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기업 절반 이상, 中 이커머스 쓰거나 쓸 의사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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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25.04.07 14:24   수정 : 2025.04.07 14:24



국내 중소기업의 과반수 이상은 중국 이커머스를 활용 중이거나 추후 활용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10곳 중 6곳은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 진출 확대에 대한 대응 전략은 따로 마련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중소기업중앙회가 3월 17일부터 21일까지 중소기업(제조업•유통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국 이커머스 국내 진출 확대에 대한 중소기업•소상공인 의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 이커머스를 ‘활용 중인 기업’은 29.7%, ‘활용 경험은 없으나 추후 활용 의사를 밝힌 기업’은 21.0%로 나타났으며, ‘활용 경험 및 향후 활용 계획도 없다’는 49.3%로 조사되었다.

중국 이커머스 활용 방식에 대해서는 ‘중국 이커머스에 입점해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65.2%), ‘중국 이커머스에서 제품 구매 후 국내 재판매(병행수입)’(11.2%), ‘중국 이커머스를 통해 원자재 또는 부품 조달’(6.7%) 등의 순이었다.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 진출이 미친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라는 응답이 24.7%로 ‘부정적’(15.3%)보다 높았으며, ‘변화없음’은 60.0%로 나타났다.

긍정적 영향을 미친 이유로는 ‘국내외 온라인 판매 채널 다변화’(47.3%)가 가장 많았으며, ‘기존 유통망 대비 입점 수수료 절감’(16.2%), ‘비용 절감(원자재 조달, 물류 배송비 등)’(14.9%)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부정적 영향을 미친 이유는 ‘자사 제품 가격 경쟁력 저하로 소비자 이탈’(45.7%), ‘국내 기업의 브랜드 가치 하락(가품 등)’(19.6%), ‘무관세/무인증 등 역차별 피해’(17.4%), ‘마케팅 비용 증가’(8.7%) 등의 순이었다.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 진출 확대에 대한 대응 전략은 ‘특별한 대응 전략 없음’(63.7%),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 활용 확대’(10.3%), ‘차별화된 제품 개발(프리미엄 전략 등)’(9.0%), ‘가격인하’(8.7%) 등으로 조사되었다.

중국 이커머스 국내 진출에 대한 향후 전망에 대해서는 ‘긍정적’ 응답은 28.3%로 ‘부정적’(26.0%)보다 높았으며, ‘변화없음’은 45.7%로 나타났다.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 진출에 대한 최우선 지원 정책으로는 ‘중국 이커머스 입점 업체 대상 인증/검사 강화’(34.7%), ‘국내 이커머스 입점 기업 지원(수수료 인하 등)’(32.3%), ‘해외 직구 제품의 통관 및 품질 검사 강화’(26.3%), ‘특허/상표권 등 지식재산권 침해 제재 강화’(23.0%), ‘물류 경쟁력 강화(물류비 지원 등)’(21.7%) 순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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