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항에서 처리된 자동차 수출입량이 개항 이래 최초로 100만대를 돌파했다.
경기평택항만공사(사장 : 서정호)는 올 10월까지 처리한 차량이 105만 1,000여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0% 증가했다고 최근 밝혔다.
증가요인을 보면 기아차와 현대차의 수출량 증가와 수입자동차의 물량이 크게 증가한 점을 꼽을 수 있다.
기아차와 현대차가 각각 56만 900여대, 9만 2,000여대를 처리하며 전년대비 20% 가까이 증가했고 수입차 역시 8만 9,000여대를 처리하며 60% 증가했다.
지난 7월 한국과 유럽연합(EU)의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됨에 따라 관세 인하 혜택으로 가격경쟁력을 갖춘 유럽산 자동차 물량이 늘고 있는 점도 한 몫을 했다.
평택항은 자동차 처리량에 있어 줄곧 울산항에 이어 2위를 기록했는데 지난해 자동차 처리실적 1위로 올라서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5년간의 자동차 처리실적을 살펴보면 2006년 71만 7,127대, 2007년 65만 568대, 2008년 59만 25대, 2009년 65만 9,649대, 2010년 94만 7,363대를 처리했다.
평택항은 서해안 항만 중 유일하게 미주, 유럽 등의 항로를 운항하고 있으며 최간조시 14m의 수심을 확보하고 있어 자동차 운반 전용 대형선박인 카캐리어선이 상시 입출항하기에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
서정호 사장은 "이같은 추세로 볼 때 자동차 처리량이 120만대까지도 처리가 가능할 것"이라며 "평택항이 우리나라 최대의 자동차 수출입 물류의 메카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김석융 부장
경기평택항만공사(사장 : 서정호)는 올 10월까지 처리한 차량이 105만 1,000여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0% 증가했다고 최근 밝혔다.
증가요인을 보면 기아차와 현대차의 수출량 증가와 수입자동차의 물량이 크게 증가한 점을 꼽을 수 있다.
기아차와 현대차가 각각 56만 900여대, 9만 2,000여대를 처리하며 전년대비 20% 가까이 증가했고 수입차 역시 8만 9,000여대를 처리하며 60% 증가했다.
지난 7월 한국과 유럽연합(EU)의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됨에 따라 관세 인하 혜택으로 가격경쟁력을 갖춘 유럽산 자동차 물량이 늘고 있는 점도 한 몫을 했다.
평택항은 자동차 처리량에 있어 줄곧 울산항에 이어 2위를 기록했는데 지난해 자동차 처리실적 1위로 올라서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5년간의 자동차 처리실적을 살펴보면 2006년 71만 7,127대, 2007년 65만 568대, 2008년 59만 25대, 2009년 65만 9,649대, 2010년 94만 7,363대를 처리했다.
평택항은 서해안 항만 중 유일하게 미주, 유럽 등의 항로를 운항하고 있으며 최간조시 14m의 수심을 확보하고 있어 자동차 운반 전용 대형선박인 카캐리어선이 상시 입출항하기에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
서정호 사장은 "이같은 추세로 볼 때 자동차 처리량이 120만대까지도 처리가 가능할 것"이라며 "평택항이 우리나라 최대의 자동차 수출입 물류의 메카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김석융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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