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질적인 각종 난관 있지만 전체 상황 밝아, 안정적인 소폭 상승 기대
최근 국제항공운송협회는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 이하 IATA)는 올해 항공산업이 2년 연속 수익성 개선 효과를 얻기 위한 본 궤도에 진입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항공사들의 수익은 지난해 197억 달러 전망치를 하향조정한 187억 달러로 전망했다. 항공사들의 수익성 정체에도 불구하고 IATA는 항공화물 시장은 여전히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급변하는 무역 거래 환경에 따른 극복 과제는 여전히 산재했지만 전반적 경제 상황은 항공화물 시장 수요 증가에 손을 들어준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IATA의 최근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우선 비즈니스 여건이 긍정적으로 개선되어 화물 수요가 증가했다는 점을 언급했다. 항공 유류비 상승과 수급상의 약점이 항공사 재무성과에 하방압력으로 작용했다는 것. 비즈니스 신뢰지수도 경제 활동에 지속적으로 성장 신호를 보내고 있고 미국 유럽 소비자가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개선이 반도체와 같은 항공화물 품목 수요의 증가를 뒷받침하고 있으나 최근 세계 무역성장률이 온쇼링(자국내제조 활동)생산추세로 인해 제한됐다.
유가 등 약점 불구하고 경제상황 낙관적
항공유가는 2014년 들어 소폭 하락하였으나 여전히 1년 가까이 높은 가격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항공화물 시장매출의 약점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런 약점에도 불구하고 IATA가 올해 들어 시행했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향후 매출이 안정되고 화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경제상황은 지난 2월까지 선진국 및 신흥국가 모두 낙관적이었다. 주기적인 비즈니스 개선에 따라 최근 몇 개월간 운송량이 증가하였으나 최근 생산추세가 자국내로 한정되는 추세로 인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수요는 여전히 긍정적이다. 비즈니스 신뢰지수는 경제성장 신호를 지속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최근 몇 개월 사이 아시아 및 미국의 국제무역은 가속화될 추세다.
수요 증가 요인으로는 유럽의 소비자신뢰지수가 2011년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고 중국의 소비심리 또한 되살아나고 있어 긍정적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본 기업의 자본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 반도체 같은 원자재 수요가 증가하면서 항공화물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수요 증가 원인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 10월 정부 셧다운 이후 회복세로 돌아섰다. 영국과 일본에서는 기업투자 심리가 개선되고 있으며 이러한 개선으로 인해 반도체와 같은 항공화물품목 수요증가를 지지하고 있다.
다시 살아난 화물 공급력
화물 공급력도 증가세다. 화물 탑재율과 기재 활용률은 2013년 약세이후 되살아났다. 수요 개선과 함께 화물기단의 안정성이 수요에 도움이 되고 있다. 2014년 광폭형 항공기가 거의 8% 이상 신규 인도예정으로 기재활용률에 압박요인으로 작용됐다.
항공화물 수송분담률은 여전회 약세인 반면. 대양 컨테이너 수요가 강하게 증가했기 때문에 해상화물 수송분담율은 소폭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매출 및 수익에 있어서도 항공화물 수익은 소폭 상승했지만 여전히 전년대비 낮은 수준으로 화물비즈니스 재정성과에 하방압력으로 작용되고 있다.
올해 들어 항공유가가 소폭 하락하였으나 여전히 지난 3년 평균 125달러/bbl의 높은 가격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유럽에서 중국까지 명목 임금이 하락하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상승 중이다.
성장률 낮지만 지속적 성장 예상
수익 전망을 살펴보면 지난해 1월 항공화물 CEO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반적인 항공화물전망은 낙관적이다. 향후 1년간 항공화물 규모와 수익이 안정적일 것으로 기대됐다.
국제 경제 발전은 최근 몇 개월간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2013년도에 비해 올해는 더욱 강한 전망을 내다보게 하고 있다. 선진 경제와 신흥 경제의 여건은 향상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은 국제무역의 팽창을 가져오지는 않을 전망이다.
유로 지역은 2014년 1.5% 정도의 안정적인 경제 성장률을 기대하고 있다. 은행의 대출 기준 완화는 올해 미국 경제를 3% 성장시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의 긴축 정책은 신흥국의 재정 정책에 압박을 가할 것이다.
화물 시장은 최근 몇 달간 성장해 왔다. 늘어나는 항공 화물 수요는 비즈니스 환경 개선과 연관이 있다. 그러나 성장률은 여전히 낮고 특히 항공 화물 수요에 있어 교역량의 증대가 여전히 아시아 지역과 관련해 저조한 실정이다.
IATA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항공 화물의 수요는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비즈니스 신뢰도는 항공 화물 성장에 있어 중요한 지표라는 점을 감안하면 최근 몇 개월간 아시아 지역과 미국 지역의 무역은 성장했다는 것. 수요 증가 원인은 계속해서 향상 중이다. 중국 소비자 신뢰는 안정적이며 소비자 전망도 2013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2011년 이후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다.
미국의 경우, 연방정부 폐쇄 동안 잠시 하락하였으나 이내 회복하였으며 이런 발전은 화물 수요 증가에 영향을 끼쳤다. 또한 일본과 영국의 경제지표 개선도 지역 사업체의 투자를 활성화시켰다.
화물 공급력과 경쟁
화물탑재율 및 항공기 활용률은 2013년 후퇴한 후 다시 회복 중이다. 항공 화물 수요 증가로 인해 여객기의 공급력 증가에도 불구하고 항공 화물 탑재율이 증가했다. 그러나 2014년부터 광폭형 항공기의 신규 인도로 현재보다 약 8% 정도 더 많은 이용률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항공 화물비율도 안정적이다. 해상 화물의 감소가 점차 둔화되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여전히 컨테이너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다. 최근 몇 개월간 유로존의 경제 성장에도 불구하고 항공 운송을 통한 아시아 물품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안정적이다.
매출 및 수익, 비용
지난 해 몇 개월간 수익률은 다소 개선됐지만 계절적인 요소의 영향을 감안하면 전년도에 비해 하락한 것으로 IATA는 분석했다. 지난 1월과 2월, 항공유가는 안정적이다. 가격은 2013년에 비해 4% 정도 하락했지만 여전히 지난 3년 평균가인 bbl 당 125달러로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올해 들어 상승세 고무적
한편 IATA는 올해 들어 1월 전 세계 총 화물톤킬로미터(FTK)는 전년동월대비 4.5% 증가했다고 밝혔다. 총 공급화물톤킬로미터(AFTK)는 5.1% 늘었지만 총 화물탑재율(FLF)은 43.1%를 기록해 0.2% 감소했다. 항공화물 양적성장은 1월 들어 지속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면 이러한 회복세는 지난해 4분기부터 이어져 온 동향이다.
올해 들어 지역별 항공화물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세를 보였다. 중동지역은 10.6% 늘어나 역내 항공사들이 공급력 및 노선확장을 지속하고 있다.
전 세계 화물의 대부분을 수송하는 아-태 지역은 무역성장의 견조한 성장에 힘입어 3.8% 성장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월 1.0% 성장과 대조되는 현상으로 IATA는 바라봤다.
화물탑재율은 양적성장에 힘입어 꾸준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3년 전반기의 급격한 감소세에서 회복 중이다. 여객증가로 인해 공급력도 동반 성장함에 따라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일단 회복하고 있다.
IATA의 올해 들어서도 느린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산업생산성은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을 주목했다. IATA에 따르면 현재 세계무역 증가율 자체도 산업생산성과 동일한 3~4% 대를 기록하고 있어 향후, 여객화물은 산업생산성 및 세계무역과 동일한 성장속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국제항공운송협회는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 이하 IATA)는 올해 항공산업이 2년 연속 수익성 개선 효과를 얻기 위한 본 궤도에 진입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항공사들의 수익은 지난해 197억 달러 전망치를 하향조정한 187억 달러로 전망했다. 항공사들의 수익성 정체에도 불구하고 IATA는 항공화물 시장은 여전히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급변하는 무역 거래 환경에 따른 극복 과제는 여전히 산재했지만 전반적 경제 상황은 항공화물 시장 수요 증가에 손을 들어준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IATA의 최근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우선 비즈니스 여건이 긍정적으로 개선되어 화물 수요가 증가했다는 점을 언급했다. 항공 유류비 상승과 수급상의 약점이 항공사 재무성과에 하방압력으로 작용했다는 것. 비즈니스 신뢰지수도 경제 활동에 지속적으로 성장 신호를 보내고 있고 미국 유럽 소비자가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개선이 반도체와 같은 항공화물 품목 수요의 증가를 뒷받침하고 있으나 최근 세계 무역성장률이 온쇼링(자국내제조 활동)생산추세로 인해 제한됐다.
유가 등 약점 불구하고 경제상황 낙관적
항공유가는 2014년 들어 소폭 하락하였으나 여전히 1년 가까이 높은 가격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항공화물 시장매출의 약점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런 약점에도 불구하고 IATA가 올해 들어 시행했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향후 매출이 안정되고 화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경제상황은 지난 2월까지 선진국 및 신흥국가 모두 낙관적이었다. 주기적인 비즈니스 개선에 따라 최근 몇 개월간 운송량이 증가하였으나 최근 생산추세가 자국내로 한정되는 추세로 인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수요는 여전히 긍정적이다. 비즈니스 신뢰지수는 경제성장 신호를 지속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최근 몇 개월 사이 아시아 및 미국의 국제무역은 가속화될 추세다.
수요 증가 요인으로는 유럽의 소비자신뢰지수가 2011년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고 중국의 소비심리 또한 되살아나고 있어 긍정적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본 기업의 자본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 반도체 같은 원자재 수요가 증가하면서 항공화물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수요 증가 원인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 10월 정부 셧다운 이후 회복세로 돌아섰다. 영국과 일본에서는 기업투자 심리가 개선되고 있으며 이러한 개선으로 인해 반도체와 같은 항공화물품목 수요증가를 지지하고 있다.
다시 살아난 화물 공급력
화물 공급력도 증가세다. 화물 탑재율과 기재 활용률은 2013년 약세이후 되살아났다. 수요 개선과 함께 화물기단의 안정성이 수요에 도움이 되고 있다. 2014년 광폭형 항공기가 거의 8% 이상 신규 인도예정으로 기재활용률에 압박요인으로 작용됐다.
항공화물 수송분담률은 여전회 약세인 반면. 대양 컨테이너 수요가 강하게 증가했기 때문에 해상화물 수송분담율은 소폭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매출 및 수익에 있어서도 항공화물 수익은 소폭 상승했지만 여전히 전년대비 낮은 수준으로 화물비즈니스 재정성과에 하방압력으로 작용되고 있다.
올해 들어 항공유가가 소폭 하락하였으나 여전히 지난 3년 평균 125달러/bbl의 높은 가격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유럽에서 중국까지 명목 임금이 하락하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상승 중이다.
성장률 낮지만 지속적 성장 예상
수익 전망을 살펴보면 지난해 1월 항공화물 CEO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반적인 항공화물전망은 낙관적이다. 향후 1년간 항공화물 규모와 수익이 안정적일 것으로 기대됐다.
국제 경제 발전은 최근 몇 개월간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2013년도에 비해 올해는 더욱 강한 전망을 내다보게 하고 있다. 선진 경제와 신흥 경제의 여건은 향상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은 국제무역의 팽창을 가져오지는 않을 전망이다.
유로 지역은 2014년 1.5% 정도의 안정적인 경제 성장률을 기대하고 있다. 은행의 대출 기준 완화는 올해 미국 경제를 3% 성장시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의 긴축 정책은 신흥국의 재정 정책에 압박을 가할 것이다.
화물 시장은 최근 몇 달간 성장해 왔다. 늘어나는 항공 화물 수요는 비즈니스 환경 개선과 연관이 있다. 그러나 성장률은 여전히 낮고 특히 항공 화물 수요에 있어 교역량의 증대가 여전히 아시아 지역과 관련해 저조한 실정이다.
IATA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항공 화물의 수요는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비즈니스 신뢰도는 항공 화물 성장에 있어 중요한 지표라는 점을 감안하면 최근 몇 개월간 아시아 지역과 미국 지역의 무역은 성장했다는 것. 수요 증가 원인은 계속해서 향상 중이다. 중국 소비자 신뢰는 안정적이며 소비자 전망도 2013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2011년 이후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다.
미국의 경우, 연방정부 폐쇄 동안 잠시 하락하였으나 이내 회복하였으며 이런 발전은 화물 수요 증가에 영향을 끼쳤다. 또한 일본과 영국의 경제지표 개선도 지역 사업체의 투자를 활성화시켰다.
화물 공급력과 경쟁
화물탑재율 및 항공기 활용률은 2013년 후퇴한 후 다시 회복 중이다. 항공 화물 수요 증가로 인해 여객기의 공급력 증가에도 불구하고 항공 화물 탑재율이 증가했다. 그러나 2014년부터 광폭형 항공기의 신규 인도로 현재보다 약 8% 정도 더 많은 이용률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항공 화물비율도 안정적이다. 해상 화물의 감소가 점차 둔화되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여전히 컨테이너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다. 최근 몇 개월간 유로존의 경제 성장에도 불구하고 항공 운송을 통한 아시아 물품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안정적이다.
매출 및 수익, 비용
지난 해 몇 개월간 수익률은 다소 개선됐지만 계절적인 요소의 영향을 감안하면 전년도에 비해 하락한 것으로 IATA는 분석했다. 지난 1월과 2월, 항공유가는 안정적이다. 가격은 2013년에 비해 4% 정도 하락했지만 여전히 지난 3년 평균가인 bbl 당 125달러로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올해 들어 상승세 고무적
한편 IATA는 올해 들어 1월 전 세계 총 화물톤킬로미터(FTK)는 전년동월대비 4.5% 증가했다고 밝혔다. 총 공급화물톤킬로미터(AFTK)는 5.1% 늘었지만 총 화물탑재율(FLF)은 43.1%를 기록해 0.2% 감소했다. 항공화물 양적성장은 1월 들어 지속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면 이러한 회복세는 지난해 4분기부터 이어져 온 동향이다.
올해 들어 지역별 항공화물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세를 보였다. 중동지역은 10.6% 늘어나 역내 항공사들이 공급력 및 노선확장을 지속하고 있다.
전 세계 화물의 대부분을 수송하는 아-태 지역은 무역성장의 견조한 성장에 힘입어 3.8% 성장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월 1.0% 성장과 대조되는 현상으로 IATA는 바라봤다.
화물탑재율은 양적성장에 힘입어 꾸준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3년 전반기의 급격한 감소세에서 회복 중이다. 여객증가로 인해 공급력도 동반 성장함에 따라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일단 회복하고 있다.
IATA의 올해 들어서도 느린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산업생산성은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을 주목했다. IATA에 따르면 현재 세계무역 증가율 자체도 산업생산성과 동일한 3~4% 대를 기록하고 있어 향후, 여객화물은 산업생산성 및 세계무역과 동일한 성장속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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