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최초 LCL 공동물류센터 오픈
인천항공동물류센터 출범…LCL물류비 절감길 열려
인천항에서도 LCL을 본격적으로 수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지난 2009년 3월 LCL 공동물류센터 사업자로 선정된 인천항공동물류㈜(대표이사 : 강현호)는 지난해 7월부터 6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아암물류1단지내 1만 7,560㎡(5,320평)의 부지에 인천항 최초의 LCL화물 콘솔서비스 전용 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하고 1월 8일 건축 허가를 득해 지난 3월 23일 공식적인 준공식을 가졌다.
인천항의 경우 그동안 소량(LCL)화물을 위한 콘솔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아 남동, 부평, 주안, 시화, 반월 공단 등지의 많은 중소기업이 비싼 육상운송비용을 지불하면서 부산까지 가야 했으나, 앞으로는 인천항의 LCL전용 공동물류센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게 되었다.
인천항에서 LCL 콘솔 서비스를 이용하여 일괄 운송시 부산항 대비 해상운송료의 20%~30%, 육상운송료의 60%~80%를 절감할 수 있으며, CFS작업료 및 통관수수료의 30%의 가격 경쟁력이 있으며, 인천항이 중국, 일본 등 동남아시아의 지역 편중 현상에서 벗어나 유럽, 미주는 물론 몽골을 포함한 중앙아시아 등의 광범위한 서비스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무역협회의 한 관계자는 “포워더 업체의 불공정 거래로 바가지 요금을 부담할 경우와 비교하여 창고 이용료는 50% 이상 절감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준공식에는 인천항공동물류㈜의 5개 주주사 임직원과 인천항만공사 김종태 사장, 인천지방해양항만청 선원표 청장, 무역협회 무역진흥본부 박영배 단장 및 인근 업체 등 100여명이 참석해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인천항공동물류센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포워더, 관세사, 화주, 보세 운송업체, 특송업체 등 10여개의 물류기업이 전용 사무실에 입주함으로써 인천항을 이용하는 화주에게 진정한 의미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현호 인천항공동물류 대표이사는 인사말에서 “공동물류센터는 조양국제종합물류를 주관사로 해서 사비노 델 베네 코리아, 대신국제운송, 이카고웨이, 청조해운항공 등 5개사가 공동으로 출자해 만든 인천항 최초의 공동물류센터로서 중국 텐진 동강 보세항의 하베스트 국제물류 유한공사, 무역협회 등과 MOU를 체결하는 등 해외 물류 거점을 확보하는 동시에 물류비 절감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물류비 절감을 위해 공동물류창고가 만들어 낼 수 있는 모든 시너지를 다 발휘해 화주에게 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준공식에 참석한 인천항만공사 김종태 사장도 “향후 인천항공동물류의 LCL 공동물류센터 운영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한 후 성과에 따라 제2, 제3의 LCL공동물류센터를 인천항배후부지에 지속적으로 건립할 예정이며, 또한 인천항을 “화물, 사람, 정보”가 모이는 최고의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조성하여 인천항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항만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 박영배 단장도 축사를 통해 “인천항공동물류센터가 준공됨에 따라 그동안 높은 물류비용과 긴 운송시간에도 불구하고, 부산항을 이용할 수밖에 없었던 수도권 지역 중소 수출입업체들이 물류비를 대폭 절감하고 리드타임도 단축함으로써 제품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아울러 “최근 몇 년간 문제가 되어 왔던 중국발 소량 컨테이너화물 보관료 과다 징수사례도 인천항공동물류센터를 통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설립의 의미가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인천항공동물류센터 출범…LCL물류비 절감길 열려
인천항에서도 LCL을 본격적으로 수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지난 2009년 3월 LCL 공동물류센터 사업자로 선정된 인천항공동물류㈜(대표이사 : 강현호)는 지난해 7월부터 6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아암물류1단지내 1만 7,560㎡(5,320평)의 부지에 인천항 최초의 LCL화물 콘솔서비스 전용 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하고 1월 8일 건축 허가를 득해 지난 3월 23일 공식적인 준공식을 가졌다.
인천항의 경우 그동안 소량(LCL)화물을 위한 콘솔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아 남동, 부평, 주안, 시화, 반월 공단 등지의 많은 중소기업이 비싼 육상운송비용을 지불하면서 부산까지 가야 했으나, 앞으로는 인천항의 LCL전용 공동물류센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게 되었다.
인천항에서 LCL 콘솔 서비스를 이용하여 일괄 운송시 부산항 대비 해상운송료의 20%~30%, 육상운송료의 60%~80%를 절감할 수 있으며, CFS작업료 및 통관수수료의 30%의 가격 경쟁력이 있으며, 인천항이 중국, 일본 등 동남아시아의 지역 편중 현상에서 벗어나 유럽, 미주는 물론 몽골을 포함한 중앙아시아 등의 광범위한 서비스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무역협회의 한 관계자는 “포워더 업체의 불공정 거래로 바가지 요금을 부담할 경우와 비교하여 창고 이용료는 50% 이상 절감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준공식에는 인천항공동물류㈜의 5개 주주사 임직원과 인천항만공사 김종태 사장, 인천지방해양항만청 선원표 청장, 무역협회 무역진흥본부 박영배 단장 및 인근 업체 등 100여명이 참석해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인천항공동물류센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포워더, 관세사, 화주, 보세 운송업체, 특송업체 등 10여개의 물류기업이 전용 사무실에 입주함으로써 인천항을 이용하는 화주에게 진정한 의미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현호 인천항공동물류 대표이사는 인사말에서 “공동물류센터는 조양국제종합물류를 주관사로 해서 사비노 델 베네 코리아, 대신국제운송, 이카고웨이, 청조해운항공 등 5개사가 공동으로 출자해 만든 인천항 최초의 공동물류센터로서 중국 텐진 동강 보세항의 하베스트 국제물류 유한공사, 무역협회 등과 MOU를 체결하는 등 해외 물류 거점을 확보하는 동시에 물류비 절감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물류비 절감을 위해 공동물류창고가 만들어 낼 수 있는 모든 시너지를 다 발휘해 화주에게 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준공식에 참석한 인천항만공사 김종태 사장도 “향후 인천항공동물류의 LCL 공동물류센터 운영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한 후 성과에 따라 제2, 제3의 LCL공동물류센터를 인천항배후부지에 지속적으로 건립할 예정이며, 또한 인천항을 “화물, 사람, 정보”가 모이는 최고의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조성하여 인천항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항만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 박영배 단장도 축사를 통해 “인천항공동물류센터가 준공됨에 따라 그동안 높은 물류비용과 긴 운송시간에도 불구하고, 부산항을 이용할 수밖에 없었던 수도권 지역 중소 수출입업체들이 물류비를 대폭 절감하고 리드타임도 단축함으로써 제품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아울러 “최근 몇 년간 문제가 되어 왔던 중국발 소량 컨테이너화물 보관료 과다 징수사례도 인천항공동물류센터를 통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설립의 의미가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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