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은행은 베트남 물류경쟁력 확보 방안 보고서를 2014년 초 전격 제시했다.
최근 베트남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물류산업으로 인해 중장기적으로 전체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베트남은 그 동안 노동 인력의 고급화 및 생산 가치가 높은 2차 산업과 서비스 산업으로의 신속환 전환 등을 통해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다고 세계은행은 평가했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경제적인 발전이 물류산업의 더딘 성장으로 인해 심각한 도전에 직면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전체 산업의 균형 측면에서 물류산업의 경쟁력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동 보고서는 설명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생산성 및 효율성에 입각해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송인프라의 현대화와 자국 물류기업들의 발전이라는 주제로 해당 문제점과 함께 해결책을 검토하고 있다. 물류 경쟁력 강화는 결국 내수시장의 활성화, 대외 투자자자의 증가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측면에서 더욱 중요하다고 이 보고서는 주장했다.
이에 따르면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다음 사항을 명기했다. 수송 산업 전반에 대한 국제 수준의 명확한 법제화 및 별도의 중장기 물류산업 발전 전략 수립할 것을 주문했다. 구체적으로 △트럭 등 상업용 운송 수단의 접근이 용이한 안전한 고속도로 건설 △선진 장비 및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통한 항만 효율성 개선 등을 제시했다.
세계은행은 베트남이 현재 물류산업에 대한 국가차원의 장려정책이 결여되었다고 판단, 이 분야에 대한 조속한 조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물류 시설 및 서비스에 대한 모호한 규제가 외국 투자자들을 더욱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전략적 로드맵 수립을 통해 단계적인 규제 마련 및 조기 정책 집행이 동시에 추진되어야 한다고 권고했다.
특히 열악한 수송 인프라가 베트남 전체 경제의 경쟁력 및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주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안전한 고속도로 건설을 통해 트럭 등 상업용 운송 수단의 신속성 및 수송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자국 전문 물류기업들의 자생력 및 대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항만 분야에 있어서는 게이트웨이, 물류창고, 트럭 및 바지선 등을 유기적으로 통합 수 있는 장비의 선진화 및 자동화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고 적시했다. 아울러 만성적인 항만 정체 해결을 통해 인접국들과의 물동량 경쟁 우위 확보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최근 베트남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물류산업으로 인해 중장기적으로 전체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베트남은 그 동안 노동 인력의 고급화 및 생산 가치가 높은 2차 산업과 서비스 산업으로의 신속환 전환 등을 통해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다고 세계은행은 평가했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경제적인 발전이 물류산업의 더딘 성장으로 인해 심각한 도전에 직면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전체 산업의 균형 측면에서 물류산업의 경쟁력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동 보고서는 설명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생산성 및 효율성에 입각해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송인프라의 현대화와 자국 물류기업들의 발전이라는 주제로 해당 문제점과 함께 해결책을 검토하고 있다. 물류 경쟁력 강화는 결국 내수시장의 활성화, 대외 투자자자의 증가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측면에서 더욱 중요하다고 이 보고서는 주장했다.
이에 따르면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다음 사항을 명기했다. 수송 산업 전반에 대한 국제 수준의 명확한 법제화 및 별도의 중장기 물류산업 발전 전략 수립할 것을 주문했다. 구체적으로 △트럭 등 상업용 운송 수단의 접근이 용이한 안전한 고속도로 건설 △선진 장비 및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통한 항만 효율성 개선 등을 제시했다.
세계은행은 베트남이 현재 물류산업에 대한 국가차원의 장려정책이 결여되었다고 판단, 이 분야에 대한 조속한 조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물류 시설 및 서비스에 대한 모호한 규제가 외국 투자자들을 더욱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전략적 로드맵 수립을 통해 단계적인 규제 마련 및 조기 정책 집행이 동시에 추진되어야 한다고 권고했다.
특히 열악한 수송 인프라가 베트남 전체 경제의 경쟁력 및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주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안전한 고속도로 건설을 통해 트럭 등 상업용 운송 수단의 신속성 및 수송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자국 전문 물류기업들의 자생력 및 대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항만 분야에 있어서는 게이트웨이, 물류창고, 트럭 및 바지선 등을 유기적으로 통합 수 있는 장비의 선진화 및 자동화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고 적시했다. 아울러 만성적인 항만 정체 해결을 통해 인접국들과의 물동량 경쟁 우위 확보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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