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로드스타씨앤에어, 서비스 다각화 선언

  • parcel
  • 입력 : 2013.10.23 15:51   수정 : 2013.10.23 15:51
다양한 신규 루트 개발은 물론 네트워크 확보 노력
벌크&프로젝트 서비스 안정 … 집중 육성 노력

올해로 창립 10년을 맞이한 로드스타씨앤에어의 힘은 젊음이다. 남들보다 빨리 움직이고, 어려운 루트 개발에도 앞장서며 화주의 만족은 물론 서비스 면에서도 높은 실력을 자랑한다.

특히 지난 2006년 동부제철 물량 처리를 시작으로 매년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해상 수출 부분 외에도 벌크&프로젝트가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해 지면서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로드스타씨앤에어(주) 박찬국 대표이사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봤다./최인석 차장


Q. 회사 설립과 그동안의 성장 과정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저희 회사는 2003년 설립되어 올해 1월 1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회사 설립 초기에 여러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2007년 동부제철의 물량을 취급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성장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동부제철 외에도 동부 그룹의 물량을 서비스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현재 안산과 부산에 지사를 두고 34명이 근무중에 있습니다.

Q. 현재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계시며 주요 화주는 어느 곳 입니까?

A. 앞서 말씀드린 대로 회사의 성장에 분기점이 된 동부 그룹의 물량을 많이 처리하고 있으며, 특히 동부제철의 철강 물량은 지금도 꾸준히 운송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서비스 외에도 벌크&프로젝트 화물을 제작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지금은 안정적인 수준에 올라 왔습니다.

벌크&프로젝트 부분은 앞으로 회사를 이끌어 가는 견인차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주요 서비스 지역이라면 역시 호주를 꼽을 수 있습니다. 호주는 철강과 FCL 운송을 주로 하고 있으며 이 부분에서 만큼은 업계 1위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는 폴란드와 우크라이나를 포함한 흑해와 중동 지역을 주요 서비스 지역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Q. 최근 경기불황으로 업계 분위기가 좋지 않은데 어떻습니까?

A. 2007년 본격적인 성장을 시작한 이후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며 성장을 해 왔습니다. 하지만 지난 2012년과 올해는 성장이 둔화된 상태입니다. 이런 현상은 물론 국제 경기 불황으로 인한 영향도 있겠지만 그 동안 저희 서비스가 한쪽에 편중되었던 것도 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서비스의 중심은 컨테이너 아웃바운드였습니다. 경기 불황으로 수출 물량이 감소하면서 회사의 성장세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수출아웃바운드 구조에서 해외 우수 파트너 개발과 화주 개발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 영역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Q. 해외 진출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계십니까?

A. 지난 해 국토교통부에서 해외 현지 법인 설립과 관련한 지원을 받고, 우크라이나와 폴란드 현지 법인 서립을 위한 시장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당시에는 우크라이나 지역을 나가는 화물도 많았고, 이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곳도 많지 않아 시장 선점을 위해 준비를 시작했지만 경기 불황의 영향으로 유럽 시장이 무너지면서 물량이 확 줄어들어 현재 법인 설립 계획이 중지 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새로운 시장을 찾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생각입니다.

Q. 수출 물량의 감소 현상이 언제 쯤 해소 될 것으로 보십니까?

A. 수출 물량의 감소 현상은 경기 회복의 유무와 상관없이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철강을 예로 들어 우리나라는 철강 부분에 있어 일본을 따라 잡고 동남아 시장을 석권한 이후 세계에서 인정받는 철강 강국이 되었고 지금까지 그 명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중국 제품이 그런 한국의 수준을 거의 따라 잡은 상태입니다.

철강 부분 중에서 높은 기술 수준을 요구하는 제품이 바로 자동차 강판입니다. 이 부분에서도 중국 제품과 큰 격차가 없고 머지않아 따라 잡힐 위험이 높습니다. 제품의 차이는 크지 않지만 단가가 톤당 100달러 정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시장의 판세는 언제고 뒤집어질 위험이 높습니다.

Q. 로드스타씨앤에어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A. 고객의 요청 전에 빠르게 움직이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맡은 화물에 책임을 진다는 부분입니다.

화물 운송 시작 전 담당자는 먼저 화물 운송과 관련한 여러 위험성을 파악하고 여러 방향으로 상황을 정리합니다. 현지 상황 파악을 통해 정확한 견적을 화주에 제공하고 화물 운송에 만전을 기합니다.

만약 운송 혹은 통관 부분에 문제가 발생해도 현지 상황에 밝은 담당자가 빠르게 현장에 투입되어 문제를 처리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빠르게 움직이며 문제를 처리 할 수 있는 힘은 ‘젊음’ 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가진 ‘젊음’이 우리를 차별화 하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Q. 어떤 회사를 만들어 가고 싶습니까?

A. 회사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사람 즉 회사를 구성하고 있는 직원들입니다. 때문에 저는 출근하고 싶은 회사, 가진 열정을 소비하고 싶은 회사, 행복한 회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