태로 구분하고 화물 엘리베이터 외에도 수직 반송기를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보관 물류 외에 이커머스 풀필먼트 사업을 위해 지난 6월 자체 개발 완료된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s] 내에 전자상거래 SORT 기능을 포함하여 PICK & PACK이 가능하도록 커스터마이징하여 전자상거래 항공해상 수출입플렛폼 G.GATE와 연동하기에 모든 물류의 취급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Q. 향후 자체 물량 외에 외부 물량은 어느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까?
A. 3,000 pallet rack과 200 중량렉 보관 규모로서 냉장 및 위험물 취급이 가능합니다.

Q. 코로나19가 안정된 이후에 항공화물 업계의 변화 추이를 어떻게 예측하십니까?
A. 아시다시피 현재 항공화물업계의 물동량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이 사실이고 코로나19로 인한 전세계적 펜데믹 상황에서 벗어난다 해도 빠른 시일 내에 발병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가 물동량이 많이 증가할 것이라고 낙관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1~2년 정도의 과도기를 거쳐 첨차 나아지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Q. 국제물류기업으로써 향후 운영 방안과 목표는 무엇입니까?
A. 현재 모든 업종에서 화두는 언택트(UNTACT)이고 물류업종에선 비대면 물류입니다. 소비의 주된 사용처가 이커머스 시장에 집중되기에 저희도 본 물류센터 내에 물류 유통 자동화를 구현하여 유통 및 이커머스 풀필먼트 사업에 공격적으로 참여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위험물 포장을 포함한 위험물전문업체로의 적극적인 행보도 함께 해나갈 것입니다.

Q. 감사합니다.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