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선비 절감 및 경쟁사 제휴 통해 이익 늘려
시노트란스, 물류 자산 통합 및 포워딩 사업 효자
올해 초부터 각종 예측 보고서의 세계해운시황전망은 비관적이었다. 해상물동량 증가폭이 더뎌지면서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호황기에 급증했던 선박발주로 인한 공급량은 늘어나 선박 공급과잉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맞춰 최근 한진해운, 현대상선 등 국내 대형해운사들은 신용등급전망이 기존 안정적(Stable)에서 부정적(Negative)으로 강등되기도 했다.
이렇게 장기적으로 이어온 해운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몇몇 해외 선사들은 오히려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KMI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이런 선사들 중 머스크 라인과 시노트란스에 대해 언급했다.
최대선사 머스크, 효율적 선비 절감 중점
머스크 라인은 컨테이너 해운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선비 절감으로 수익을 창출했다. 비관적인 세계해운시황전망 속에서 세계 최대 컨테이너 선대를 운영하고 덴마크의 머스크 라인은 비용 절감을 극대화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수익을 거두고 있다.
머스크 라인은 선박의 운항 속도를 줄이는 경제적인 운용을 통해 연료비를 절감하여 원가를 낮춤으로써 운임의 하락과 유럽-아시아 노선의 물량감소에 대응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지난 7월부터는 연료 효율성이 높은 세계 최대 규모의 18,000TEU 컨테이너선인 머스크 MC-Kinney Moller를 투입하게 되면서 운임 경쟁력은 더욱 높아진 상황이다.
머스크 라인은 작년 동기대비 순이익은 약 45% 증가했고 하반기 운임 상승도 기대 중이다. 원가 절감을 통해 올해 상반기 4억 3,900만 달러의 순수익을 거둠으로써 작년 동기 2억 2,700만 달러를 상회하는 실적을 올렸으며 올해 전체 수입 전망도 작년 4억 6,100만 달러 보다 더욱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머스크 라인은 세계교역성장 전망치를 당초 2~4%에서 2~3%까지 낮추었지만 3분기까지 업계 평균 운영수익인 5%이상을 달성하고 있어 해운시황 약세 속에서도 건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머스크라인의 CEO 닐 엔더슨에 따르면 현재 해운 물동량은 기존 예측보다 더욱 줄어들었고 도움이 될 만한 외부적인 요인은 없는 상태이지만 하반기 운임 상승을 기대하고 있는 상태다.
경쟁사 제휴 통해 컨테이너 시장 선도적 위치 강화
머스크라인은 내년 2분기부터 물동량이 많은 중심 운송노선 3곳에서 경쟁사인 MSC 및 CMA CGM과 얼라이언스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이번 제휴를 통해 머스크 라인의 시장 점유율이 37%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며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머스크 라인의 실적 증가는 해운, 항만, 석유와 관련한 15개 핵심 사업부가 있는 모기업인 AP Moller - 머스크의 연간 순이익을 당초 29억 달러에서 35억 달러까지 상승시키는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컨테이너 수송 운임은 작년 2분기 대비 13% 하락하였고 전체 물동량도 2% 감소했지만 AP Moller - 머스크 전체 매출의 반을 차지하는 머스크 라인의 실적 증가로 인해 해운시장 변동에 덜 민감한 형태로 수익구조가 변했다.
시노트란스, 그룹내부 물류자산 통합으로 물류사업 역량강화 도모
중국 시노트란스의 전체 매출은 증가했지만 낮은 운임 수준으로 인해 해상운송 부문에서 손해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포워딩 사업에서 지속적으로 매출이 발생하여 전체 수익은 작년대비 7,350만 달러가 늘어났다. 이로 인해 홍콩 증권시장에 상장된 시노트란스의 주가도 올해 상반기 동안에만 15.4%가 상승한 바 있다.
현재 시노트란스의 해상운송 사업부는 약 30척의 컨테이너선을 아시아 시장 및 자국 연안 운송을 위해 투입하고 있으며 상반기 동안 150만 TEU를 운송하여 작년 동기 130만 TEU보다 운송량이 7.8% 상승했다. 하지만 낮은 컨테이너 운임 수준으로 인해 해상운송 사업부의 상반기 매출은 작년 동기대비 6.5% 하락한 3억 7,500만 달러 수준에 그쳤다.
시노트란스는 모기업과 물류자산을 통합, 운영함으로써 효율성을 개선할 전망이다. 시노트란스의 계획에 따르면 그룹 전체의 물류자산을 점진적으로 통합할 예정이며 향후 2년 안에 모기업 시노트란스 & CSC와의 물류 자산을 통합, 운영하는 작업이 마무리 될 예정이다.
현재 대상 물류자산 선정과 같은 세부적인 계획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번 조치는 2009년 당시 중국 3, 4위권 해운회사였던 시노트란스와 CSC와의 합병 효과가 예상보다 미미했고 해운 경기불황속에서 기업 운영의 효율성 제고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포워딩 효자 노릇한 시노트란스
시노트란스는 포워딩 사업부를 중심으로 물류 사업에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노트란스는 상반기 해상운송 사업에서의 부진한 실적 개선을 위해 해운시장이 호황일 때 높은 가격으로 용선한 선박 4척을 정리하는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반면 포워딩사업부는 지속적인 매출 확대로 인해 작년 동기대비 13.4% 증가한 36억 4,000만 달러에 달하며 이익은 16.4%가 증가한 6,800만 달러다.
시노트란스는 시황이 좋지 않은 컨테이너 운송 사업을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포워딩사업부를 중심으로 한 물류 사업에 초점을 맞추어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실제 시노트랜스는 벌크선 시장이 침체되자 선박 발주를 자제해왔으며 그 결과 2년 간 실적 적자 전환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었다.
시황 회복세, 다시 발주 시작
시노트란스는 올해 들어 물동량 증가 등으로 인해 시황이 회복세로 돌아섰다는 판단 하에 선박 발주에 다시 나서고 있으며 하반기 본격적인 발주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상반기에 현금 9억2,000만 달러와 은행 단기예금 증 선박 발주를 위한 자금도 마련해 왔다.
실제 시노트랜스는 최근 하반기 신조 발주 및 중고선 매입 등을 통한 선단확장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리 후아 시노트랜스 본부장은 “수프라막스,캄사르막스, 핸디막스 벌크선을 확보할 계획이며 케이프사이즈급 선박은 시장 리스크가 심해서 계획대상에 없다 ” 고 말하며 “향후 물동량 수요에 따라 피더급 컨테이너선 발주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노트란스, 물류 자산 통합 및 포워딩 사업 효자
올해 초부터 각종 예측 보고서의 세계해운시황전망은 비관적이었다. 해상물동량 증가폭이 더뎌지면서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호황기에 급증했던 선박발주로 인한 공급량은 늘어나 선박 공급과잉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맞춰 최근 한진해운, 현대상선 등 국내 대형해운사들은 신용등급전망이 기존 안정적(Stable)에서 부정적(Negative)으로 강등되기도 했다.
이렇게 장기적으로 이어온 해운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몇몇 해외 선사들은 오히려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KMI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이런 선사들 중 머스크 라인과 시노트란스에 대해 언급했다.
최대선사 머스크, 효율적 선비 절감 중점
머스크 라인은 컨테이너 해운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선비 절감으로 수익을 창출했다. 비관적인 세계해운시황전망 속에서 세계 최대 컨테이너 선대를 운영하고 덴마크의 머스크 라인은 비용 절감을 극대화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수익을 거두고 있다.
머스크 라인은 선박의 운항 속도를 줄이는 경제적인 운용을 통해 연료비를 절감하여 원가를 낮춤으로써 운임의 하락과 유럽-아시아 노선의 물량감소에 대응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지난 7월부터는 연료 효율성이 높은 세계 최대 규모의 18,000TEU 컨테이너선인 머스크 MC-Kinney Moller를 투입하게 되면서 운임 경쟁력은 더욱 높아진 상황이다.
머스크 라인은 작년 동기대비 순이익은 약 45% 증가했고 하반기 운임 상승도 기대 중이다. 원가 절감을 통해 올해 상반기 4억 3,900만 달러의 순수익을 거둠으로써 작년 동기 2억 2,700만 달러를 상회하는 실적을 올렸으며 올해 전체 수입 전망도 작년 4억 6,100만 달러 보다 더욱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머스크 라인은 세계교역성장 전망치를 당초 2~4%에서 2~3%까지 낮추었지만 3분기까지 업계 평균 운영수익인 5%이상을 달성하고 있어 해운시황 약세 속에서도 건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머스크라인의 CEO 닐 엔더슨에 따르면 현재 해운 물동량은 기존 예측보다 더욱 줄어들었고 도움이 될 만한 외부적인 요인은 없는 상태이지만 하반기 운임 상승을 기대하고 있는 상태다.
경쟁사 제휴 통해 컨테이너 시장 선도적 위치 강화
머스크라인은 내년 2분기부터 물동량이 많은 중심 운송노선 3곳에서 경쟁사인 MSC 및 CMA CGM과 얼라이언스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이번 제휴를 통해 머스크 라인의 시장 점유율이 37%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며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머스크 라인의 실적 증가는 해운, 항만, 석유와 관련한 15개 핵심 사업부가 있는 모기업인 AP Moller - 머스크의 연간 순이익을 당초 29억 달러에서 35억 달러까지 상승시키는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컨테이너 수송 운임은 작년 2분기 대비 13% 하락하였고 전체 물동량도 2% 감소했지만 AP Moller - 머스크 전체 매출의 반을 차지하는 머스크 라인의 실적 증가로 인해 해운시장 변동에 덜 민감한 형태로 수익구조가 변했다.
시노트란스, 그룹내부 물류자산 통합으로 물류사업 역량강화 도모
중국 시노트란스의 전체 매출은 증가했지만 낮은 운임 수준으로 인해 해상운송 부문에서 손해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포워딩 사업에서 지속적으로 매출이 발생하여 전체 수익은 작년대비 7,350만 달러가 늘어났다. 이로 인해 홍콩 증권시장에 상장된 시노트란스의 주가도 올해 상반기 동안에만 15.4%가 상승한 바 있다.
현재 시노트란스의 해상운송 사업부는 약 30척의 컨테이너선을 아시아 시장 및 자국 연안 운송을 위해 투입하고 있으며 상반기 동안 150만 TEU를 운송하여 작년 동기 130만 TEU보다 운송량이 7.8% 상승했다. 하지만 낮은 컨테이너 운임 수준으로 인해 해상운송 사업부의 상반기 매출은 작년 동기대비 6.5% 하락한 3억 7,500만 달러 수준에 그쳤다.
시노트란스는 모기업과 물류자산을 통합, 운영함으로써 효율성을 개선할 전망이다. 시노트란스의 계획에 따르면 그룹 전체의 물류자산을 점진적으로 통합할 예정이며 향후 2년 안에 모기업 시노트란스 & CSC와의 물류 자산을 통합, 운영하는 작업이 마무리 될 예정이다.
현재 대상 물류자산 선정과 같은 세부적인 계획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번 조치는 2009년 당시 중국 3, 4위권 해운회사였던 시노트란스와 CSC와의 합병 효과가 예상보다 미미했고 해운 경기불황속에서 기업 운영의 효율성 제고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포워딩 효자 노릇한 시노트란스
시노트란스는 포워딩 사업부를 중심으로 물류 사업에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노트란스는 상반기 해상운송 사업에서의 부진한 실적 개선을 위해 해운시장이 호황일 때 높은 가격으로 용선한 선박 4척을 정리하는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반면 포워딩사업부는 지속적인 매출 확대로 인해 작년 동기대비 13.4% 증가한 36억 4,000만 달러에 달하며 이익은 16.4%가 증가한 6,800만 달러다.
시노트란스는 시황이 좋지 않은 컨테이너 운송 사업을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포워딩사업부를 중심으로 한 물류 사업에 초점을 맞추어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실제 시노트랜스는 벌크선 시장이 침체되자 선박 발주를 자제해왔으며 그 결과 2년 간 실적 적자 전환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었다.
시황 회복세, 다시 발주 시작
시노트란스는 올해 들어 물동량 증가 등으로 인해 시황이 회복세로 돌아섰다는 판단 하에 선박 발주에 다시 나서고 있으며 하반기 본격적인 발주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상반기에 현금 9억2,000만 달러와 은행 단기예금 증 선박 발주를 위한 자금도 마련해 왔다.
실제 시노트랜스는 최근 하반기 신조 발주 및 중고선 매입 등을 통한 선단확장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리 후아 시노트랜스 본부장은 “수프라막스,캄사르막스, 핸디막스 벌크선을 확보할 계획이며 케이프사이즈급 선박은 시장 리스크가 심해서 계획대상에 없다 ” 고 말하며 “향후 물동량 수요에 따라 피더급 컨테이너선 발주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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