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포워딩 소폭 성장 기대, 해운-항공 여전히 어두워...
선진국 경기변동과 유가.환율 등 관건
국내 물류전문가들은 내년 물류산업은 올해와 비슷하거나 소폭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택배-포워딩-육상 분야는 소폭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해운분야는 다소 부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기업 물류담당 임원, 학계·연구소 전문가 등 104명을 대상으로 ‘2013년 물류시장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조사한 결과, 내년 물류시장 전망을 묻는 질문에 ‘올해보다 성장할 것’(30.8%)이라는 응답이 ‘위축될 것’(19.2%)이라는 답변보다 많았다(‘올해와 비슷할 것’ 50.0%).
물류분야별 전망을 살펴보면 ‘택배’(76.0%), ‘복합운송주선(포워딩)’(62.5%), ‘종합물류서비스(3PL)’(67.3%), ‘육상’(59.6%)은 성장할 것으로, ‘해운’(67.3%), ‘항공’(51.9%)은 다소 부진할 것으로 보는 의견이 우세했다.
대한상의는 “택배업은 고물가가 지속됨에 따라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 다른 물류업종에 비해 선전할 것으로 보인다”며 “항공과 해운 운송시장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수출입 물동량 감소와 운송원가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내년 물류시장의 주요이슈로는 ‘미국과 유럽 등 주요 선진국의 경기 변동’(78.8%)을 꼽는 응답이 가장 많아 세계 경기에 따른 영향을 우려하는 업계의 분위기를 대변했다. ‘환율·유가 변동’(72.1%), ‘소비 등 국내 경기 회복세’(48.1%), ‘한-EU, 한미FTA’(26.0%), ‘해외 신흥국의 성장률’(19.2%), ‘물류기업 간 경쟁심화’(14.4%), ‘물류부문 규제’(13.5%), ‘대형물류기업의 글로벌 시장진출’(7.7%), ‘물류인력 수급’(2.9%) 등이 그 뒤를 이었다(복수응답).
올해 물류시장 경영여건에 대해서는 ‘국내외 경기와 유가, 물가수준 등으로 악화됐다’(58.7%)는 답변이 ‘큰 변화 없음’(35.6%)보다 많았다(‘호전됐다’ 5.8%). 공정거래 관행이나 상생협력을 위한 기업의 노력에 대해서는 ‘나빠졌다’(16.3%)는 평가와 ‘향상됐다’(15.4%)는 의견과 큰 차이가 없었다(‘큰 변화 없음’ 68.3%).
서비스 수준과 전문 인력 역량 등 물류기업의 경쟁력 변화에 대해서는 ‘큰 변화 없음’이 50.0%, ‘강화됐다’는 27.9%, ‘감소했다’는 의견은 22.1%로 나타났다.
물류기업이 지속성장하기 위한 조건을 묻는 질문에는 ‘전문 인력의 양성, 현장인력 확보 등 인적자원관리’(34.6%), ‘화주 요구에 부합하는 물류서비스 역량 강화’(28.8%), ‘기본 물류서비스 외 다양한 수익모델 구축’(28.8%) 등을 차례로 들었다.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27.9%, ‘협력사와의 안정적 거래관계 확립’ 27.9%, ‘FTA 체결 등 동향 변화에 따른 적절한 대응’ 22.1%, ‘자동화 IT설비 등 물류인프라 투자’ 17.3%가 뒤를 이었다(복수응답).
향후 물류시장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정부 정책으로는 ‘중소 ? 중견 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 지원’(53.8%), ‘표준계약서·운임 등 공정거래 관행 정착제도’(37.5%), ‘물류산업 규제 완화’(23.1%), ‘물류인력 양성 지원’(21.2%) 등을 지적했다. 반면 ‘해외시장 진출 지원’(16.3%)과 ‘3PL 활성화 방안 마련’(11.5%), ‘공항 ? 항만 등 물류인프라 확충’(11.5%) 등에 대한 응답은 비교적 낮은 순위로 나타났다(‘기타’ 1.9%, 복수응답).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세계적 경기 침체 속에 중소 ? 중견 물류기업들이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성장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정부는 공동물류, 물류정보시스템 구축 등의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또 표준계약서, 표준운임 등 공정거래 관행 정착을 통하여 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이 서로 상생하면서 위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선진국 경기변동과 유가.환율 등 관건
국내 물류전문가들은 내년 물류산업은 올해와 비슷하거나 소폭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택배-포워딩-육상 분야는 소폭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해운분야는 다소 부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기업 물류담당 임원, 학계·연구소 전문가 등 104명을 대상으로 ‘2013년 물류시장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조사한 결과, 내년 물류시장 전망을 묻는 질문에 ‘올해보다 성장할 것’(30.8%)이라는 응답이 ‘위축될 것’(19.2%)이라는 답변보다 많았다(‘올해와 비슷할 것’ 50.0%).
물류분야별 전망을 살펴보면 ‘택배’(76.0%), ‘복합운송주선(포워딩)’(62.5%), ‘종합물류서비스(3PL)’(67.3%), ‘육상’(59.6%)은 성장할 것으로, ‘해운’(67.3%), ‘항공’(51.9%)은 다소 부진할 것으로 보는 의견이 우세했다.
대한상의는 “택배업은 고물가가 지속됨에 따라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 다른 물류업종에 비해 선전할 것으로 보인다”며 “항공과 해운 운송시장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수출입 물동량 감소와 운송원가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내년 물류시장의 주요이슈로는 ‘미국과 유럽 등 주요 선진국의 경기 변동’(78.8%)을 꼽는 응답이 가장 많아 세계 경기에 따른 영향을 우려하는 업계의 분위기를 대변했다. ‘환율·유가 변동’(72.1%), ‘소비 등 국내 경기 회복세’(48.1%), ‘한-EU, 한미FTA’(26.0%), ‘해외 신흥국의 성장률’(19.2%), ‘물류기업 간 경쟁심화’(14.4%), ‘물류부문 규제’(13.5%), ‘대형물류기업의 글로벌 시장진출’(7.7%), ‘물류인력 수급’(2.9%) 등이 그 뒤를 이었다(복수응답).
올해 물류시장 경영여건에 대해서는 ‘국내외 경기와 유가, 물가수준 등으로 악화됐다’(58.7%)는 답변이 ‘큰 변화 없음’(35.6%)보다 많았다(‘호전됐다’ 5.8%). 공정거래 관행이나 상생협력을 위한 기업의 노력에 대해서는 ‘나빠졌다’(16.3%)는 평가와 ‘향상됐다’(15.4%)는 의견과 큰 차이가 없었다(‘큰 변화 없음’ 68.3%).
서비스 수준과 전문 인력 역량 등 물류기업의 경쟁력 변화에 대해서는 ‘큰 변화 없음’이 50.0%, ‘강화됐다’는 27.9%, ‘감소했다’는 의견은 22.1%로 나타났다.
물류기업이 지속성장하기 위한 조건을 묻는 질문에는 ‘전문 인력의 양성, 현장인력 확보 등 인적자원관리’(34.6%), ‘화주 요구에 부합하는 물류서비스 역량 강화’(28.8%), ‘기본 물류서비스 외 다양한 수익모델 구축’(28.8%) 등을 차례로 들었다.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27.9%, ‘협력사와의 안정적 거래관계 확립’ 27.9%, ‘FTA 체결 등 동향 변화에 따른 적절한 대응’ 22.1%, ‘자동화 IT설비 등 물류인프라 투자’ 17.3%가 뒤를 이었다(복수응답).
향후 물류시장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정부 정책으로는 ‘중소 ? 중견 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 지원’(53.8%), ‘표준계약서·운임 등 공정거래 관행 정착제도’(37.5%), ‘물류산업 규제 완화’(23.1%), ‘물류인력 양성 지원’(21.2%) 등을 지적했다. 반면 ‘해외시장 진출 지원’(16.3%)과 ‘3PL 활성화 방안 마련’(11.5%), ‘공항 ? 항만 등 물류인프라 확충’(11.5%) 등에 대한 응답은 비교적 낮은 순위로 나타났다(‘기타’ 1.9%, 복수응답).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세계적 경기 침체 속에 중소 ? 중견 물류기업들이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성장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정부는 공동물류, 물류정보시스템 구축 등의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또 표준계약서, 표준운임 등 공정거래 관행 정착을 통하여 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이 서로 상생하면서 위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
NEWS - 최신 주요기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