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디지털 통관 플랫폼 출시, 포워더에게 위험 되나?

  • parcel
  • 입력 : 2019.06.12 15:42   수정 : 2019.06.12 15:42
견적 번거로움에서부터 중간 과정 생략, 직접 예약 비중 증가 예상




머스크 사는 독일, 프랑스, 덴마크, 네덜란드, 폴란드, 영국, 스페인의 총 7개국에서 디지털 통관 관리 플랫폼을 지난 달 출시했다.

독일에서 2년간의 시범 운영을 거친 후 유럽 7개국에서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2019년 말까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 출시 계획 중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번 플랫폼은 머스크가 지난 2018년 11월에 개시한 온라인 예약 서비스의 부족한 점들을 보완할 전망이다.

통관수속은 국제 무역에 있어서 개선이 필요한 가장 큰 불편 사항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머스크는 그들의 새로운 통관수속 서비스가 이러한 문제점을 직접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머스크의 공식 보도 자료에 따르면, 이 새로운 서비스는 해상운송 고객 (ocean customers)이 따라야 하는 법적절차와 관리 방식에 도움을 주는 이점이 있다. 각 견적 건마다 3 ~ 5분이 걸리고 있는데, 금액이 온라인에 나타나기 때문에, 견적을 내야하는 번거로움도 줄여줄 수 있다. 고객이 수송품(적하물)을 온라인으로 예약 시, 고객을 대신해서 Damco에서 진행하는 통관수속을 추가할 수 있다.

이번 디지털 통관 플랫폼은 화주들을 위한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출입 통관 비용에 대해 머스크가 직접 화주들에게 견적을 제공하지 않고 온라인 플랫폼으로 제공한다. 따라서 통관을 위한 중개업체 수를 기본 3~4 곳에서 1곳으로 줄여 통관 절차를 위한 서류 작업 시간 감소가 가능하다는 머스크의 주장이다.

머스크는 지난 몇 년 동안 글로벌 엔드 투 엔드 로지스틱스 기업이라는 야심찬 목표를 세우고 이에 대한 준비를 해왔다. 

이를 위한 머스크의 최근 가장 중요한 전략은 디지털화 이다. 지난 몇 년간, 기술의 영향력은 비즈니스의 구조를 변화시켜 놓았다. 해운회사들이 직면하고 있는 불편 사항들을 해결하고, 공급 과정(supply chain)의 복잡함을 줄이기 위해서, 7개의 로컬 테크놀로지 스타트업 (블록체인, IOT, 고도의 분석, AI 관련 업체 등)과 함께 “OceanPro”라는 프로그램을 2018년 10월부터 운영을 해오고있다.

최근에 회사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투자를 진행하였다. 디지털화 된 포워딩 솔류션을 1,500여개 고객사에 제공하는 유럽의 디지털 화물 운송 포워딩 스타트업인 FreightHub에 투자를 하여, 상호 협력의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해양 운송 예약 과정의 많은 단계 자동화는 고객들에게 장점이 될 것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디지털 자동화가 머스크 컨테이너 공급의 40% 이상 차지하고 있는 화물운송 포워딩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에 대한 업계의 우려가 나오고 있는 시점이다.

이번 플랫폼의 신규 기능은 고객이 통관수속에 있어서 필요한 중개인 수를 줄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이 궁극적으로는 화물운송 포워더들을 단계적으로 줄이게 할지는 생각이 필요한 문제라는 것.

머스크의 CEO인 Søren Skou는 Maersk의 전반적인 자동화 흐름은 포워더에게는 화물 운송 예약에 걸리는 시간이 줄어들는 장점으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그는 오직 예약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포워더들은 추가적인 서비스를 강화시켜야 한다고 경고한 바 있다.

머스크가 화물 운송 포워더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분야는 아마도 SME 부분일 것이다. 이전에, 머스크는 포워더들의 재원 부족 혹은 관리 인력 부족으로 포워더들에게 작은 사이즈와 중간 사이즈 해운회사들을 유도했다.

하지만, 새로 도입된 서비스와 자동화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변화 시키고 있다. 머스크와 통관수속을 대행해주는 Damco와 함께라면 포워더들은 모든 사이즈의 해운회사를 활용하여 해상 운송 예약이 가능하다. 종합적으로 볼 때, 기존에 진행하던 end-to-end 서비스와 결합된 디지털 파트의 투자는 머스크의 직접적인 고객과의 비즈니스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포워더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
  • 중앙국제운송 (주)
    3~ 5년 / 대졸 ( 2,3년제) 이상
    02/28(화) 마감
  • COSMO SCM 말레이시아법인
    3년 이상 / 학력 무관
    03/31(금) 마감
  • 포워더 업무 경력직 모집(헤드헌팅)
    www.cargojob.co.kr / 구인 구직을 위한 소중한 파트너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12/31(일) 마감
  • 포워더 영업 경력직 모집(헤드헌팅)
    www.cargojob.co.kr / 구인 구직을 위한 소중한 파트너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12/31(일) 마감
  • ISO Tank Container 영엉 경력자 모집
    3년 이상 / 학력 무관
    04/30(일) 마감
  • LCL 화물 전문 영업경력자 모집
    3년 이상 / 학력 무관
    04/30(일) 마감
  • 항공 전문 영업 경력자 모집
    3년 이상 / 학력 무관
    04/30(일)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