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ㆍ멕시코 시장, 한중 수출 경쟁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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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24.07.08 10:08   수정 : 2024.07.08 10:08
양국 수출구조 유사해져, 주요 품목 중 겹치는 비중 3~40% 육박
 

 

중국이 對아세안·멕시코 투자와 수출을 확대하면서 해당 시장에서 한중 간 수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KITA)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중국의 對아세안·멕시코 투자 확대에 따른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과 중국의 對아세안 100대 수출 품목 중 40개가 겹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멕시코 시장에서도 양국의 30대 수출 품목 중 9개가 같았다. 주력 수출 품목이 많이 겹칠수록 해당 수입시장에서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는 뜻이다.

중국은 2018년 미국의 301조 관세부과 이후 對美 우회수출, 공급망 확보를 위해 대체 생산기지로 아세안 진출을 확대했다. 또한 미국의 니어쇼어링 확대,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 관세 혜택을 활용하기 위해 멕시코에 투자와 수출을 늘려왔다. 그 결과 아세안과 멕시코 시장에서 한국이 중국과 경합하는 주요 수출 품목 수가 증가하게 된 것이다.

아세안 지역의 한·중 경합 품목 수는 2018년 32개에서 지난해 40개로 크게 늘었다. 특히, 경합 품목에 자동차, 석유화학, 철강 등 한국의 주력 수출 분야가 다수 포함됐다. 보고서는 이 같은 중국의 공세로 우리의 아세안 수입시장 점유율은 2016년 이후 7%대에 머문 반면 중국은 지난해 역대 최고치인 23.9%를 기록했다고 분석했다. 

다만, 한·중 간 경쟁 심화 속에서도 아세안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경쟁력은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일의 對아세안 100대 수출 품목 중 중복품목은 2018년 45개에서 2023년 40개로 축소되었고, 한국의 對아세안 시장 점유율도 2022년부터 일본을 추월했다.

멕시코 시장에서도 한·중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양국이 경합하는 주요 수출 품목 수는 2020년 7개에서 2023년 9개로 늘었고 수출경합도도 동기간 0.315에서 0.352로 증가했다. 철강·금속, 자동차, 자동차부품, 석유화학, 무선통신 등 한국이 강점을 가진 분야가 주를 이뤘다.

또한 멕시코는 향후 소비재 수출 성장 가능성도 높은 국가다. 멕시코는 중남미 타 국가들에 비해 중산층의 가처분 소득이 높은 편이며 세계 10위의 인구 대국으로 잠재 소비 인구가 많기 때문에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멕시코의 소비재 시장 규모는 앞으로도 지속 성장할 전망이다. 실제 2023년 한국의 대멕시코 소비재 수출액도 전년 대비 21.5% 증가했다.

이에 보고서는 한국도 아세안과 멕시코에 투자와 수출을 연계하는 수출고도화 전략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특히 중국은 아세안에서 산업단지 조성, 자원개발, 인프라 사업 참여 등을 통해 수출 연계성을 높이고 있어 이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한국의 진출이 활발한 인도네시아에는 중국이 아세안에 조성한 주요 산업단지가 가장 많이 소재하고 있다.

또한 중국이 아세안시장에서 산업생산과 해외 투자를 늘릴 경우, 아세안에서 생산된 중간재·소비재의 對中 역수출(중국의 對아세안 수입)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범용제품의 對中 수출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향후 우리의 수출 포트폴리오를 첨단·고급 제품으로 전환하고, 아세안시장 공략과 동시에 아세안을 경유한 對中 수출도 모색해야 한다고 KITA는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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