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산항만공사(BPA)가 중국 일본 러시아 등지의 주요 항만과 잇따라 교류협력 체제를 구축, 항만개발에 나서기로 해 주목받고 있다.
BPA는 27일‘부산항-중국 다롄(大蓮)항간 우호협력 협정’을 체결하고 양 항간 공동 발전 방향을 적극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협정은 BPA 사장과 다롄시 부비서장이 체결했으며 앞으로 항만 관련 각종 정보와 인적 교류는 물론 IR 등을 상호 지원하게 된다.
중국 랴오닝성 최대 항만인 다롄항은 부산항의 5위 교역항으로 연간 컨 교역량은 35만TEU로 이중 23만TEU는 환적화물로 집계됐다.
또한 오는 4월에는 항만 간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물동량 확충을 위해 부산항-일본 니가타항간 교류협력 증진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할 예정이다.
양측은 MOU를 통해 양항 간 운송 서비스망 확대와 운송시간 단축, 운송비 절감, 항만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개선 방안 등을 공동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BPA는 니가타항과의 협력체제 구축으로 이 지역에서 미주로 수출되는 화물 상당수를 부산항으로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극동 러시아 지역에 대한 물류거점 확보를 위해 나호드카항 피셔리 포트 개발을 위한 세부투자 계획도 4월중 확정짓는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5월에는 국내 해운물류기업들과 함께 한·러 합작법인을 설립, 2009년말까지 1,000억원 가량을 투입해 2만t급 4선석과 다목적부두 1선석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극동러시아 지역이 풍부한 천연자원을 바탕으로 러시아의 신 성장축으로 급부상한데다 최근 3년간 부산항과 연계한 항만 물동량이 30% 이상 급증, 화물 유치가 용이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더불어 중국 흑룡강성, 길림성 등 동북 3성 지역 화물 유치를 위해 오는 8월까지 중국 훈춘에 집하장을, 러시아 자루비노항에는 컨 전용 2개 선석을 확보하는 훈춘-자루비노 물류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다.
한편 BPA는 지난 7일에는 항만 배후지에 대규모 제조업체 등이 밀집해 있는 중국 장쑤성(江蘇省) 다펑(大豊)항과 부산항과의 신규 항로개설 등 양항간 공동 발전을 위한 우호협력을 체결한 바 있다.
BPA 강부원 마케팅팀장은 “부산항이 보다 많은 화물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중국과 일본, 러시아 등 인근 항만과의 긴밀한 협력관계가 요구 된다”면서 “이들 항만과의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부산항이 동북아 중심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석융 기자
BPA는 27일‘부산항-중국 다롄(大蓮)항간 우호협력 협정’을 체결하고 양 항간 공동 발전 방향을 적극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협정은 BPA 사장과 다롄시 부비서장이 체결했으며 앞으로 항만 관련 각종 정보와 인적 교류는 물론 IR 등을 상호 지원하게 된다.
중국 랴오닝성 최대 항만인 다롄항은 부산항의 5위 교역항으로 연간 컨 교역량은 35만TEU로 이중 23만TEU는 환적화물로 집계됐다.
또한 오는 4월에는 항만 간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물동량 확충을 위해 부산항-일본 니가타항간 교류협력 증진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할 예정이다.
양측은 MOU를 통해 양항 간 운송 서비스망 확대와 운송시간 단축, 운송비 절감, 항만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개선 방안 등을 공동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BPA는 니가타항과의 협력체제 구축으로 이 지역에서 미주로 수출되는 화물 상당수를 부산항으로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극동 러시아 지역에 대한 물류거점 확보를 위해 나호드카항 피셔리 포트 개발을 위한 세부투자 계획도 4월중 확정짓는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5월에는 국내 해운물류기업들과 함께 한·러 합작법인을 설립, 2009년말까지 1,000억원 가량을 투입해 2만t급 4선석과 다목적부두 1선석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극동러시아 지역이 풍부한 천연자원을 바탕으로 러시아의 신 성장축으로 급부상한데다 최근 3년간 부산항과 연계한 항만 물동량이 30% 이상 급증, 화물 유치가 용이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더불어 중국 흑룡강성, 길림성 등 동북 3성 지역 화물 유치를 위해 오는 8월까지 중국 훈춘에 집하장을, 러시아 자루비노항에는 컨 전용 2개 선석을 확보하는 훈춘-자루비노 물류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다.
한편 BPA는 지난 7일에는 항만 배후지에 대규모 제조업체 등이 밀집해 있는 중국 장쑤성(江蘇省) 다펑(大豊)항과 부산항과의 신규 항로개설 등 양항간 공동 발전을 위한 우호협력을 체결한 바 있다.
BPA 강부원 마케팅팀장은 “부산항이 보다 많은 화물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중국과 일본, 러시아 등 인근 항만과의 긴밀한 협력관계가 요구 된다”면서 “이들 항만과의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부산항이 동북아 중심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석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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