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물동량, 성장은 느려지고 지역은 달라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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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19.10.15 11:09   수정 : 2019.10.15 11:09
아시아-유럽은 오히려 증가...베트남 압도, 미국-일본 조달처 이전 한창



미-중 무역전쟁 영향으로 글로벌 컨테이너 운송시장 성장 둔화

미-중 무역분쟁 영향으로 올해 아시아-미국 컨테이너 물동량은 작년 대비 낮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에 반해 아시아-유럽 컨테이너물동량은 작년 대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2019년 상반기 세계 컨테이너 해상물동량 증가율도 전년 대비 크게 둔화했다. 영국 Container Trades Statistics(CTS)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글로벌 교역 시장 규모는 1억4,28만3,962톤으로 전년 대비 1.3% 증가했으며 이는 전년도 4.1% 성장률보다 낮은 수치다.

아시아-유럽 컨테이너물동량은 작년보다 성장률이 높다. CTS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교역 규모는 832만3,115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했으며 6월에는 3.8% 상승했다.

반면 아시아-미국 컨테이너물동량은 작년 대비 성장률이 낮다. 2019년(1월~6월) 수치는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으며 이는 작년도 4.1% 성장률 보다 낮은 수치다.  금년 6월에도 2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며 2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0.5% 감소했다.

美, 말레이시아·베트남 등으로 전자·전기 관련 제품 조달처 이전

이런 가운데 아시아-미국 간 컨테이너 무역에서 베트남의 존재감이 높아지고 있다.

2019년 2사분기(4~6월) 아시아 주요 10개국에서 미국으로 수출된 컨테이너 물동량을 살펴보면, 베트남의 대미 수출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약 40% 증가하며 최대 증가율을 기록했다. 주요 요인은 9월 미국의 대 중국 추가 관세 인상 제4탄 발효에 따른 미국의 전자·전기 관련 대상 품목 조달처 이전에 있다.

특히, 2사분기 중 베트남의 관련 제품 대미 수출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3배(중량 기준)로 급증하며 아시아 전체 물동량을 견인했다. 미국의 대 중국 추가 관세 인상 제4탄 발효와 함께 향후 베트남의 수출 물동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시아 10개국은 전체적으로는 10% 증가했으나, 최대 점유율 국가인 중국은 10% 감소했다. 2위 말레이시아는 2.1배 증가, 3위 베트남은 3배 증가 추세를 보이며, 중국 감소분을 보완했다. 태국은 60% 증가했으나 우리나라와 일본은 각각 6%, 5% 감소했다.

올해 2사분기 베트남의 대미 수출 품목 순위를 살펴보면, 전자·전기 관련 제품이 1위인 가구류에 이어 2위로 급부상했다. 전자·전기 관련 제품의 전년 2사분기 순위는 7위였다. 베트남의 전자부품 관련 대미 수출품 1위인 감광성 반도체 디바이스는 리모컨, DVD 등 기억 매체의 리딩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부품이다.

한편 지난해 7월에 시작된 미국 트럼프 정권의 대 중국 추가 관세 조치는 올해 5월까지 제3탄(리스트 3)까지 순차적으로 대상 품목을 확대해 왔으며, 지난 9월 1일 발효된 제4탄(리스트 4)에서는 휴대 전화, 노트북 등 최종 소비자 대상 품목이 많아 컨테이너 물류에 직격탄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연말의 판매 경쟁에 대비해 스마트폰 및 완구류는 12월 15일로 연기되었으나, 이러한 동향은 향후 미국 내수 부문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우려되는 중이다. 선사 및 포워더 역시 동서 기간항로 물동량 위축을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9월 수출 금액은 줄었지만 물량은 늘어나

한편 지난 9월 수출은 작년 12월 이후 10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통관 기준 9월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7% 줄어든 447억1천만달러로 잠정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수출 감소율이 10개월 연속 이어진 것은 2015년 1월∼2016년 7월(19개월), 2001년 3월∼2002년 3월(13개월), 2008년 11월∼2009년 10월(12개월) 다음으로 긴 기록이다.

하지만 수출액 감소는 반도체·석유화학 등 주력 수출품목의 단가 하락에 따른 것으로 전체 수출 물량은 늘어났다. 9월 물량 증가율은 1월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3.1%를 기록했고 1∼9월 누적 물량도 0.9%의 증가세를 유지했다.

한편 수출 단가는 10개월 연속 감소세인 가운데 9월 단가 증가율은 올해 들어 가장 낮은 -14.4%에 그쳤다.

품목별로 보면 자동차(4.0%), 자동차 부품(2.1%), 무선통신(1.1%), 선박(30.9%), 가전(0.4%) 등 주력품목과 이차전지(7.2%), 바이오·헬스(25.2%) 등 신(新) 수출성장품목의 수출이 증가했다. 자동차 수출은 2017년 7월 이후 처음으로 6개월 연속 증가했고 무선통신기기 수출은 14개월 만에 증가로 돌아섰다.

지역별로는 미중 무역분쟁 심화로 대(對)중국 수출은 21.8%, 미국 수출은 2.2% 줄었다. 수출규제 조치로 무역 갈등을 빚고 있는 일본으로의 9월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5.9% 감소했다.  9월 대일 수입은 8.6% 감소해 전월의 -8.2%보다 하락 폭이 다소 확대됐다.

반면 독립국가연합(CIS·41.3%)과 유럽연합(EU·10.6%), 중남미(10.8%) 수출은 증가세로 전환됐다. 9월 우리나라의 수입 또한 5.6% 줄어든 387억4천만달러로 집계됐다.

연말까지 수출경기는 부진 지속 예상

연초부터 계속된 수출경기 하락세가 4분기에도 지속돼 연말까지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신승관)이 국내 975개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 4/4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조사’에 따르면 4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EBSI)는 94.9로 전분기보다 소폭 하락했다. 지수가 100을 하회하면 향후 수출여건이 지금보다 악화될 것으로 본다는 뜻이다.

품목별로는 반도체, 플라스틱 및 고무제품, 기계류, 철강 및 비철금속 제품 등의 수출여건이 악화될 전망이다. 미중 무역분쟁과 일본 수출규제 등에 더해 주요 수출 대상국인 중국, 베트남의 경기도 둔화돼 당분간 수출경기 회복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 3분기 100을 회복했던 반도체 EBSI는 4분기에 88.2로 급락했는데 단가 회복과 글로벌 IT기업의 구매가 계속 지연되면서 수출 회복세가 늦어지고 있다. 반면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은 주요 시장에 대한 수출 호조, 생활용품은 중국 화장품 수요 회복 등으로 증가가 기대된다.

항목별로는 ‘수입규제·통상마찰’(69.2), ‘수출국 경기’(89.1), ‘수출 단가(94.7)’ 등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미중 무역분쟁이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가운데 중국과 유럽의 경기 부진과 미국의 경기침체 가능성 등 여러 대외 리스크가 지수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수출상담’(105.8), ‘수출계약’(102.2) 등은 3분기보다 소폭 개선돼 수출물량은 다소 늘어날 전망이다.

수출기업들은 4분기 주요 수출 애로요인으로 ‘원재료 가격 상승’(14.5%), ‘바이어의 가격인하 요구’(13.7%), ‘수출 대상국 경기 부진’(12.7%) 등을 꼽았다.

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유서경 연구원은 “4분기에도 수출 경기가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 같다”면서 “다만 상담 및 계약 등 수출에 선행하는 항목들의 지수가 100을 넘어 단가만 회복된다면 수출경기 반등도 기대해볼 만하다”고 평가했다.

한·일 무역 분쟁 본격화, 공급사슬 영향 가시화

한·일 무역 분쟁도 지속적인 영향을 이어갈 전망이다.

일본의 수출규제가 진행된 7∼9월 대일 수출은 4.1%, 수입은 8.4% 감소했다. 다만 이는 올해 들어 월평균 수준이고 무역수지 또한 월별 적자 규모(10억∼20억달러)와 비슷해서 일본의 수출규제가 한국 수출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됐다.

8월 기준 한국의 대일본 수출 감소(-6.6%)보다 일본의 대한국 수출 감소율(-9.4%)이 더 크게 나타나 한국보다 일본이 더 큰 영향을 받은 셈이 됐다. 7∼9월 3개 품목의 대일 수입액은 1억8천만달러로 한국의 전체 대일 수입액 117억1천만달러의 1.6%에 불과하다.

산업부 박태성 무역투자실장은 "3개 품목이 한국의 전체 대일 수입에 차지하는 비중이 미미해서 총 수출입 관점에서 보면 영향이 제한적"이라며 "하지만 비중이 작아도 반도체 공정에서는 핵심적인 소재이고 없는 경우 제조 공정에 애로가 수반돼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기 때문에 개별 기업 차원에서는 심각한 요인"이라고 말했다.

한국 정부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white-list) 배제에 대한 맞대응 조치로 지난 9월 18일, ‘전략 물자 수출입고시’ 개정안 시행을 통해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했다.

해당 조치로 인해 수출입에 소요되는 시간이 상당히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통상 5일 가량 소요되던 양 국가 간 수출입 통관 절차가 15일까지 지연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기업에서는 일본에 ‘전략물자(strategic goods)’ 수출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기존 3종에서 5종으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일부 산업의 공급사슬에서는 자원 수급 문제가 부각 중이다. 우리나라는 한·일 양국 간 교류에서 고무·플라스틱(43.0%), 비금속 제품(26.5%), 정밀기계(24.4%), 범용기계(22.2%), 화학제품(19.8%) 순으로 수입량 분포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일본 정부의 전략물자 수출 제한 조치는 제조업 분야 공급사슬 중 자원 수급 부분에 대한 우려 확산으로 이어지는 중이다.  이와 관련해 LG 디스플레이의 서동희 재무담당 최고 책임자(CFO)는 분쟁 발발 이전부터 불화수소와 같은 대표적인 자원의 수급 중단 방지를 단기 과제로, 공급채널 다변화를 중기 과제로 제시한 바 있다.

반면, 일본의 원자재 공급사슬은 다변화되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Bloomberg)에 따르면 반도체의 경우 대만(41.6%), 중국(17.9%), 기타(15.6%), 미국(10.6%), 한국(8.8%), 말레이시아(5.5%) 순으로 수입 비중을 보이고 있다. 물론, 일부 원자재를 우리나라로부터 수입하고 있으나 그 비중이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 시행 이전인 2018년도 무역 비중을 살펴보면 한국은 중국, 미국에 이어 일본의 3번째, 일본은 한국의 5번째 교역 상대국일 정도로 상호 긴밀한 경제적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현재와 같은 긴장 상황이 지속될 경우, 우리나라 산업계는 단기적인 자원 수급 문제 해결을 위해 공급채널 다변화를 시도할 것으로 예상 중이다. 이에 따라 일본 거래 선사 및 포워더들은 중·장기적인 교역량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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