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기항 정기노선 268개, 세계 2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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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19.03.08 12:35   수정 : 2019.03.08 12:35

 
부산항만공사(BPA)는 2019년 2월 기준 부산항에 기항하는 정기 국제 컨테이너 노선은 주당 268개로 지난해보다 5개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글로벌 분석기관인 알파라이너의 데이터를 활용, 분석한 것으로 기존과 달리 선사 간 공동운항 및 선복임차 등을 동일노선으로 통합, 산정하는 글로벌 기준을 적용했다.

부산항 기항 선사들의 주당 노선 수는 2015년 257개에서 2016년 268개, 2017년은 한진해운 사태로 인해 253개로 감소했으나 2018년 263개, 올해는 268개로 한진해운 사태 이전으로 회복했다.

주변항만과 비교해보면 싱가포르 항만이 333개, 상해 256개, 선전 229개, 홍콩 204개, 닝보 170개로 부산항이 싱가포르 다음으로 많은 정기노선이 있어 글로벌 2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적, 외국적 선사의 노선을 지난해와 비교해보면 국적선사는 129개로 5개, 외국적 선사의 노선은 127개로 3개가 증가했으며 국적·외국적 선사가 공동운영하는 노선은 12개로 3개가 줄었다.

지역별 노선을 보면 일본이 73개로 가장 많고 동남아 50개, 중국 46개, 북미 41개, 유럽 16개, 남미 12개, 러시아 8개, 인도 7개, 대양주 7개, 중동 6개, 아프리카 2개 순이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일본노선은 6개, 중국노선은 4개, 남미노선은 2개, 대양주, 중동, 인도 노선은 각 1개씩 늘어난 반면, 동남아 지역과 북미지역 노선은 선사간 서비스 통합 및 조정 등으로 각 8개, 2개씩 줄었다.

특히 중국, 일본, 동남아, 북미지역 노선이 부산항 전체 서비스의 78%를 차지하고 있어 해운동맹의 서비스가 집중되는 동서항로와 연근해 항로의 연계성이 뛰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남미, 중동, 대양주 지역 등을 포함하는 남북항로의 노선도 지난해보다 5개가 늘어난 34개로 남북항로상 부산항 입지가 강화되고 있음이 나타났다.

실제 부산항은 지난해 전체 처리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2,049만 3천 TEU) 대비 5.4% 증가한 2,159만 2천 TEU를 기록하였다. 이 중 수출입 화물은 주요국 물동량 증가세 정체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0.3% 증가한 1,021만 4천 TEU를 기록했지만 중국 물량이 전년 동기 대비 1% 하락했다.

하지만 환적화물은 중국 항만 기상 악화, 주요국가 환적 물동량 증가 등에 따라 1,137만 8천 TEU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1.3% 증가해 전체 물동량 상승을 주도했다.

부산항만공사는 환적 컨테이너 1TEU당 15만원 정도의 부가가치가 발생하는 것으로 예상했고 작년 환적 컨테이너로 인한 부가가치 창출액은 1조7,190억원 규모로 추산됐다.

이에 따라 부산항은 2013년 이후 5년 만에 세계 5위 물동량 항만 순위로 올라설 전망이다. 클락슨의 지난해 연말 조사 결과로 부산항이 상하이, 싱가포르, 닝보, 선전에 이은 세계 5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상하이항은 지난 1월 공식 발표를 통해 작년 처리 물량이 4,201만TEU로 전년 대비 4.4% 증가했으며 2년 연속 처리 물동량 4,000만TEU를 넘었다. 9년 연속 세계 1위다. 이어 싱가포르항이 추정 물동량이 3,660만TEU로 전년 대비 8.7% 증가하면서 세계 2위를 이어갈 예상이다.

상하이를 제외한 중국 항만들의 공식 실적 발표는 미뤄지고 있지만 닝보와 선전을 제외하고 광저우항은 지난해 11월 물동량까지 1,975만TEU를 처리하면서 6위를 기록할 전망이다. 한편 홍콩은 5.4% 감소한 1,964만TEU를 기록, 2년 만에 2,000만TEU 선이 하락해 컨테이터터미널 통합을 추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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