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년 매출액대비 기업물류비 8.37%로 ‘07년대비 0.73p 하락
국내 기업의 매출액 대비 물류비가 계속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무역협회(회장 : 사공 일)가 국내 1,272개 기업체(종업원 수 10명 이상)를 대상으로 실시한 ‘2009년도 기업물류비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09년도 국내 기업의 매출액 대비 물류비는 8.37%로 ‘07년 9.1%에 비해 0.73% 포인트 떨어졌다.
업종별 매출액 대비 물류비는 비금속광물이 16.80%, 기계·장비가 10.62%, 음식료품이 10.35%로 높게 나타난 반면 가죽·신발이 3.20%, 전자부품·통신장비는 4.34%로 낮게 나타났다.
우리나라 기업의 매출액 대비 물류비(수출입물류비 포함)는 1997년도 12.9%를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데, 이는 그동안 정부와 업계의 지속적인 물류 개선 및 효율화 노력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기업의 순수 국내물류비는 6.63%로 경쟁국인 일본기업의 국내물류비 4.77%에 비해 여전히 높아 물류비 절감을 위한 노력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뤄져야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기업의 기능별 물류비 비중을 보면 보관비가 52.6%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운송비 41.9%, 포장비 3.4%, 하역비 1.6% 순으로 나타났는데 보관비 비중이 운송비 비중 보다 높은 것은 최근 중소업체들을 중심으로 재고 부담에 따른 이자비용이 크게 증대한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영역별 물류비를 보면 판매물류비 69.0%, 조달물류비 20.8%, 사내물류비 9.8%, 회수물류비 0.4% 순으로 나타난 가운데 지난번 조사에 비해 판매물류비는 8.6%p 증가한 반면 조달물류비는 7.7%p 감소했다.
기업물류비는 전반적으로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업체들은 유가 상승, 인건비 상승, 시설 임차료 인상 등으로 물류비 감소 보다 물류비 증대를 더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업체들은 물류비 절감을 위해 배송빈도개선 및 적재율 향상 등 자구노력과 함께 전문 물류기업에 의한 아웃소싱이나 물류공동화 활용 등의 선진 물류관리기법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업체들은 물류비 절감을 위해 물류거점에 대한 행정 및 세제지원 확대, 첨단 물류시스템 보급, 물류운영시스템 개선, 물류전문기업 육성 등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어 정부차원에서 관련 사항에 대한 정책 지원이 지속되어야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업체 80%가 물류전담부서 없이 물류비를 산출하거나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물류비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업계 인식도가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기업물류비 조사는 무역협회가 정부의 물류정책 및 기업의 물류비 관리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06년부터 격년제로 실시해오면서 올해 처음으로 통계청으로부터 국가승인통계로 지정을 받아 표본수가 이전보다 5배가량 늘어났다.
이번 조사는 국내 상용 종사자수 10명 이상 사업체(제조업/도·소매업) 7,533개사중 1,272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신뢰수준 95%에서 허용오차 2.74% 범위 내에서 이뤄졌다. / 김석융 부장
국내 기업의 매출액 대비 물류비가 계속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무역협회(회장 : 사공 일)가 국내 1,272개 기업체(종업원 수 10명 이상)를 대상으로 실시한 ‘2009년도 기업물류비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09년도 국내 기업의 매출액 대비 물류비는 8.37%로 ‘07년 9.1%에 비해 0.73% 포인트 떨어졌다.
업종별 매출액 대비 물류비는 비금속광물이 16.80%, 기계·장비가 10.62%, 음식료품이 10.35%로 높게 나타난 반면 가죽·신발이 3.20%, 전자부품·통신장비는 4.34%로 낮게 나타났다.
우리나라 기업의 매출액 대비 물류비(수출입물류비 포함)는 1997년도 12.9%를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데, 이는 그동안 정부와 업계의 지속적인 물류 개선 및 효율화 노력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기업의 순수 국내물류비는 6.63%로 경쟁국인 일본기업의 국내물류비 4.77%에 비해 여전히 높아 물류비 절감을 위한 노력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뤄져야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기업의 기능별 물류비 비중을 보면 보관비가 52.6%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운송비 41.9%, 포장비 3.4%, 하역비 1.6% 순으로 나타났는데 보관비 비중이 운송비 비중 보다 높은 것은 최근 중소업체들을 중심으로 재고 부담에 따른 이자비용이 크게 증대한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영역별 물류비를 보면 판매물류비 69.0%, 조달물류비 20.8%, 사내물류비 9.8%, 회수물류비 0.4% 순으로 나타난 가운데 지난번 조사에 비해 판매물류비는 8.6%p 증가한 반면 조달물류비는 7.7%p 감소했다.
기업물류비는 전반적으로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업체들은 유가 상승, 인건비 상승, 시설 임차료 인상 등으로 물류비 감소 보다 물류비 증대를 더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업체들은 물류비 절감을 위해 배송빈도개선 및 적재율 향상 등 자구노력과 함께 전문 물류기업에 의한 아웃소싱이나 물류공동화 활용 등의 선진 물류관리기법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업체들은 물류비 절감을 위해 물류거점에 대한 행정 및 세제지원 확대, 첨단 물류시스템 보급, 물류운영시스템 개선, 물류전문기업 육성 등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어 정부차원에서 관련 사항에 대한 정책 지원이 지속되어야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업체 80%가 물류전담부서 없이 물류비를 산출하거나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물류비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업계 인식도가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기업물류비 조사는 무역협회가 정부의 물류정책 및 기업의 물류비 관리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06년부터 격년제로 실시해오면서 올해 처음으로 통계청으로부터 국가승인통계로 지정을 받아 표본수가 이전보다 5배가량 늘어났다.
이번 조사는 국내 상용 종사자수 10명 이상 사업체(제조업/도·소매업) 7,533개사중 1,272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신뢰수준 95%에서 허용오차 2.74% 범위 내에서 이뤄졌다. / 김석융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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