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가 9월부터 중국에서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제품 반품 전문 인프라인 ‘반품지원 공동물류센터’를 최초로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그동안 국내 온라인 쇼핑몰 및 해외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한 중소기업 등이 가장 많이 겪던 애로사항이 상당 부분 해소됨은 물론 역직구 수출 역시 대폭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개 입찰을 통해 위탁사업자로 선정된 ‘현대로지스틱스’가 ‘반품지원 공동물류센터’를 운영할 예정인데 중국내 반품제품 보관, 반품제품 검수 및 현지 폐기, 중국에서 한국으로의 해외 반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2분기 말 기준 온라인을 통한 대중국 역직구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3.1% 증가한 3,732억 원에 달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온라인 유통업체들은 비싼 반품 비용과 복잡한 현지 통관 절차 등으로 인해 반품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다.
이로 인해 일부 중소 온라인 유통업체들의 중국 소비자에 대한 신뢰도 하락과 현지 온라인 플랫폼 대비 경쟁력 저하가 불가피했다.
또한 업체에 따라서는 반품을 받지 못하고 소비자에게 다시 신제품을 발송함에 따라 이를 악용하는 소비자가 생겨나는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우리기업은 내달부터 개소되는 ‘반품지원 공동물류센터’와 8월부터 운영된 중국 자유무역지구 내 5개 보세창고(상하이, 항저우, 칭다오, 정저우, 광저우 소재)를 활용해 반품 관련 애로사항이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게 된다.
이 사업 참가 대상은 국내 온라인 쇼핑몰, 해외 온라인 플랫폼 입점 기업 등 현재 중국 온라인 역직구 수출을 진행 중인 업체로, 국내 사업자 등록증을 보유한 중소·중견 기업이 대상이다. 단, 반품지원 서비스는 관세청에 수출신고가 완료된 제품에 한해 제공된다.
이를 통해 그동안 국내 온라인 쇼핑몰 및 해외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한 중소기업 등이 가장 많이 겪던 애로사항이 상당 부분 해소됨은 물론 역직구 수출 역시 대폭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개 입찰을 통해 위탁사업자로 선정된 ‘현대로지스틱스’가 ‘반품지원 공동물류센터’를 운영할 예정인데 중국내 반품제품 보관, 반품제품 검수 및 현지 폐기, 중국에서 한국으로의 해외 반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2분기 말 기준 온라인을 통한 대중국 역직구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3.1% 증가한 3,732억 원에 달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온라인 유통업체들은 비싼 반품 비용과 복잡한 현지 통관 절차 등으로 인해 반품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다.
이로 인해 일부 중소 온라인 유통업체들의 중국 소비자에 대한 신뢰도 하락과 현지 온라인 플랫폼 대비 경쟁력 저하가 불가피했다.
또한 업체에 따라서는 반품을 받지 못하고 소비자에게 다시 신제품을 발송함에 따라 이를 악용하는 소비자가 생겨나는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우리기업은 내달부터 개소되는 ‘반품지원 공동물류센터’와 8월부터 운영된 중국 자유무역지구 내 5개 보세창고(상하이, 항저우, 칭다오, 정저우, 광저우 소재)를 활용해 반품 관련 애로사항이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게 된다.
이 사업 참가 대상은 국내 온라인 쇼핑몰, 해외 온라인 플랫폼 입점 기업 등 현재 중국 온라인 역직구 수출을 진행 중인 업체로, 국내 사업자 등록증을 보유한 중소·중견 기업이 대상이다. 단, 반품지원 서비스는 관세청에 수출신고가 완료된 제품에 한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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