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여수광양항만공사 이상조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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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12.10.08 11:32   수정 : 2012.10.08 11:32
광양항. 고부가가치 종합항만 도약 선언
지난 1년 안정적인 성장 기반 구축 노력

여수광양항만공사(YGPA, 사장 : 이상조)가 지난 8월 창립 1주년을 맞아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종합항만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YGPA는 지난 1년간 자립기반 및 재무건정성 확보 등을 통한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구축하는데 역량을 집중해 왔다.

2011년 컨테이너물동량 208만5000TEU, 총물동량 2억3400만톤을 처리해 부산에 이어 국내 2위, 세계 16위 복합물류항만 위상을 지켜냈다.

이상조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은 “공사는 지난 1년 동안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데 전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돼 노력해 왔다“며 “특히 향후 몇 년간이 공사와 광양항의 명운이 걸린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항만배후단지 활성화응 통한 물동량 창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등을 통해 광양항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역과 함께 동반성장하는 공사,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적인 복합물류항만으로 거듭 나겠다”고 밝혔다.


Q. 창립 1주년을 맞이한 소감은 어떠십니까?

A. 여수광양항만공사의 탄생은 광양만권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계기였습니다.

하지만 공사 창립 이후 지난 1년간 불어 닥친 유럽발 경제위기와 중국의 성장 둔화, 미국의 성장 지체, 화물연대 파업 등 수많은 악재 속에서 신설 공사를 이끌어 간다는 것이 쉬운 일은 결코 아니었습니다.

1년이라는 짧은 기간이 공사의 안정적인 성장과 광양항의 미래를 좌지우지 할 만큼 중요한 시기임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힘든 이 시기를 지혜롭게 헤쳐나간다면 분명 희망찬 내일의 태양이 떠오를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전 임직원들과 함께 호흡을 가다듬고 혼신의 힘을 다하자는 의지와 각오를 다졌습니다.

특히 기존의 일상화된 관행과 안일함으로는 급변하는 글로벌 물류환경 속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생각에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에 최선을 다 해왔습니다.

사실 힘든 1년이었고 앞으로도 험로가 예상되지만 지역사회와 동반성장하는 공사, 고객들이 찾아오는 자립 항만을 만들기 위해 외부 여건에 기민하게 대처하면서 스스로 변화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 드릴 것입니다.

Q. 지난 1년의 성과는 말씀해 주십시오.

A. 지난 1년은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하는데 주력했습니다.
우선 2011년 컨테이너물동량 208만 5,000TEU, 총물동량 2억3,400만톤을 처리해 부산에 이어 국내 2위, 세계 16위 복합물류항만 위상을 지켰습니다.

창립 이후 불어 닥친 유럽발 경제위기와 중국 경제성장 저하 등 대외적인 악재와 화물연대 파업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올 7월말 현재 123만TEU를 처리해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물동량 확보를 위한 마케팅에 적극 나서 기항선박을 주 72항차에서 75항차로 증차시키고 러시아 항로를 신규 개설했으며 머스크사의 1만5,500TEU급, MSC사의 1만4,000TEU급, 한진해운의 1만3,100TEU급 초대형 선박의 기항을 이끌어 내기도 했습니다.

광양항 배후물류단지에 대한 투자유치 활동도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008년 조성된 195만m² 규모의 동측배후단지는 100% 임대가 완료돼  25개 물류제조기업이 가동 또는 준비 중에 있으며 7월 준공된 193만m² 규모의 서측배후단지에는 세계적인 부품소재 기업인 멕시켐이 3,000억원을 투입키로 하는 등 고부가가치 항만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습니다.

Q. 공사를 이끌어 가시는 사장님의 경영전략은 무엇입니까?

A. 광양항은 교통 인프라가 열악하고 개발 중심지역에서 벗어나 있어 화물 창출이 원천적으로 어려운 지역입니다.

이런 여건 속에서도 2009년 파업이 없는 노-스트라이크 항만의 원년을 만들었으며 2010년에는 전주-광양간 고속도로 조기 개통에 기여하는 등 인프라 구축에 매진했습니다.

아울러 2011년에는 항만 운영사들이 만성적자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했으며 올해는 뿌리 깊은 기업을 유치해 광양항을 비롯한 지역경제가 한층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합니다.

Q. 공사 출범 이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A. 광양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2010년 208만8,000TEU, 2011년 208만5,000TEU 등 2년 연속 200만TEU를 달성했습니다.

특히 총물동량은 2010년 2억1,650만톤에서 2011년 2억3,400만톤으로 6.8% 증가했습니다.

컨테이너만을 처리하는 부산항, 석유화학제품만을 취급하는 울산항과 달리 광양항은 컨테이너 뿐만 아니라 석유화학, 철강 관련 제품 등을 처리하는 복합 물류항만이라는 점에서 앞으로는 컨테이너 물동량만을 가지고 평가하기 보다는 총물동량을 가지고 계산하고 평가를 받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Q. 광양항의 활성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입니까?

A. 광양항은 지금까지 인지도 등에서 밀려 저가 항만으로 운영되어 왔습니다.
앞으로는 광양항이 가치를 인정받는 고가 항만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해 기업과 선사들이 찾아오는 항만, 이익이 창출되는 항만으로 만들어 갈 것입니다.

또한 컨테이너 물동량을 증대시키기 위한 전략 수립도 시급합니다.
이를 위해 공사는 물류 환경을 개선하고 대형 선화주를 상대로 한 적극적인 마케팅 강화와 적극적인 포트 세일즈 활동으로 난국을 헤쳐 간다는 전략입니다.

Q. 다른 항만과 차별화 정책은 무엇입니까?

A. 글로벌 선사개편 및 컨테이너선 대형화로 중심항만 선점경쟁이 갈수록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광양항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공사 출범시 마케팅 조직을 강화했으며 내부 인력충원 및 전문인력 영입 등 인력강화를 완료했습니다.

또한 선-화주 유치효과 극대화를 위해 일대일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으며 CEO 직접 마케팅활동 참여,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 등을 통해 타 항만과의 차별화를 유도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해외 마케팅 전략을 강화해 물동량 확보는 물론 항만배후단지에 유력한 외국투자기업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 방안으로 교역량이 많은 일본 국적선사 및 한국계 피더선사를 대상으로 로드쇼를 개최하고 동남아선사를 대상으로 포트세일즈를 추진했습니다.

또한 중국 내 주요선사 및 화주의 본사를 직접 방문해 광양항 홍보는 물론 선대 유치노력을 전개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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