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 국제택배 고삐 늦추지 않는다
김상동 상무, "신흥국가 중심 네트워크 단계적 확대, 부가서비스 강화 통해 경쟁력 끌어올릴 계획"
지난해 하락세를 보인 국제특송 시장의 올해 전망도 밝지는 않은 편이다. 이제는 지겹게 들릴만한 유럽재정 위기설과 세계 경기 불안이라는 대외적 환경과 적하목록사전신고제 시행과 한-美 FTA라는 대내적 환경 변화속에서 올해도 절반이 지나가고 있다. 반면 지난 몇 년 사이 유학, 해외여향, 어학연수 등의 증가로 해마다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국제 택배 시장은 국내 물류기업들에게는 또 다른 효자시장으로 떠올랐다. 여기에 해외구매 대행 사이트나 교포들의 해외 현지 인터넷 쇼핑몰까지 늘어나면서 관련 물량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경기 침체를 감안하더라도 소폭 상승세는 이어진다는 것. 이를 반영하듯 최근 몇 년 사이 한진-CJ GLS, 현대, CJ 대한통운 등 국내 주요 택배사들은 국제 택배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윤훈진 차장
▣ 최근 국제특배 사업 현황은 어떻습니까?
한진은 고객 Needs에 적합한 특화서비스 개발과 함께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1989년 미국 LA지점 설립을 시작으로 뉴욕, 시카고 등에 10여개 영업소와 200여개의 화물센터(Cargo Drop Center)를 운영하고 있으며, 뉴욕JFK?LA?댈러스공항에서 국내 물류업체로서는 유일하게 항공물류 연계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미주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져왔습니다. 이러한 사업경쟁력을 기반으로 한진은 대한항공 직항편을 이용해 미국 50개주 전역을 3일 이내 배송하는 프리미엄 국제택배 서비스와 시급하지 않은 화물을 저렴한 요금으로 정확하고 안전하게 배송하는 이코노미 국제택배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현지교민, 유학생, 직장인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타사와의 차별화된 서비스 정책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한진 국제택배는 국내에서는 인천공항에서 자체 특송통관장과 관세사를 운영해 통관시간을 단축하고 한진택배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통해 서울지역의 경우 당일 배송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 본사를 둔 A의류업체는 이러한 한진의 당일통관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여 LA에서 서울의 각 매장까지 자사의 판매상품을 하루만에 신속하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마일리지 적립, S-OIL, 우리카드 제휴 등 부가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 한진은 해외배송 플랫폼 eHanEx를 운영 중인데 고객사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한진은 자유무역협정(FTA) 확대와 국경을 초월하는 전자상거래의 성장에 발 맞추어 국내외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의 편의를 위해 해외배송 플랫폼인 eHanEx를 통해 배송 및 구매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마존 등 미국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고 있는 국내 고객이 상품 정보, 배송지만 입력하면 편안하게 원하는 상품을 집에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소비트렌드의 다변화로 해외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은 늘어나고 있으나 까다로운 구매절차와 불안한 해외배송, 정보노출의 우려 등으로 소비자의 불만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eHanEx는 경제적인 요금으로 신속한 배송은 물론 실시간 상품경로 추적과 미국 현지에서도 고객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해외쇼핑몰 이용을 망설였던 고객들에게 신뢰를 더해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진은 안정적인 국제택배 서비스를 기반으로 eHanEx를 한층 강화하여 서비스의 질적 성장과 함께 서비스 지역도 계속해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지난해 2월 일본과 합작으로 사가와글로벌로지스틱 한-일간 서비스 업무협약을 맺고 세일을 진행 중인데 반응은 어떻습니까?
한진은 지난해 2월 일본 사가와글로벌로지스틱스와 한일간 국제택배 서비스를 비롯해 물류전반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공조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일본과 미국에 각각 주재원을 상주시키며 활발한 영업활동과 효율적인 운영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한진과 사가와가 보유하고 있는 강력한 네트워크와 물류거점을 기반으로 국제택배 서비스망 구축을 강화하여 한-미-일 전역 배송서비스, 서울, 동경 등 주요 도시 당일배송 서비스 등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중국, 홍콩, 싱가폴 등 동남아 지역에서도 양사는 지역별 거점을 활용하여 서비스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시킬 예정입니다.
▣ 상대적으로 다른 대기업에 비해 한진의 국제특송분야는 국내 업체 중 일찍 시작한 편입니다. 향후 경쟁력 확보 방안은 무엇입니까?
한진은 미주, 중국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하는 동시에 동남아, 러시아, CIS 국가 등에 대한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유수의 물류기업과 제휴를 통해 다양한 특화상품 개발에 주력하고 이를 통해 사업역량과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제택배 업체로 도약할 계획입니다.
▣ 올해 하반기에 계획 중인 플랜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지난 해에는 글로벌 통합 IT운영시스템인 Global Forwarding System을 도입하여 업무효율성 증대와 대고객 서비스 강화에 집중하였으며, 기존 진출 지역의 심화 발전, 신규 네트워크 확대, 이머징마켓 등 단계별 확대 전략을 바탕으로 2012년에 인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신흥국가 중심으로의 네트워크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해외건설프로젝트를 수주한 국내 고객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중동, 아프리카, 남미 등 신흥국가로의 진출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앞으로 한진은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M&A 추진 및 해외거점 구축에 주력할 계획이며, 국가별 트럭킹 사업 진출을 시작으로 국가간 연계운송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3PL사업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 기반한 사업개발 및 원스톱 경영 추진으로 국가별 물류 영업력과 전문특화 사업 강화를 통해 글로벌 물류 기업의 지속성장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300여명의 핵심인력을 배양하여 변화하는 미래 환경을 이끌고 나갈 수 있는 인재 Pool 제도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김상동 상무, "신흥국가 중심 네트워크 단계적 확대, 부가서비스 강화 통해 경쟁력 끌어올릴 계획"
지난해 하락세를 보인 국제특송 시장의 올해 전망도 밝지는 않은 편이다. 이제는 지겹게 들릴만한 유럽재정 위기설과 세계 경기 불안이라는 대외적 환경과 적하목록사전신고제 시행과 한-美 FTA라는 대내적 환경 변화속에서 올해도 절반이 지나가고 있다. 반면 지난 몇 년 사이 유학, 해외여향, 어학연수 등의 증가로 해마다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국제 택배 시장은 국내 물류기업들에게는 또 다른 효자시장으로 떠올랐다. 여기에 해외구매 대행 사이트나 교포들의 해외 현지 인터넷 쇼핑몰까지 늘어나면서 관련 물량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경기 침체를 감안하더라도 소폭 상승세는 이어진다는 것. 이를 반영하듯 최근 몇 년 사이 한진-CJ GLS, 현대, CJ 대한통운 등 국내 주요 택배사들은 국제 택배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윤훈진 차장
▣ 최근 국제특배 사업 현황은 어떻습니까?
한진은 고객 Needs에 적합한 특화서비스 개발과 함께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1989년 미국 LA지점 설립을 시작으로 뉴욕, 시카고 등에 10여개 영업소와 200여개의 화물센터(Cargo Drop Center)를 운영하고 있으며, 뉴욕JFK?LA?댈러스공항에서 국내 물류업체로서는 유일하게 항공물류 연계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미주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져왔습니다. 이러한 사업경쟁력을 기반으로 한진은 대한항공 직항편을 이용해 미국 50개주 전역을 3일 이내 배송하는 프리미엄 국제택배 서비스와 시급하지 않은 화물을 저렴한 요금으로 정확하고 안전하게 배송하는 이코노미 국제택배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현지교민, 유학생, 직장인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타사와의 차별화된 서비스 정책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한진 국제택배는 국내에서는 인천공항에서 자체 특송통관장과 관세사를 운영해 통관시간을 단축하고 한진택배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통해 서울지역의 경우 당일 배송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 본사를 둔 A의류업체는 이러한 한진의 당일통관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여 LA에서 서울의 각 매장까지 자사의 판매상품을 하루만에 신속하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마일리지 적립, S-OIL, 우리카드 제휴 등 부가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 한진은 해외배송 플랫폼 eHanEx를 운영 중인데 고객사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한진은 자유무역협정(FTA) 확대와 국경을 초월하는 전자상거래의 성장에 발 맞추어 국내외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의 편의를 위해 해외배송 플랫폼인 eHanEx를 통해 배송 및 구매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마존 등 미국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고 있는 국내 고객이 상품 정보, 배송지만 입력하면 편안하게 원하는 상품을 집에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소비트렌드의 다변화로 해외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은 늘어나고 있으나 까다로운 구매절차와 불안한 해외배송, 정보노출의 우려 등으로 소비자의 불만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eHanEx는 경제적인 요금으로 신속한 배송은 물론 실시간 상품경로 추적과 미국 현지에서도 고객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해외쇼핑몰 이용을 망설였던 고객들에게 신뢰를 더해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진은 안정적인 국제택배 서비스를 기반으로 eHanEx를 한층 강화하여 서비스의 질적 성장과 함께 서비스 지역도 계속해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지난해 2월 일본과 합작으로 사가와글로벌로지스틱 한-일간 서비스 업무협약을 맺고 세일을 진행 중인데 반응은 어떻습니까?
한진은 지난해 2월 일본 사가와글로벌로지스틱스와 한일간 국제택배 서비스를 비롯해 물류전반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공조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일본과 미국에 각각 주재원을 상주시키며 활발한 영업활동과 효율적인 운영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한진과 사가와가 보유하고 있는 강력한 네트워크와 물류거점을 기반으로 국제택배 서비스망 구축을 강화하여 한-미-일 전역 배송서비스, 서울, 동경 등 주요 도시 당일배송 서비스 등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중국, 홍콩, 싱가폴 등 동남아 지역에서도 양사는 지역별 거점을 활용하여 서비스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시킬 예정입니다.
▣ 상대적으로 다른 대기업에 비해 한진의 국제특송분야는 국내 업체 중 일찍 시작한 편입니다. 향후 경쟁력 확보 방안은 무엇입니까?
한진은 미주, 중국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하는 동시에 동남아, 러시아, CIS 국가 등에 대한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유수의 물류기업과 제휴를 통해 다양한 특화상품 개발에 주력하고 이를 통해 사업역량과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제택배 업체로 도약할 계획입니다.
▣ 올해 하반기에 계획 중인 플랜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지난 해에는 글로벌 통합 IT운영시스템인 Global Forwarding System을 도입하여 업무효율성 증대와 대고객 서비스 강화에 집중하였으며, 기존 진출 지역의 심화 발전, 신규 네트워크 확대, 이머징마켓 등 단계별 확대 전략을 바탕으로 2012년에 인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신흥국가 중심으로의 네트워크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해외건설프로젝트를 수주한 국내 고객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중동, 아프리카, 남미 등 신흥국가로의 진출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앞으로 한진은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M&A 추진 및 해외거점 구축에 주력할 계획이며, 국가별 트럭킹 사업 진출을 시작으로 국가간 연계운송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3PL사업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 기반한 사업개발 및 원스톱 경영 추진으로 국가별 물류 영업력과 전문특화 사업 강화를 통해 글로벌 물류 기업의 지속성장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300여명의 핵심인력을 배양하여 변화하는 미래 환경을 이끌고 나갈 수 있는 인재 Pool 제도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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