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과 내륙의 연계·통합으로 시너지 확대....연간 3,194억원 절감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RFID기반 물류거점정보시스템 구축 사업(1단계)을 지난해 12월부터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RFID(무선인식기술)기반 물류거점정보시스템은 물류거점에 차량 및 화물의 반출입 자동인식, 위치추척 등으로 물류흐름의 가시성 확대 및 물류주체의 운영을 효율화 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사업에는 총 24억원이 투입되며, 경인(의왕)·양산 내륙컨테이너기지(Inland Container Depot), 군포·양산 복합물류터미널(Integrated Freight Terminal), 부산진역CY(Container Yard)등 물류거점 5개소 및 주변 고속도로 톨게이트 11개소를 대상으로 RFID 인프라를 설치한다. 또한 물류거점을 출입하는 운송차량에 RFID 태그를 부착하고 인프라에 대한 통합관리와 물류정보를 제공하는 물류거점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번 사업을 통하여 경인ICD는 입출차량의 자동인식을 통한 게이트 자동화를 구축하고, 부산진역CY는 현재 사용하는 바코드 시스템을 RFID기반 시스템으로 전환하여 물류효율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군포IFT는 택배차량 출입 및 대기에 따른 혼잡으로 불편이 많았으나 RFID 시스템을 이용하여 대기순번을 자동화함으로써 출입차량의 불편도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특히, 舊 해양수산부에서 구축·운영하고 있는 항만의 RFID기반 시스템인 GCTS(글로벌컨테이너추적시스템)와 연계·통합되어 시너지를 확대함으로써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의 가시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해양부는 금년 상반기까지 1단계 사업을 마무리하고 하반기에 2단계 사업을 추진하여 장성IFT, 주요 철도역CY, ODCY(Off Dock Container Yard)뿐만 아니라 공항화물터미널 등에 확대 적용함으로써 육·해·공이 연계된 시스템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하여 2009년도 자체예산 8.8억원을 확보하고 지식경제부 u-서비스지원사업의 예산을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러한 물류거점정보시스템 구축으로 운송사, 물류거점 운영사 등 물류주체의 여러 가지 업무개선을 통하여 연간 3,194억원의 물류비 절감 등의 효과가 예상된다. 물류거점 운영업체는 게이트자동화, 반출입 차량의 실시간 파악 등으로 운영 효율화를 통한 267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운송사는 차량의 거점별 이동경로 추적을 통한 리드타임 단축, 차량관리 및 배차업무를 효율화를 통하여 2,530억원의 절감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며,이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감소 등 377억원의 사회적비용 절감과 체계적인 물류 가시성 확보를 통한 20억원의 국가적인 비용절감이 예상된다.
국토해양부는 앞으로 2012년까지 5단계에 걸쳐 160여개의 물류거점을 대상으로 RFID 인프라 및 물류주체 연계를 확산하고 구축중인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와 연동함으로써 물류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물류정보망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 김석융 기자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RFID기반 물류거점정보시스템 구축 사업(1단계)을 지난해 12월부터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RFID(무선인식기술)기반 물류거점정보시스템은 물류거점에 차량 및 화물의 반출입 자동인식, 위치추척 등으로 물류흐름의 가시성 확대 및 물류주체의 운영을 효율화 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사업에는 총 24억원이 투입되며, 경인(의왕)·양산 내륙컨테이너기지(Inland Container Depot), 군포·양산 복합물류터미널(Integrated Freight Terminal), 부산진역CY(Container Yard)등 물류거점 5개소 및 주변 고속도로 톨게이트 11개소를 대상으로 RFID 인프라를 설치한다. 또한 물류거점을 출입하는 운송차량에 RFID 태그를 부착하고 인프라에 대한 통합관리와 물류정보를 제공하는 물류거점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번 사업을 통하여 경인ICD는 입출차량의 자동인식을 통한 게이트 자동화를 구축하고, 부산진역CY는 현재 사용하는 바코드 시스템을 RFID기반 시스템으로 전환하여 물류효율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군포IFT는 택배차량 출입 및 대기에 따른 혼잡으로 불편이 많았으나 RFID 시스템을 이용하여 대기순번을 자동화함으로써 출입차량의 불편도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특히, 舊 해양수산부에서 구축·운영하고 있는 항만의 RFID기반 시스템인 GCTS(글로벌컨테이너추적시스템)와 연계·통합되어 시너지를 확대함으로써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의 가시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해양부는 금년 상반기까지 1단계 사업을 마무리하고 하반기에 2단계 사업을 추진하여 장성IFT, 주요 철도역CY, ODCY(Off Dock Container Yard)뿐만 아니라 공항화물터미널 등에 확대 적용함으로써 육·해·공이 연계된 시스템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하여 2009년도 자체예산 8.8억원을 확보하고 지식경제부 u-서비스지원사업의 예산을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러한 물류거점정보시스템 구축으로 운송사, 물류거점 운영사 등 물류주체의 여러 가지 업무개선을 통하여 연간 3,194억원의 물류비 절감 등의 효과가 예상된다. 물류거점 운영업체는 게이트자동화, 반출입 차량의 실시간 파악 등으로 운영 효율화를 통한 267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운송사는 차량의 거점별 이동경로 추적을 통한 리드타임 단축, 차량관리 및 배차업무를 효율화를 통하여 2,530억원의 절감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며,이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감소 등 377억원의 사회적비용 절감과 체계적인 물류 가시성 확보를 통한 20억원의 국가적인 비용절감이 예상된다.
국토해양부는 앞으로 2012년까지 5단계에 걸쳐 160여개의 물류거점을 대상으로 RFID 인프라 및 물류주체 연계를 확산하고 구축중인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와 연동함으로써 물류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물류정보망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 김석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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