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여년 전 NON-IATA 대리점이 IATA 대리점이 되기 위해서는 IATA 항공사와 거래 실적이 있어야만 했습니다. IATA의 극동지역 담당 항공사는 일본 항공사였는데 우리는 다행히도 일본항공과 관계가 무척이나 좋았습니다.
특히나 상당량의 공급능력을 갖고 있던 노스웨스트 항공과 잠깐 선 B/L 사건으로 관계가 소원해져 어려움을 겪었는데 일본항공이 많은 도움을 줘서 아직도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그 덕분에 우리가 IATA 대리점 취득시에도 일본항공의 적극적인 추천을 받을 수가 있었으며 다행히 최종심사를 하는 싱가포르의 IATA 극동본부까지 서류가 제출됐습니다.
물론 제출 서류는 무척이나 복잡하고 많았으며 여러 가지 보증도 필요했었다. 회사 재정 상태증명은 물론이고 한국 내 상당 지위에 오른 사람들의 보증과 영업 실적 등등, 지금 기억으로 당시 제출 서류량이 웬만한 책 두께만큼 됐던 것으로 생각이 든다.
여하튼 당시로서는 우리도 여타 업체와 마찬가지로 IATA 대리점 취득이 회사의 사활을 결정할 수도 있었기 때문에 나는 서울에서 결과를 기다리기 조바심이 나서 직접 싱가포르로 달려갔습니다. 당시 싱가포르 IATA 심사 담당관은 일본인이었는데 서류를 훑어 본 뒤 뜬금없이 "너희 회사가 가장 자랑할 만한 것을 말해보라"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그 당시 우리나라 포워더들이 내세울 것이 무엇이 있었겠습니까? 한참을 난감해하고 있는데 다른 담당자가 "혹시 라이온스 클럽이나 로터리 클럽에 가입한 적이 있느냐 ?"고 묻더군요. 그래서 " 가입했다"고 하니 그 자리에서 바로 '오케이'를 했습니다. 싱가포르 출장전에 우연히 로터리 클럽에 몇 번 가본적이 있는데 그것이 도움이 될 줄 정말 몰랐습니다. - J사 P회장의 첫 사업 당시 회상
특히나 상당량의 공급능력을 갖고 있던 노스웨스트 항공과 잠깐 선 B/L 사건으로 관계가 소원해져 어려움을 겪었는데 일본항공이 많은 도움을 줘서 아직도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그 덕분에 우리가 IATA 대리점 취득시에도 일본항공의 적극적인 추천을 받을 수가 있었으며 다행히 최종심사를 하는 싱가포르의 IATA 극동본부까지 서류가 제출됐습니다.
물론 제출 서류는 무척이나 복잡하고 많았으며 여러 가지 보증도 필요했었다. 회사 재정 상태증명은 물론이고 한국 내 상당 지위에 오른 사람들의 보증과 영업 실적 등등, 지금 기억으로 당시 제출 서류량이 웬만한 책 두께만큼 됐던 것으로 생각이 든다.
여하튼 당시로서는 우리도 여타 업체와 마찬가지로 IATA 대리점 취득이 회사의 사활을 결정할 수도 있었기 때문에 나는 서울에서 결과를 기다리기 조바심이 나서 직접 싱가포르로 달려갔습니다. 당시 싱가포르 IATA 심사 담당관은 일본인이었는데 서류를 훑어 본 뒤 뜬금없이 "너희 회사가 가장 자랑할 만한 것을 말해보라"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그 당시 우리나라 포워더들이 내세울 것이 무엇이 있었겠습니까? 한참을 난감해하고 있는데 다른 담당자가 "혹시 라이온스 클럽이나 로터리 클럽에 가입한 적이 있느냐 ?"고 묻더군요. 그래서 " 가입했다"고 하니 그 자리에서 바로 '오케이'를 했습니다. 싱가포르 출장전에 우연히 로터리 클럽에 몇 번 가본적이 있는데 그것이 도움이 될 줄 정말 몰랐습니다. - J사 P회장의 첫 사업 당시 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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