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 Interview]SAGA코리아 조윤주 지사장

  • parcel
  • 입력 : 2013.06.13 13:45   수정 : 2013.06.13 13:45
“ 지난 15년과 새로운 역할이 빚어낼 시너지 기대해요 ”

프랑스 기반 아프리카 물류 네트워크 강점, 현지 선호도 높아
전세계 92개국, 525개 사무실 통한 확실한 서비스 제공

불문학을 전공했던 한 한생이 있었다. 당시 취업 정보가 전무하던 시절, 그는 FKCCI (프랑스상공회의소)에 등록된 프랑스 기업들 중 3개 회사에 지원 서류를 보냈다. 아프리카에 관심이 많았던 학생은 그 중 아프리카 관련 전문회사라고 소개된 기업의 인턴 제안에 관심을 보였다.

15년여 후 그는 한 프랑스계 포워더의 한국법인 최초 내국인 지점장이 되었다. “전 세계 다양한 사람들과 매일 새로운 일을 접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포워더라는 업무에 애정을 가지고 항상 웃음을 잃지 않는 SAGA코리아 조윤주 지사장을 만나봤다. /윤훈진 차장

Q SAGA 본사의 역사와 규모를 소개해주신다면?

A. SAGA는 프랑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919년에 설립되어 9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SAGA 프랑스는 1998년에 BOLLORE 그룹에 합병되었고, 1822년 프랑스에 설립된 BOLLORE 그룹은 전세계 110개 국가에
38,000명에 달하는 종사자가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BOLLORE 그룹은Transport & Logistics 및 Media, Energy, Electricity Solutions 등의 다양한 사업부서를 두고 있습니다. 그중 주요 사업부서인 국제운송 및 물류부서에는 SAGA를 포함한 여섯개의 브랜드가 있고, 이 여섯개 브랜드를 대표하는 Bollore Logistics가 2009년 출범되어 전세계 92개국 525개 사무실에 총 10,000여명이 일하고 있습니다.

SAGA 프랑스는 ISO9001, ISO14001, OH SAS18001의 Triple 인증을 획득하였고, 프랑스에 총 20여개의 사무소 및 29,000 sqm 에 이르는 자체 창고등의 물류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총 종사자는 800명이고, 2012년 기준 총매출액 32,400 만 유로를 기록하였습니다.

Q SAGA 코리아의 한국진출시기와 그 동안 쌓아온 서비스 영역은 어느 정도입니까?

A. SAGA 코리아는 SAGA 프랑스의 한국법인입니다. 한국에는 1988년 88서울올림픽에 참석하는 프랑스대표선수단 관련 화물 운송을 계기로 진출했으며, 2006년 법인 설립이후 2012년 1월에는 AEO인증업체로 승인받았습니다.

SAGA 코리아는 현재 항공, 해상 수출입은 물론 프로젝트 등을 망라한 운송과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제운송물류전문회사입니다. 현재 SAGA 코리아는 프랑스와 한국 간 수입항공화물 콘솔서비스를 주 4회, 독일과 한국 간 수입항공 콘솔서비스를 주 2회 제공하고 있으며, 다루는 물량은 대부분 특화된 서비스를 요구하는 것들로 하이테크 제품을 비롯해 향수, 고가의류, 의약품, 명품, 면세점용품등에서 대형 프로젝트화물까지 폭넓게 취급하고 있습니다.

Q SAGA의 서비스 특징과 장점은 무엇입니까?

A. SAGA 코리아는 무엇보다 프랑스를 주축으로 한국과 전 세계, 아프리카까지 연결하는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물류기업이면서, 전 세계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 국제물류기업의 특징이자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SAGA 는 프랑스에 본사를 둔 유서 깊은 회사로, 프랑스 진행에 있어 축적된 물류 Know-How와 경험을 보유하고 있고, 샤를르 드골(Charles De Gaulle) 공항을 비롯해 프랑스 내 주요 도시 20여곳에 자체 사무실 및 물류 시설을 두고 있으며, 르하브르(Le Havre) 와 마르세이유(Marseille) 항등에 물류 거점을 확보하고 있는 프랑스 전문물류회사입니다.

프랑스 전역에 구축된 자체 기반 시설과 800여 현지 인적 자원에 추가적으로 2001년부터는 한국인 Korea Route Manager를 두어 한국-프랑스 간 물류 진행에 있어 한층 강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Q 프랑스계 포워더는 전통적으로 아프리카 지역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데 SAGA의 경우 어떻습니까?

A. SAGA는 아프리카 전 지역에 걸쳐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지역의 전체 종사자만 25,000명을 상회하고 있고, 철송 및 항만운영, 내륙운송사업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SAGA 코리아에는 현지어 가능 인력도 있습니다. 현지어 가능 여부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특히 아프리카는 기후, 기반시설, 제도, 언어등과 관련된 어려움으로 인해 아직도 오지로 인식되어 있고 그로 인해 고객들은 물론 운송업체들에게 조차 까다로운 지역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프리카 방문의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SAGA라는 이름을 현지 공항에서 마주한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아프리카의 특성으로 인해 글로벌 특송회사들도 결국 자체 진출을 거두고, 오래전부터 현지 Distributor 로 SAGA의 Network를 이용해오고 있습니다. 이것은 SAGA가 전통적으로 아프리카 시장에서 보여온 강점을 이야기할 때 종종 언급하는 예 중 하나입니다.

Q 최근 아프리카 포워더 시장은 어떻습니까?

A. 현재 아프리카 대륙에선 공공시설 및 기반시설은 물론 정유 등 에너지 및 네트워크 구축 관련 프로젝트들이 계속해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근간에는 축소된 중동 경기 붐으로 인해 관련 투자 기금과 관심까지 아프리카로 집중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시장성만을 보고 군소 중국계 운송 및 물류업계가 현지에 진출하여 난립하고 있기도 합니다.

과거와 비교 했을 때는 많이 개선된 것이지만, 아직도 매우 취약한 아프리카 국가들의 기반시설과 정보로 인해 타 대륙에 비해서는 원활한 운송과 물류 진행에 장애가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정보를 확보하여 실행하는 것과 검증된 회사와 진행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Q SAGA코리아의 기업 문화는 어떻습니까?

A. SAGA 코리아에는 첫째, 내실 있는 그룹의 지원과 지속적인 관심을 근거로 한 안정성이 있습니다. 둘째, 베테랑 구성원들의 철저한 책임의식과 전문적이고 헌신적인 서비스정신을 근간으로한 경쟁력이 있습니다. 이것은 기업의 문화이자 소중한 자산입니다. 셋째, 투명한 경영과 정보 공유 및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있습니다. 진취적이면서도 자율적인 회사 분위기와 문화의 중요한 동력입니다.

SAGA 코리아 일원 모두는 무엇보다 고객과의 진정한 동반자 관계를 형성해, 고객사에서 필요로 하는 최적화된 서비스를 공급하며, 고객 만족을 위해 매순간 최선을 다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현재 구성원들이 모두 장기 근속자이며 실력과 인성 모두를 갖춘 최고의 팀이라고 자부하고 싶습니다.

Q 10년 전 프랑스 본사에서도 2년 6개월간 근무하셨는데 국내 시장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또 힘든 점이 있으시다면?

A. 프랑스 본사에서 일한 경험에 비추어 보면 국내 시장에서 일하면서 느낀 어려움은, 부조리한 이유로 합리적 의사 결정이 차단될 때가 종종 있다는 것과 기업 간 동반자적 관계 인식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각고의 노력 끝에 고객사들의 수출입 비즈니스가 성공적인 물류 진행으로 마무리 되는 것을 보는 것은 무역의 파트너로서 언제나 보람 있는 일입니다.

기업 대 기업 간 진행에 있어 불합리한 점을 느낀 적은 있습니다. 최근 갑을관계가 한국 비즈니스 시장의 기본 문화라는 것이 화자되었습니다. 이것은 집단과 지위에 대한 어그러진 해석으로 인한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저희가 저희의 협력사들과 협업할 때 행여 그런 경우가 없도록 늘 조심하고 있습니다.

고객에 대한 감사는 물론 투철한 서비스정신을 바탕으로 제공되고 발현되고 있는 서비스의 범주를 벗어나는 과도한 요구나 태도는 담당자는 물론 나아가 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복합운송주선업 및 국제물류주선업체는 수출입 업체들과 더불어 해당 지역은 물론 세계 경제의 흐름에 직격탄을 맞으면서, 수출입 업체의 비즈니스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중요한 동반자입니다. 상호 그것에 대한 인식과 배려가 더해지기를 바랍니다.

Q SAGA 코리아가 한국시장에서 추구해 나가는 목표는 무엇입니까?

A. 최근 어려워진 경제 상황에서 주선자인 저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SAGA 는 지속적으로 협력사인 항공사 및 선사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소통함으로 그 영향이 고객사분들께 최소화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안정적인 그룹사의 네트워크와 오래 시간 축적된 노하우를 근거로 정확하고 유연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고객들의 신뢰와 더불어 전 SAGA 코리아 구성원들의 전문성과 근성, 열정은 불황 가운데서도 SAGA 코리아를 앞으로 나아가게 한 주된 동력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투명하고 정확한 서비스 제공과 경쟁력 있는 비용 제공을 통해 어려울때 더욱 든든한 물류파트너로써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 저희의 변함없는 목표입니다. 설명된 SAGA의 강점을 가지고 프랑스를 포함한 유럽대륙은 물론 아프리카 지역등과 관련, 한국의 관심있는 기업들의 최상의 파트너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Q 앞으로의 운영 계획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A. 우선 주변에서 타이밍이 좋지 않을 때 중책을 맡게 된 것이 아니냐고 걱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SAGA 에서 지난 15년여 동안 배운 것들과 새로운 역할을 통해 배울 것들이 시너지를 일으켰으면 하는 기대가 있습니다.

고객으로부터 인정받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윤리적이고 투명한 경영과 Fun 경영을 통해 협업이 즐거운 일상이 되도록 하기, 작지만 마땅히 사회에 공헌하기, 회사의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하여 공유된 목표를 달성하는 의사결정하기, 이것이 제 몫이자 큰 그림의 운영 방향입니다. 돌아보면 이것들은 SAGA 가 그동안 해온 것들이기도 합니다.

저를 포함한 SAGA 코리아 일원 모두는 어려울 때 더욱 든든한 물류 동력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정확하며 신속한 정보 제공, 경쟁력 있는 가격제공 및 유연성 있는 진행으로 고객 한 분 한 분께 적합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경주를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걸음도 지켜봐주시고 아낌없는 조언과 성원해주시면 큰 힘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