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FTA효과미미…특송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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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12.01.11 08:58   수정 : 2012.01.11 08:58
2012년도 Aircargo 5대 Trends
FTA 효과 미미…익스프레스가 미래 주도(?)

항공화물은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가?
항공화물은 세계 무역액과 함께 동일한 규모의 성장을 지속해 왔으나, 최근 사뭇 다른 패턴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와관련 인천공항공사 측은 2012년 항공화물 시장에 5대 트렌즈를 설정해 관심을 끌었다. 이에 따르면 금년 항공화물 시장은 ▲자연재해 ▲중국 생산 정책 ▲한국IT기업들의 생산방식 변화 ▲포워더의 입지약화 ▲글로벌 익스프레스 기업들의 약진 등 5가지를 핵심 변수로 꼽고 있다.
●…자연재해 : 아이슬란드 화산대폭발, 일본 동북부 지역 대지진, 태국 대홍수 등 잇따른 자연재해가 한국발 항공화물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일본 동북부 대지진의 경우 큰 영향이 없었다고 하지만, 지난 2010년 3월부터 추세 하락을 나타내던 일본지역 항공물동량은 3월의 지진으로 3~6개월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수입화물도 담배 등 소비재 중심으로 증가를 나타내는 등 변화가 감지됐다.
또 태국홍수에서 볼수 있듯이 소비자형 항공화물이 적고 생산 거점이 많은 개발도상국의 경우, 재해 발생후 1~2개월에는 수입이 급증하고, 생산이 회복되는 3~4개월 시점에 수출이 급증세를 나타내는 현상을 보이고 있는 금년 자연재해의 영향에 따라 항공화물의 수요 역시 변동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중국생산 패턴 : 지난해를 기점으로 본격화된 중국의 패드(Pad) 류의 생산품목이 오는 2015년까지 2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IT기기의 새로운 모멘텀 전환을 마련해 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 중국의 서부진출(Go West) 정책은 한국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생산시설 및 수용능력이 포화된 상해 등 중국 동부 대비
충칭, 쓰촨 등 서부 도시들이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생산을 개시하고 있어, Sea & Air의 지속적 감소가 예상된다. 그러나 물류 인프라의 부재로 인해 중국 동부발 일본·유럽행이 동일한 운임을 기록하고 있어 당분간 우리나라를 통한 Air-To-Air 환적 모델에는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 한국IT업계 생산패턴 : 지난해 3/4분기를 기점으로 국내 휴대폰 업체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27%대까지 확대됐다. 휴대폰 업체의 해외 출하 비중은 지난해 3/4분기를 기점으로 75%를 돌파하는 등, 한국 휴대폰 업체는 지속된 선전을 지속 중이다.
하지만 한국업체의 글로벌 선전이 계속되도 한국발 수출은 감소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그 이유는 '수직계열화의 가속화'로 이어지고 있다.. IT산업의 경우, 계열사로부터 부품을 공급받는 형태가 증가되면서 부품도 현지 생산이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도 글로벌화가 지속될 경우, 계열사를 통한 현지 생산 체계가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유럽, 미국과의 FTA가 새로운 변수로 작용될 것으로 보이지만, 기존 항공화물로 운송되는 품목은 이미 관세 면제 품목이 대부분으로 직접적인 수혜가 있을지는 의문시 된다. 단, 자동차 부품회사의 현지 생산화는 일정 부분 늦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체적으로 FTA가 항공화물에 미칠 영향은 미미할 것이다. 한-EU FTA 체결 후 수출, 수입 상위 10개 품목중 항공 운송 품목은 “全無”하기 때문이다. 비슷한 내용의 한-미 FTA도 그다지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 포워더의 입지 약화 : 기업의 물류 자회사 설립욕구는 계속해서 커지고 있는 등 3PL의 설자리는 점점 작아지고 있다. 더 이상 화주기업을 등에 업지 않으면 살아남기는 어려운 상황이 됐다. 특히 재미있는 것은 최근 네덜란드에서 “Self-Service” 화물 예약 사이트 시범사업 진행 중, 화주-항공사 직접 소통의 길 열리고 있어 포워더들에게 위협이 되고 있다. 물류 정보화가 진행될 수록 3PL 포워더의 입지는 더욱 작아질 것이라는게 전문가들의 예측이다.
●… 글로벌 익스프레스 약진 : UPS와 FedEx등 글로벌 특송사는 지난 한해 유일하게 성장을 구가한 항공사다. 향후 항공화물 시장은 특송이 급속히 자리 잡을 것이며, 이는 화물 운송의 중심을 화물전용 대형기(B747F)에서 여객기 및 중형화물기 (B777F, A330F)로 변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항공사, 포워더 업체에게 큰 체제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글로벌 익스프레스 산업은 전망이 매우 밝다. 지난 2010~2011년까지 중국 공동구매 사이트 매출액은 3배가 증가했다. 동아시아 지역의 인터넷 상거래는 이제 막 시작 단계로서, 국내 업체가 시스템을 갖추고 진입할 경우, 시장 점유 가능성은 충분히 높다. 삼성 SDS가 물류에 참가한것은 절대 뜻밖의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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