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양항로 개설 이래 최다 냉동·냉장화물 수입
인천항만공사(사장 : 남봉현)는 지난 해 11월까지 0톤이던 미주 수출 물동량이 올 해 초부터 2월 말까지 1,200톤(약 60TEU)으로 늘었다고 2월 27일 밝혔다.
2015년 6월부터 인천신항에서 서비스를 개설했던 HNS(Hyundai New Start) 익스프레스 노선이 2016년 11월부터 기항지 축소 및 운항시간 단축을 핵심으로 개편한 이후 미주향 수출 물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현재 미국향 수출 물량은 자동차부품제조사인 V사와 화학공업생산품 L사 제품 위주의 수출이 진행되고 있다.
HNS 노선은 LA-부산-인천-상하이를 기항하는 태평양 횡단 노선으로, 과거 LA-오클랜드-부산-광양-인천-칭다오-상하이를 서비스 하던 것을 지난해 11월부터 개편한 것이다. 이로 인해 개편 이전 18일이 소요됐던 인천항-LA항 수출기간이 15일에 가능해졌다.
HNS 노선을 운영 중인 현대상선은 미주향 수도권 물량 유치를 위해 화주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홍보에 나서고 있으며, 해당 노선 이용 화주들이 이용에 만족을 표함에 따라 인천항의 미주 수출 물동량 증가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IPA측은 쾌속 노선에 대한 홍보가 시장에 더 많이 이뤄지게 되면 점차 화종이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수입 부분에서도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항만공사는 미국 LA항에서 출발한 냉동·냉장화물 1,050톤이 40피트 규격의 대형 컨테이너 박스 42개(FEU)에 실려 지난 2월 28일 인천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20피트 규격(TEU)의 2배 크기 컨테이너(FEU)에 실린 이 화물들은 냉동 축산물과 오렌지, 레몬, 감자 등 신선화물 품목들이다.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본격적인 오렌지 수입 시즌이 도래하면서 인천항을 통한 오렌지 수입이 본격화하고 있다.
2월 28일 오전 입항한 신선화물들은 당일 오전 양하작업을 마친 뒤 오후에 검역까지 완료됐다. 화물은 화주들의 요청에 따라 3월 1일 통관을 거쳐 부두에서 반출됐다.
앞서 지난 2월 18일에도 인천신항을 통해 미국산 오렌지 200톤(8FEU)이 수입됐고, 이날 오렌지 수입화주 외에도 같은 품목을 취급하는 화주들이 인천항을 속속 이용키로 함에 따라 앞으로 인천항으로 오렌지 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IPA는 과거 인천항 이용에 익숙하지 않았던 과일 수입업체들이 지난해 테스트 반입을 통해 신속한 검역 프로세스와 시간, 비용절감 등 인천항 이용의 장점을 직접 경험한 뒤 올해는 인천항을 통한 수입량을 늘리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인천신항을 통한 냉동 축산물 수입도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 하루 두 차례 신속한 검역 서비스에 대한 화주들의 호평이 시장에 확산되고 있고 하루에 100FEU 이상의 컨테이너 검역이 가능하기 때문에 화주들의 인천신항 이용은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IPA 마케팅팀 김순철 팀장은 “축산물, 과일류를 비롯해 신선화물에 대해서는 신속한 검역, 검사 및 통관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협조를 이끌어내고 있다”면서 “인천항에 더 많은 고부가가치 냉동냉장화물을 유치해 미주 직항노선 활성화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인천항만공사(사장 : 남봉현)는 지난 해 11월까지 0톤이던 미주 수출 물동량이 올 해 초부터 2월 말까지 1,200톤(약 60TEU)으로 늘었다고 2월 27일 밝혔다.
2015년 6월부터 인천신항에서 서비스를 개설했던 HNS(Hyundai New Start) 익스프레스 노선이 2016년 11월부터 기항지 축소 및 운항시간 단축을 핵심으로 개편한 이후 미주향 수출 물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현재 미국향 수출 물량은 자동차부품제조사인 V사와 화학공업생산품 L사 제품 위주의 수출이 진행되고 있다.
HNS 노선은 LA-부산-인천-상하이를 기항하는 태평양 횡단 노선으로, 과거 LA-오클랜드-부산-광양-인천-칭다오-상하이를 서비스 하던 것을 지난해 11월부터 개편한 것이다. 이로 인해 개편 이전 18일이 소요됐던 인천항-LA항 수출기간이 15일에 가능해졌다.
HNS 노선을 운영 중인 현대상선은 미주향 수도권 물량 유치를 위해 화주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홍보에 나서고 있으며, 해당 노선 이용 화주들이 이용에 만족을 표함에 따라 인천항의 미주 수출 물동량 증가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IPA측은 쾌속 노선에 대한 홍보가 시장에 더 많이 이뤄지게 되면 점차 화종이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수입 부분에서도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항만공사는 미국 LA항에서 출발한 냉동·냉장화물 1,050톤이 40피트 규격의 대형 컨테이너 박스 42개(FEU)에 실려 지난 2월 28일 인천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20피트 규격(TEU)의 2배 크기 컨테이너(FEU)에 실린 이 화물들은 냉동 축산물과 오렌지, 레몬, 감자 등 신선화물 품목들이다.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본격적인 오렌지 수입 시즌이 도래하면서 인천항을 통한 오렌지 수입이 본격화하고 있다.
2월 28일 오전 입항한 신선화물들은 당일 오전 양하작업을 마친 뒤 오후에 검역까지 완료됐다. 화물은 화주들의 요청에 따라 3월 1일 통관을 거쳐 부두에서 반출됐다.
앞서 지난 2월 18일에도 인천신항을 통해 미국산 오렌지 200톤(8FEU)이 수입됐고, 이날 오렌지 수입화주 외에도 같은 품목을 취급하는 화주들이 인천항을 속속 이용키로 함에 따라 앞으로 인천항으로 오렌지 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IPA는 과거 인천항 이용에 익숙하지 않았던 과일 수입업체들이 지난해 테스트 반입을 통해 신속한 검역 프로세스와 시간, 비용절감 등 인천항 이용의 장점을 직접 경험한 뒤 올해는 인천항을 통한 수입량을 늘리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인천신항을 통한 냉동 축산물 수입도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 하루 두 차례 신속한 검역 서비스에 대한 화주들의 호평이 시장에 확산되고 있고 하루에 100FEU 이상의 컨테이너 검역이 가능하기 때문에 화주들의 인천신항 이용은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IPA 마케팅팀 김순철 팀장은 “축산물, 과일류를 비롯해 신선화물에 대해서는 신속한 검역, 검사 및 통관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협조를 이끌어내고 있다”면서 “인천항에 더 많은 고부가가치 냉동냉장화물을 유치해 미주 직항노선 활성화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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